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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수학 수업이 추론능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2학년 곱셈을 중심으로 -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s Based on Constructivism on Learners' Reasoning Ability - With Focus on the Area of Multiplication for 2nd Graders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1, 2013년, pp.31 - 61  

정현실 (교동초등학교) ,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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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능력이 다소 처지는 학생들도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받았을 때 이들도 또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성주의자들의 가정을 확인을 하는데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과 객관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교사 중심 수업이 학생들의 추론 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각 집단은 각 실험처치를 통해 곱셈을 학습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몇가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 번째,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학습자들의 추론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학습자 중심 수업은 학습자들의 연역적 추론 능력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세 번째, 다소 학습능력이 처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교사중심 수업보다 실험처치 중 학습하지 않은 수학적 지식의 개념 및 원리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constructivists' assumption that when a little low level learners are taken in learner-centered instruction based on a constructivism they can also construct knowledge by themselve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researchers compare the effects of learner-cen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에서 교사의 역할은? 구성주의는 모든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춘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업을 할 때 교사는 수업 중에 특정한 (수학) 지식을 전달할 목적으로 설명을 해서는 안 되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 이때, 모든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음 이 의미하는 것은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생들도 교사의 가르침 없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Kim, Colen, Colen, 2013).
구성주의에서 교사가 조력자 역할을 해야하는 이유는? 구성주의는 모든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춘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업을 할 때 교사는 수업 중에 특정한 (수학) 지식을 전달할 목적으로 설명을 해서는 안 되고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 이때, 모든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음 이 의미하는 것은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생들도 교사의 가르침 없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Kim, Colen, Colen, 2013).
2007 개정교육과정 및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어떤 것을 반영하기 위해 수준별 수업을 권장하고 있는가? 모든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진술에서 우리가 주의할 것은 모든 학습자의 지적 능력 및 기저 지식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래서 학습자마다 서로 다른 지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지적 능력 수준에 맞는 수업 자료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 2007 개정교육과정 및 2009 개정교육과정 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수준 등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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