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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수학 수업이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학년 나눗셈을 중심으로 -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s Based on Constructivism on Learners' Reasoning A 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1년, pp.165 - 185  

조수윤 (울산천곡초등학교) ,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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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반영적 추상화를 강조하는 구성주의 수학 수업이 반영적 추상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추론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구성주의자들의 가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성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교수 학습이론인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 나눗셈 수업을 실천하고, 학생들의 추론능력과 학업성취도의 변화 양상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실험집단(학습자 중심 수업)은 추론능력에 있어서 향상을 보인 반면에, 통제집단(교사중심 수업)은 추론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실험집단은 학업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특히 실험집단은 학습하지 않은 지식의 생성력에서 더 큰 효과를 보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은 비단 성취도가 상인 학생들에게만 효과가 있는 수업이 아니라 서로 다른 비형식적 지식을 지니고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수업임을 알 수 있었다. 개념 원리영역뿐만 아니라 단순계산과 같이 통제집단에서 강점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되는 영역에서조차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s of the learner-centered instruction based on constructivism on learners' reasoning ability and their achievements which is closely related to reflective abstracting ability. To do it, learner-centered instructions for division was implemented, re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의 인식과 관련하여 철학 분야에서 가장 대조적인 설은? 어떤 교사가 수업을 자신의 소신대로 이끌어 간다면 그 교사의 교육관 아래에는 그 교사가 가지고 있는 인식론적 관점이 깔려있고, 결국 교사의 관점은 수업에 반영된다. 지식의 인식과 관련하여 철학 분야에서 가장 대조적인 설이 선험론과 경험론이다. Descartes는 수와 논리의 개념이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며, 따라서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은 연습만으로 획득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은? 이런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이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 수업이다. 구성주의에서는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이 일개념을 학습하고 또 다른 일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개념들이 공존하는 실생활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주장하는 바는? 이런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이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 수업이다. 구성주의에서는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이 일개념을 학습하고 또 다른 일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개념들이 공존하는 실생활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지식구성의 주체인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기존 스키마 활용해서 의미적으로 개념을 구성해야 한다. 교사는 단지 이를 위한 조력자, 조언자, 보조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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