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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3 no.4, 2011년, pp.285 - 291
백인열 (경원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오영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In this study the mechanical performance of the new wave dissipating block is evaluated through experiment and numerical analysis. Also, by selecting adequate reinforcement, the improvement of the structural performance is examined. The reinforcement is designed by predicting the amount of tensil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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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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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파제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테트라포드와 같은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 기존에 비하여 소파블록이 대형화되면서 적재하중의 크기가 증가하게 되고 소파블록의 다리에 균열이 발생하면서 부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기존에 국내 방파제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테트라포드(TTP)와 같은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은 균열이 발생하면 곧바로 파단 되는 특성이 있어서, 실제로 최근 발생한 강한 태풍으로 인한 파손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한국해양연구원, 2010). | |
방파제에 설치된 소파블록은 무엇의 작용을 받게되는가? | 방파제에 설치된 소파블록은 해양파에 의한 충격하중과 블록이 쌓여서 발생하는 적재하중의 작용을 받게 되는데, 현 시점에서는 소파블록이 이들에 대하여 만족하여야 하는 역학적 성능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1991). 실제로 소파블록으로 피복된 사면의 안정성, 반사율, 처오름높이 등 수리학적 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는 폭넓게 수행되었지만, 소파블록 자체의 구조적 성능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 |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 소파블록에 대한 역학적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 요소해석을 통한 수치해석과 정적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소파블록에 대한 역학적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수치해석과 정적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콘크리트만으로 제작한 신형소파블록 무근실험체에 대한 정적재하실험 결과로부터 균열하중은 약 350 kN이며 이는 신형소파블록 자중의 약 6.2배이다. 일반적으로 자중의 5배 이상이면 충분한 강도를 갖게 된다고 보고되어 있으므로 신형소파블록은 보강재 없이도 정적 하중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유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위험단면에 보강재를 배근한 실험체에 대하여 역학적 성능실험을 수행한 결과 파괴하중이 크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철근 및 FRP로 보강한 실험체 모두 이 실험의 최대 재하하중인 900 kN 이상의 하중을 받았다. 철근으로 보강한 실험체는 균열발생 부근이나 그 이후의 거동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나, 균열 발생 후에 철근이 해양환경에 노출될 것이므로 부식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유리섬유 FRP보강재를 사용하였다. 콘크리트와 FRP봉과의 기계적 부착을 향상시킨 이형 FRP봉을 배근하여 철근을 배근한 소파블록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무근 소파블록의 문제점인 하중 증가에 대한 파괴 발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방파제의 안정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FRP 보강근 시험시공 바닥판 구조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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