$\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발아현미의 건강 기능성 및 활용 식품
Health Functions and Utilization Products of Germinated Brown Rice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4 no.1, 2011년, pp.76 - 86  

조동화 (고려대학교 식품공학부) ,  정현정 (경일대학교 식품과학부) ,  조홍연 (고려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임승택 (고려대학교 식품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조(11)는 발아에 따른 현미의 전분 소화율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였다. 발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급속 소화성 전분(RDS, rapidly digestible starch)의 함량이 증가하며, 저항전분(RS, resistant starch)의 함량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발아에 의한 전분소화율의 증가는 다양한 전분 분해효소의 생성 및 활성증가에 기인한다.
  • 침지온도와 시간에 따른 GABA 함량 변화에서 25℃에서 24시간 처리한 시료가, 30℃에서 18시간 처리한 시료가, 35℃에서 18시간 처리한 시료가 가장 높은 GABA 함량을 보였다(Fig 2). 발아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GABA함량도 증가하였으며 발아시간이 48시간까지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GABA 함량도 증가하였다. 여러 품종별 발아에 따른 GABA 함량 변화 연구에서는 모두 발아 전 시료에 비해서 10배 이상 GABA 함량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아밀로즈의 함량이 높은 고아미 품종은 발아에 의해 GABA함량이 20배 이상 증가하였다.
  • 벼의 품종에 따라 비타민 E의 발아에 따라 함량 변화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품벼의 경우에는 발아에 의해 α-tocopherol과 α-toctrienol의 함량이 유의적으로 증가했으며 고아미는 α , β-tocopherol과 α , γ-toctrienol의 함량이 유의적으로 증가했으며, 흑광벼는 α , β-tocopherol과 α-toctrienol의 함량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Table 3).
  • 침지액 조성 변화에 따른 발아현미의 GABA함량 변화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오(32)는 침지 온도와 시간을 25℃, 72시간으로 고정하고 침지액의 조성(증류수, 5mM 젖산, 50ppm 키토산/ 5mM 젖산, 5mM 글루탐산, 50ppm 키토산/ 5mM 글루탐산)에 따른 발아현미의 GABA 함량 변화를 조사한 결과 키토산과 글루탐산이 함께 처리된 발아현미의 GABA함량은 일반 현미보다 약 13배, 증류수에서 발아된 현미보다 2.5배 높은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Fig 3). 또한 침지 혹은 발아액에 한약재 추출물을 첨가하여 GABA 함량을 증진시키는 연구(33)도 이루어졌으며, 오미자 5% 추출물을 발아수로 이용했을 경우 대조군에 비해서 약 2.
  • 이(31)는 GABA 생성 최적화를 위한 침지 및 발아에서의 온도와 시간의 영향관계, 품종별 발아에 따른 GABA 함량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침지온도와 시간에 따른 GABA 함량 변화에서 25℃에서 24시간 처리한 시료가, 30℃에서 18시간 처리한 시료가, 35℃에서 18시간 처리한 시료가 가장 높은 GABA 함량을 보였다(Fig 2). 발아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GABA함량도 증가하였으며 발아시간이 48시간까지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GABA 함량도 증가하였다.

후속연구

  • 이를 위해서는 발아현미의 건강 기능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최근의 가공식품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발아현미를 활용한 가공식품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정부, 기업체, 연구소 및 대학의 긴밀한 상호 협조 관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지원 및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이들 올리고당은 발아 5일까지 꾸준히 증가한 후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발아 및 당화에 따른 올리고당의 증가는 쌀을 당화시켜 만드는 식혜와 같은 전통식품의 기능성 첨가 및 응용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 Ohtsubo 등(6)은 고시히카리를 30℃, 72시간 침지시킨 실험결과, 감마오리자놀 함량은 현미와 발아현미가 백미에 비해 약 8배 높았으며, 발아에 따른 함량변화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다는 보고했다. 추후 감마오리자놀의 생성 기작 및 발아에 의한 함량변화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아현미는 어떤 장점 때문에 주식으로써 현미보다 우수한가? 현미가 뛰어난 영양성과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주식으로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백미와 상이한 가수 속도(5)와 거친 조직감(6) 때문이다. 그러나 발아현미는 간편하게 취사될 수 있으며 부드러운 조직감으로 식미 및 기호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현미보다 우수하며 다양한 가공식품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7).
감마아미노낙산이 지니는 효과는 무엇인가? 감마아미노낙산(GABA)는 비단백계 구성 아미노산으로 뇌에서 신경전달물질(inhibitory neurotransmitter)로 알려져 있으며 녹차, 생강, 배추, 보리 등에 많은 양이 존재한다. GABA는 (1)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증가 억제, (2) 혈당 상승 억제, (3) 항비만 작용, (4) 알콜대사 촉진 작용, (5) 감정 및 불안 장해 해소, (6) 뇌졸중 후유증 개선 작용, (7)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0).
현미의 발아가 가공방법으로 관심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휴면에 있던 씨앗은 1기(phase I)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흡수하며, 2기(phase II)에 뿌리가 나오기 시작하며 3기(phase III)에 이르러 세포확장과 분열을 통하여 뿌리가 성장한다. 현미의 발아가 가공방법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발아를 통하여 각종 생리활성 물질 함량이 증가하며 발아라는 가공방법이 가지는 저비용, 간편성, 친환경성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현미가 뛰어난 영양성과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주식으로 이용되지 못하는 것은 백미와 상이한 가수 속도(5)와 거친 조직감(6)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