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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활동을 활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394 - 402  

봉은주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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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편성한 후 2012년 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100분씩, 13회기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운영하였다. 연구도구는 Shlein과 Guerney의 대인관계 측정도구와과 Ayres가 개발한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61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고, PASW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집단활동을 활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간호교육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목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근거자료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n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when their group activities were performed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This study employed one group pre test-post test study des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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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편성하여 대인관계와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많은 학생 수(3분반, 180명)와 2학점, 주당 2시간으로 운영되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학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을 기존의 이론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집단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 훈련을 경험하도록 하여 자기이해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편성하여 대인관계와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많은 학생 수(3분반, 180명)와 2학점, 주당 2시간으로 운영되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학부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을 기존의 이론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집단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 훈련을 경험하도록 하여 자기이해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편성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 하였다. 2012년 9월부터 12월까지 주 1회, 100분씩, 13회기의 과정이 주어졌으며 강의 시작 전과 종강 시에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집단활동을 활용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one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교육의 교과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일차적인 과정으로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 내용을 편성하여 운영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을 이론 위주의 강의방식에서 벗어나 집단활동을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편성하여 운영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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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적응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예비간호사로써 많은 간호대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고교생활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내고, 대학 입학 후에도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해 적응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의 부족, 의사소통 기술과 자신감 부족 등으로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게 된다[4].
간호대학생들에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최근 한국간호교육평가원[10]에서는 학부과정을 마친 간호사의 12개의 핵심역량 중에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나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 운영은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관련 교육은 대부분이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지식으로는 알고 있지만. 임상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임상실무현장에서 간호사가 동료 간호사나 타 직종의 전문가와 주요 고객인 환자와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술을 갖는 것은 관계 유지의 측면뿐 아니라, 환자에게는 간호서비스의 만족도[1]나 보건의료종사자들 간에는 직무만족도[2][3]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환자들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고,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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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세현, 입원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의사소통과 신뢰 및 간호서비스 민족,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 박예린,양수, "간호관리자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간호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임파워먼트",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2-352, 2008. 

  3. 서이아, 박경민, 이병숙, "일반간호사의 조직 내 의사소통 유형과 직무만족 및 간호업무성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7권, 제2호, pp.317-332, 2003. 

  4. 김선아, 박정화, 이현희, "집단프로그램 통합적 의사소통 교과목 운영의 개발과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12-420, 2004. 

  5. 구현영, 임형성, "학제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민족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11-321, 2013. 

  6. 박정원, 최명숙, "간호대학생의 자의식,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성향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51-360, 2009. 

  7. 김희숙, 박완주, 하태희,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29-237, 2006. 

  8. 김승희, 정신 간호사의 촉진적 의사소통 양상과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박향진, 정신병동 간호사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 공감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0.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워크숍,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2. 

  11. 원정숙, 신현숙, "소집단 역동을 이용한 간호대 학생의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의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4권, 제2호, pp.60-66, 2008. 

  12. 김선아, 한나래, 박정화, 김민정, 김현래, "의사소통 교과목에서 소집단활동과 음악활동의 적용 및 평가", 정신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07-317, 2010. 

  13. 주지선,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4. 신경아, 이은숙, "의사소통 훈련 집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49-158, 2011. 

  15. 임승주, 박은영, "사티어 의사소통 교육에 참여한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변화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3. 

  16. 현미열, 박은옥,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 측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5-11, 2008. 

  17. 박영숙, 임숙빈, 김현숙, "자기이해를 강화한 의사소통 간호교육의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18권, 제3호, pp.361-368, 2009. 

  18. S. Shiein, B. Guerney, and L. Stov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71. 

  19. 전석균, 정신분열증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20. 서혜석, "대학생의 대인관계변화 향상을 위한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7권, pp.35-56, 2005. 

  21.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5. 

  22. R. Parry,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s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ling, Vol.73, No.2, pp.186-195, 2008. 

  23. B. A. Mullan and E. J. Kothe, "Evaluating a Nursing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Cours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lated Ability, Satisfaction, and Actual Perform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0, pp.374-378, 2010. 

  24. 오연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5. E. R. O'Shea and S. H. Campbell, "A Descriptive Analysis of Nursing Student Communication Behavior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Vol.9, pp.e5-e1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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