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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149 - 158
신경아 (전남과학대학교 간호과) , 이은숙 (전남과학대학교 간호과)
Purpose: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s. Methods: This study was quasi-experimental research using a non-equivalent pre-post design. The subjects were 40 sophomore nursing students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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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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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간호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현대 간호는 간호 대상자를 총체적 상황에서 파악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인 간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별화된 간호 제공을 지향하게 됨에 따라 대상자의 개별화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Peplau는 의사소통을 간호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하고 간호사와 환자간의 관계 과정에서 치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avelbee는 의사소통이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형성 과정을 의미하며, 간호목적 달성의 최적 수단이라고 하여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찰, 자기이해,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과 간호 상황에서 효과적인 중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Alligood & Tomey, 2009에서 인용됨). | |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가? | 현대 간호는 간호 대상자를 총체적 상황에서 파악하여 대상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인 간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별화된 간호 제공을 지향하게 됨에 따라 대상자의 개별화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Peplau는 의사소통을 간호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하고 간호사와 환자간의 관계 과정에서 치료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Travelbee는 의사소통이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형성 과정을 의미하며, 간호목적 달성의 최적 수단이라고 하여 간호사 자신이 치료적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통찰, 자기이해, 그리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는 능력과 간호 상황에서 효과적인 중재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Alligood & Tomey, 2009에서 인용됨). 특히 간호사는 병원에서 다양한 부서와 조직과의 인간관계에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과 조정의 의사소통 능력,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 지도력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등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이광자, 2003). | |
전문적인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인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간호대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교육의 10대 목표중의 하나이며 전문적인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김미원, 2003). 이에 따라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에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을 점차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은 서로 다른 건강문제를 가진 다양한 대상자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그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김선아, 박정화, 이현희, 2004). 또한 의사소통 기술을 몸에 익혀 자연스럽게 활용하려면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므로 간호대학 때부터 실무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 활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의사소통 교육이 시작되는 간호대학에서부터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교육과 훈련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였다(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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