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1 no.4 = no.93, 2011년, pp.251 - 263
김영근 ((주)삼성물산 토목기술실) , 한병현 ((주)삼성물산 토목기술실) , 이승복 ((주)삼성물산 토목기술실) , 김응태 ((주)삼성물산 토목기술실)
The geo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rock and the structural geological feature of the fault should be studied and examined for the successful construction of large-span tunnel. In this case study, that is a important case for the tunnel collapse and reinforcement during the construction for the w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단면 터널의 안전한 시공을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 대단면 터널의 안전한 시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굴착암반의 공학적 특성 및 단층 등과 같은 구조지질적인 특성에 대한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현장은 운모 편암내에 대규모 스러스트 단층이 존재하고 있어, 대단면 터널 굴착시 터널의 안정성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지질공학적 리스크가 특히 큰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 |
단층대구간에서의 터널공사를 수행하기위해 요구되는 것은? | 따라서 단층대구간에서의 터널공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층의 지질학적 의미와 구조지질적 특성, 단층의 규모, 크기, 폭 등을 조사하기 위한 지반조사방법, 단층암, 단층가우지, 파쇄대에 대한 공학적 성질을 규명하기 위한 제반 시험방법, 다양한 시험결과로부터 지반정수를 산정하여 암반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고 설계하는 방법, 그리고 시공 중 예상치 못한 단층대를 조우할 경우에 대한 보강대책방법 등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과 검증이 요구된다 할 수 있다. | |
운모편암지역에서의 스러스트 단층대를 통과하는 대단면 터널을 안전하게 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반조사를 통하여 단층의 구조지질적 분포 특성 및 편암의 공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단면 터널의 지보 및 보강대책을 검토하였을 때 결과는? | 1. 지질조사결과, 3개의 주요 단층이 발달해 있으며 여러 매의 단층이 겹쳐서 나타나는 스러스트 단층으로 파악되었다. 단층대를 단층암(변질), 단층손상대 및 파쇄대로 구분하였으며, 보강설계 시 반영하였다. 2. 단층암 및 단층가우지에 대한 공학적 특성분석결과, 풍화에 취약하고 수분에 의해 쉽게 열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우기시 지표수가 원지 반에 유입될 경우 터널 구간의 안정성 저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으로 이에 대한 보강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3. 낙반원인과 메카니즘 분석결과, 운모편암내 교차하게 발달한 스러스트단층내 단층가우지가 장기간의 지하수에 의한 열화변질이 발생하여 1차 지보재의 지보하중을 초과하여 돌발적으로 낙반이 발생하고, 확대하여 지표함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 낙반구간에 대한 보강공법 검토결과, 지상보강공법으로는 충전뿌리말뚝공법을 적용하여 이완된 지반을 일체화하고 원지반과 낙반대의 활동에 저항하도록 하였다. 또한 터널내 보강공법으로는 시멘트 밀크그라우팅, 대구경 강관다단 그라우팅을 적용하여 지보력을 증대하고 굴착 중 변위를 억지하여 터널의 안정성 확보하였다. 5. 터널 변상 및 단층구간에서는 가압식 록볼트와 강관 보강그라우팅을 적용하고, 낙반 영향구간에서 가압식 록볼트를 적용하여 터널의 안정성 확보하였다. 6. 수치해석에 의한 터널 안정성을 검토한 결과, 지반 보강 및 재굴착중 터널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본 구간에 적용된 보강 및 지보 패턴 설계가 적정함을 확인하였다. 7. 낙반구간에 대한 지상보강 및 갱내보강 공사후 기계 굴착에 의한 재굴착과 지보공을 시공하여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었다. |
지반기술자를 위한 지질 및 암반공학, 2009, 한국지반공학회 암반역학기술위원회
소양댐 보조여수로공사 지질조사 보고서, 2007, 삼성물산(주)
소양댐 보조여수로공사 보강설계 보고서, 2007, 삼성물산(주)
Harding, T. P., Vierbuuchen, R. C. & Christie-Blick, N. 1985. Structural style, plate-tectonic settings, and hydrocarbon traps of divergent(transtensional) wrench faults. Strike-slip deformation, basin formation and sedimentation, Soc. Economic Paleo. & Mineral. 51-77.
Robert J. Twiss and Eldridge M. Moores. 1992. STRUCTURAL GEOLOGY. New York: W. H. Freeman. pp. 106.
Ragan, D. M., 1985. Structural geology. an introduction of geometrical technique, Wiley, Chichester.
Sibson, R. H., 1977. Fault rocks and fault mechanism. J. Geol. Soc.(Lond.), 133, 191-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