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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1년, pp.165 - 18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s of the learner-centered instruction based on constructivism on learners' reasoning ability and their achievements which is closely related to reflective abstracting ability. To do it, learner-centered instructions for division was implemented, re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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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인식과 관련하여 철학 분야에서 가장 대조적인 설은? | 어떤 교사가 수업을 자신의 소신대로 이끌어 간다면 그 교사의 교육관 아래에는 그 교사가 가지고 있는 인식론적 관점이 깔려있고, 결국 교사의 관점은 수업에 반영된다. 지식의 인식과 관련하여 철학 분야에서 가장 대조적인 설이 선험론과 경험론이다. Descartes는 수와 논리의 개념이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며, 따라서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은 연습만으로 획득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 |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은? | 이런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이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 수업이다. 구성주의에서는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이 일개념을 학습하고 또 다른 일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개념들이 공존하는 실생활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주장하는 바는? | 이런 인식론을 반영하여 등장한 것이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 수업이다. 구성주의에서는 개념을 학습한다는 것이 일개념을 학습하고 또 다른 일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개념들이 공존하는 실생활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지식구성의 주체인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기존 스키마 활용해서 의미적으로 개념을 구성해야 한다. 교사는 단지 이를 위한 조력자, 조언자, 보조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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