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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문치료의 진단 및 평가: 감각유형에 따른 말속도와 기본주파수의 실험음성학적 분석
Diagnosis and Evaluation of Humanities Therapy: The Phonetic Analysis of Speech Rates and Fundamental Frequency According to Preferred Sensation Typ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0 no.4, 2011년, pp.231 - 237  

이찬종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허윤주 (강원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실험음성학적 분석을 통해 선호감각유형과 발화속도 및 기본주파수 (이하, $F_0$)와의 상관성을 연구하였다. 대학생 및 대학원생 36명 (남학생 17명, 여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선호감각유형검사를 실시하였고, 읽기와 그림보고 말하기 과제, 그리고 대화과제를 실시하여 말속도를 측정하였고, 일상대화시의 $F_0$와 말속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D (내부언어) 유형을 제외했을 때 V (시각) 유형의 경우 읽기과제에서 말속도와 상관성이 있었고, D (내부언어) 유형을 포함했을 때 A (청각) 유형과 F0에서 상관성이 있었다. 또한 VAK (시각, 청각, 촉각) 유형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 말속도의 경우 인터뷰 과제를 제외한 나머지에서, VAKD (시각, 청각, 촉각, 내부언어) 유형의 평균에서는 전체 과제에서 V (시각) 유형이 A (청각) 유형보다 발화속도가 빠르고 $F_0$가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에서 선호감각유형과 $F_0$와 말속도가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문치료 진단 및 평가에서 주관적 감각유형검사와 함께 말소리의 객관적 분석을 통하여 감각유형검사의 보완적 역할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 및 상담에서 유용하게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호감각유형과 발화속도 및 $F_0$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의 기초토대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preferred sensation type and speech sounds, especially on $F_0$ and the speech rates. Data for the sensation types and speech sounds were collected from 36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17 male, 19 female).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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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유형에 따른 말속도와 기본주파수를 실험음성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감각유형과 말속도 및 기본주파수에 대한 상관성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
  • 지금까지 감각유형과 말속도 및 기본주파수에 대한 상관성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음성학적 방법을 통해 인간의 선호감각유형과 그에 따른 말소리 중에서 말속도와 F0의 상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Lowenfeld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기 감각유형에 따른 학습지도방안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감각유형에 따라 시각형과 촉각형을 구분하여 맞춤형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제시하였다.
  • [9]는 성인과 아동 모두 과제 즉 대화, 이야기 말하기, 그림 설명하기, 읽기과제 등에 따라 말속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말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읽기, 그림 설명하기, 대화의 과제를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 1에서 제시된 표상체계와 F0와 말속도와의 상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NLP에서 사용되고 있는 선호감각유형 중 특정 유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서 F0와 말속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실험음성학적으로 분석하였다.
  • 상대방의 감각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하게 될 때 서로 간에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다. 이 연구는 선호감각유형과 말속도와 F0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언어치료와 상담 더 나아가 인문치료 및 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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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LP의 감각 유형과 관련한 연구인 “V.Lowenfeld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기 감각 유형에 따른 학습지도 방안 연구”는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Lowenfeld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기 감각유형에 따른 학습지도방안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감각유형에 따라 시각형과 촉각형을 구분하여 맞춤형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제시하였다.
감각 중에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감각을 NLP에서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사람들은 이 감각 중에서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감각이 있다. 이러한 감각을 NLP (신경언어프로그래밍)에서는 선호감각 또는 선호 표상체계 (Preferred Representational System)라고 한다. NLP의 표상체계는 시각 (Visual, 이하 V), 청각 (Auditory, 이하 A), 신체감각 (Kinesthetic, 이하 K), 내부감각 (Auditory-Digital, 이하 D)으로 구분하고 있다.
NLP의 표상체계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이러한 감각을 NLP (신경언어프로그래밍)에서는 선호감각 또는 선호 표상체계 (Preferred Representational System)라고 한다. NLP의 표상체계는 시각 (Visual, 이하 V), 청각 (Auditory, 이하 A), 신체감각 (Kinesthetic, 이하 K), 내부감각 (Auditory-Digital, 이하 D)으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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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숙자, 교통사고 경험에 따른 NLP 선호감각유형 및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 백원대, 직무특성에 따른 NLP 선호감각유형과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 조혜령, NLP기법을 사용한 청각적 자극이 청소년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 최용균, 선호 감각에 따른 행동유형과 라이프 스타일의 관계 -수도권 거주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 권운희, V.Lowenfeld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기의 감각 유형에 따른 학습지도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6. 정금수, 성철재,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문장읽기에 서의 운율특성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vol. 12, no. 4, pp. 625-642, 2007. 

  7. 안종복, 신명선, 권도하, "정상 성인 및 아동의 구어속도에 관한 연구", 음성과학, vol. 9, no. 4, pp. 93-103, 2002. 

  8. 심홍임, "한국 표준어 화자의 유창성과 말속도에 관한 연구", 음성과학, vol. 11, no. 3, pp. 193-200, 2004. 

  9. 김지연, 3-5세 정상 아동의 말속도 발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0. 전경숙, NLP 심리치료-원리와 실제-, 학지사, 서울, 1998. 

  11. 조셉 오코너, 이안 맥더모트, 설기문 역, NLP의 원리, 학지사, 서울, 1996. 

  12. 전경숙, NLP (Neuro-Linguistic Programming ) Practitioner 트레이닝과정, 한국NLP아카데미심리전략연구원, 미간행물, 2003. 

  13. 심현섭, 신문자, 이은주, P-FA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 파라다이스복지재단, 서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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