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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로 보강된 신형 소파블록의 정적 성능 실험
Static Performance Test for New Wave Dissipating Block Reinforced with FRP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3 no.4, 2011년, pp.285 - 291  

백인열 (경원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오영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개발.에너지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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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신형소파블록을 대상으로 실험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역학적 성능을 평가하고 적절한 보강재의 배근에 따른 구조성능 향상 효과를 검토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신형소파블록에 인장응력이 발생하는 위치와 크기를 예측하여 보강재를 설계하였다. 보강재로는 일반 철근 및 해양환경에 적합하도록 부식과 피로에 장점을 지닌 섬유보강재(FRP)를 사용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보강재가 없는 무근 신형소파블록의 파괴하중은 350 kN으로 소파블록의 자중에 비하여 6.2배로 나타났으며, 철근이나 FRP보로 보강한 실험체는 모두 실험의 최고하중인 900 kN 이상의 강도를 보였다. 위험단면을 통과하는 보강재의 개수는 시공의 편의를 위해서는 굵은 지름의 단일 보강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가는 지름의 보강재 여러 개를 사용하여 균열 폭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echanical performance of the new wave dissipating block is evaluated through experiment and numerical analysis. Also, by selecting adequate reinforcement, the improvement of the structural performance is examined. The reinforcement is designed by predicting the amount of tensil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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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파블록이 하중을 받아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한 후에도 곧바로 분리되지 않고 일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 소파블록을 개발하였다. 신형소파블록의 공극율은 65%이며 수리실험을 통하여 높은 안정성(KD = 11.
  • 실험체는 그 중심에 대하여 대칭인 형상을 가지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편의상 실험체가 놓인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상부 다리 연결부를 기둥(column)이라 하고, 세 개의 하부 다리 연결부를 보(beam)라고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보의 중앙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이 신형소파블록의 설계를 지배하고 있으므로 이 부분에 중점을 둔다.
  • 따라서 콘크리트로 제작된 구조물에 있어서 인장응력이 과도하게 발생할 부분을 미리 예측하여 이 부분을 인장에 강한 재료로 보강하면 구조물의 역학적인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신형소파블록 실험체의 내부에 인장응력이 크게 발생하는 위치를 예측하기 위하여 범용 유한요소프로그램인 MIDAS(MIDAS IT, 2010)를 이용하여 구조체를 3차원 모델링하였다. 구조해석을 통하여 실험과 동일한 조건의 하중을 수치모델에 가하여 콘크리트보에 발생하는 인장응력의 분포를 구하여 도시하면 Fig.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소파블록에 대한 역학적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수치해석과 정적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콘크리트만으로 제작한 신형소파블록 무근실험체에 대한 정적재하실험 결과로부터 균열하중은 약 350 kN이며 이는 신형소파블록 자중의 약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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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방파제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테트라포드와 같은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기존에 비하여 소파블록이 대형화되면서 적재하중의 크기가 증가하게 되고 소파블록의 다리에 균열이 발생하면서 부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기존에 국내 방파제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테트라포드(TTP)와 같은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은 균열이 발생하면 곧바로 파단 되는 특성이 있어서, 실제로 최근 발생한 강한 태풍으로 인한 파손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한국해양연구원, 2010).
방파제에 설치된 소파블록은 무엇의 작용을 받게되는가? 방파제에 설치된 소파블록은 해양파에 의한 충격하중과 블록이 쌓여서 발생하는 적재하중의 작용을 받게 되는데, 현 시점에서는 소파블록이 이들에 대하여 만족하여야 하는 역학적 성능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는 실정이다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1991). 실제로 소파블록으로 피복된 사면의 안정성, 반사율, 처오름높이 등 수리학적 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는 폭넓게 수행되었지만, 소파블록 자체의 구조적 성능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 소파블록에 대한 역학적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 요소해석을 통한 수치해석과 정적실험을 수행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에 보강재를 배근한 신형소파블록에 대한 역학적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수치해석과 정적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콘크리트만으로 제작한 신형소파블록 무근실험체에 대한 정적재하실험 결과로부터 균열하중은 약 350 kN이며 이는 신형소파블록 자중의 약 6.2배이다. 일반적으로 자중의 5배 이상이면 충분한 강도를 갖게 된다고 보고되어 있으므로 신형소파블록은 보강재 없이도 정적 하중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유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무근 콘크리트 소파블록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위험단면에 보강재를 배근한 실험체에 대하여 역학적 성능실험을 수행한 결과 파괴하중이 크게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철근 및 FRP로 보강한 실험체 모두 이 실험의 최대 재하하중인 900 kN 이상의 하중을 받았다. 철근으로 보강한 실험체는 균열발생 부근이나 그 이후의 거동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나, 균열 발생 후에 철근이 해양환경에 노출될 것이므로 부식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유리섬유 FRP보강재를 사용하였다. 콘크리트와 FRP봉과의 기계적 부착을 향상시킨 이형 FRP봉을 배근하여 철근을 배근한 소파블록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무근 소파블록의 문제점인 하중 증가에 대한 파괴 발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방파제의 안정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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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 FRP 보강근 시험시공 바닥판 구조 검토.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8). FRP 복합재료 보강재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건설기술개발. 

  3.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4. 한국해양연구원 (2005). 전해역 심해설계파 추정 보고서 II. 

  5. 한국해양연구원 (2010). 태풍 곤파스에 의한 소파블록(TTP) 피해 조사 보고서. 

  6. ACI Committee 440 (2006).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Structural Concrete Reinforced with FRP Bars (ACI 440.1R-0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Michigan. 

  7.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1991). BS 6349 Part 7. 

  8. Burcharth, H.F., d'Angremond, K., van der Meer, J.W. and Liu, Z. (2000). Empirical formula for breakage of Dolosse and Tetrapods. Coast. Engrg., 40, 183-206. 

  9. Burcharth, H.F., Howell, G.L. and Liu, Z. (1991). On the determination of concrete armour unit stresses including specific results related to Dolosse. Coast. Engrg., 15, 107-165. 

  10. CEB/FIP (1993). CEB-FIP Model Code 1990. Thomas Telford. 

  11. Franco, L., Noli, A., Girolamo, P.D. and Ercolani, M. (2000). Concrete strength and durability of prototype tetrapods and dolosse: results of field and laboratory tests. Coast. Engrg., 40, 207-219. 

  12. JCSS (2001). JCSS Probabilistic Model Code Part 3 : Resistance Models. Joint Committee on Structural Safety, 2. 

  13. MIDAS IT (2010). MIDAS/CIVIL User's Manual. MIDAS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14. Noboru, S., Iwanami, M., Yamamoto, M. and Nishiwaki, I. (2008). Structural performance evaluation of new-type wave dissipating concrete block. Coastal Engineering 2008, 3436-3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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