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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149 - 158  

신경아 (전남과학대학교 간호과) ,  이은숙 (전남과학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s. Methods: This study was quasi-experimental research using a non-equivalent pre-post design. The subjects were 40 sophomore nursing students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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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의사소통 프로그램들(송은주, 2006; 정순희, 2001)과 교과목에서 다루었던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이론들을 근거로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의사소통론 교과목을 이수하고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및 그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및 그 효과의 지속성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이 향후 임상 실습을 하거나 간호사로 근무할 때 치료적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적용하는데도움을 줄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과 그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 훈련이 간호 대학생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사전검사, 사후검사, 추후검사)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설계 모형은 다음과 같다[Figure 1].
  • 본 연구는 임상 실습을 앞둔 간호 대학생들에게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소통 훈련을 실시한 후 시간의 경과에 따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의사소통 훈련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와 운영 방법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훈련이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의 지속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명의 실험군과 20명의 대조군을 선정하여 실험군에게 8주간(주 1회, 회기당 120분) 의사소통 훈련을 중재로 하여 3시점(훈련 전, 훈련 직후, 훈련 6개월 후)에서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점수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의사소통론 만을 수강한 대조군 보다 훈련 직후의 대인 의사소통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2 :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의사소통론 만을 수강한 대조군 보다 훈련 직후의 인간관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3 :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훈련 전, 훈련 직후, 훈련 6개월 후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4 : 강의식 의사소통론만을 수강한 대조군은 훈련 전, 훈련 직후, 훈련 6개월 후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점수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 ● 가설 1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의사소통론만을 수강한 대조군 보다 훈련 직후 대인의사소통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2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강의식 의사소통론만을 수강한 대조군 보다 훈련 직후 인간관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3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훈련 전, 훈련 직후, 훈련 6개월 후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점수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4 “강의식 의사소통론만을 수강한 대조군은 훈련전, 훈련 직후, 훈련 6개월 후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점수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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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간호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현대 간호는 간호 대상자를 총체적 상황에서 파악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인 간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별화된 간호 제공을 지향하게 됨에 따라 대상자의 개별화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Peplau는 의사소통을 간호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하고 간호사와 환자간의 관계 과정에서 치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avelbee는 의사소통이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형성 과정을 의미하며, 간호목적 달성의 최적 수단이라고 하여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찰, 자기이해,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과 간호 상황에서 효과적인 중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Alligood & Tomey, 2009에서 인용됨).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현대 간호는 간호 대상자를 총체적 상황에서 파악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인 간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별화된 간호 제공을 지향하게 됨에 따라 대상자의 개별화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Peplau는 의사소통을 간호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하고 간호사와 환자간의 관계 과정에서 치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avelbee는 의사소통이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형성 과정을 의미하며, 간호목적 달성의 최적 수단이라고 하여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찰, 자기이해,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과 간호 상황에서 효과적인 중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Alligood & Tomey, 2009에서 인용됨). 특히 간호사는 병원에서 다양한 부서와 조직과의 인간관계에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과 조정의 의사소통 능력,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 지도력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등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이광자, 2003).
전문적인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간호대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교육의 10대 목표중의 하나이며 전문적인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김미원, 2003). 이에 따라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에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을 점차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은 서로 다른 건강문제를 가진 다양한 대상자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그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김선아, 박정화, 이현희, 2004). 또한 의사소통 기술을 몸에 익혀 자연스럽게 활용하려면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므로 간호대학 때부터 실무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활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의사소통 교육이 시작되는 간호대학에서부터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교육과 훈련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였다(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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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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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자기이해를 강화한 의사소통 간호교육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3), 361-368. 

  5. 송명자, 이현림 (2008).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20(2), 269-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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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윤영희, 고명숙 (2004). 인간관계 효율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인간관계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10(3), 291-298. 

  8. 이광자 (2003). 의사소통과 간호. 서울: 신광출판사. 

  9. 전석균 (1994). 정신분열증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10. 정순희 (2001).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의사교류분석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천안. 

  11. 주지선 (2005).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12. 현미열, 박은옥 (200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측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1),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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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chlein, S., Guerney, B., & Stover, L. (197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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