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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394 - 40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n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when their group activities were performed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This study employed one group pre test-post test stud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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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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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들이 적응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예비간호사로써 많은 간호대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고교생활 속에서 청소년기를 보내고, 대학 입학 후에도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해 적응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의 부족, 의사소통 기술과 자신감 부족 등으로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게 된다[4]. | |
간호대학생들에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인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최근 한국간호교육평가원[10]에서는 학부과정을 마친 간호사의 12개의 핵심역량 중에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나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포함하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 운영은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관련 교육은 대부분이 이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기술을 지식으로는 알고 있지만. 임상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 |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임상실무현장에서 간호사가 동료 간호사나 타 직종의 전문가와 주요 고객인 환자와의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술을 갖는 것은 관계 유지의 측면뿐 아니라, 환자에게는 간호서비스의 만족도[1]나 보건의료종사자들 간에는 직무만족도[2][3]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환자들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고,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간호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
김세현, 입원환자가 지각한 간호사의 의사소통과 신뢰 및 간호서비스 민족,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박예린,양수, "간호관리자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간호사의 조직몰입, 직무만족 및 임파워먼트",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2-35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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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희, 정신 간호사의 촉진적 의사소통 양상과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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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간호교육평가원, 성과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수워크숍, 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2.
김선아, 한나래, 박정화, 김민정, 김현래, "의사소통 교과목에서 소집단활동과 음악활동의 적용 및 평가", 정신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07-31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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