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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학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tress and Impulsivenes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Competence of Adolescents : Focusing on Control Effect by Type of School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8, 2011년, pp.177 - 188  

김효순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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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을 매개로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에서 학교유형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여 청소년의 지원을 위한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지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부분적으로 중요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학교유형이 부분적으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학교유형에 따라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외톨이 성향의 감소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의 다양한 향상 프로그램 제공의 방식 및 사회적 인식개선 차원의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pare empirical baselinedata supporting for adolescents by researching the control effects by type of schools related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ng the oiettolie propensity by stress and impulsiveness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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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학교유형에 따라 이들 변수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입증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상호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청소년의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청소년의 교사와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등 수많은 영역들이 존재하지만 청소년의 발달시기에 가장 중요한 친구관계로 인한 집단따돌림 현상이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면서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진데 비하여 청소년의 스트레스의 다양한 변인들과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대한 학교유형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외톨이 성향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유형인 전문계와 인문계 학생들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이들 변수관계에 있어서 학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문헌 및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요인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포괄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다. 또한 학교유형에 따라 이들 변수 간에 차이가 있는가를 입증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상호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청소년의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외톨이 성향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유형인 전문계와 인문계 학생들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변수관계에 있어서 학교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정립한 연구모형에 따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분석한 결과 표 6과 같다.

가설 설정

  •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기본적인 연구가설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과 학업성취감 및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것으로 가정한다. 상황조절변수로 학교유형을 설정하고,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연구가설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영향을 미치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도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가설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 기본적인 연구가설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과 학업성취감 및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것으로 가정한다. 상황조절변수로 학교유형을 설정하고,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셋째, 연구가설 3에서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미치는 영향력은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정립한 연구모형에 따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영향을 미치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도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들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정립한 연구모형에 따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이 외톨이 성향에 영향을 미치며, 외톨이 성향은 학업성취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연구문제 1.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충동성은 외톨이 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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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유기체의 적응과 조절에 가해진 압력이나 외부의 요구적인 힘을 말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에 대해 황영숙(1997)은 생활사건에서 생겨나는 압박감으로 적정수준까지는 생활하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하지만 이 수준을 넘어서서 생활 할 때는 효율성이 상실되며 이런 상태가 지속될때는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에 해를 끼치고 생활과 복지에 유해한 결과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생활 속의 사건과 사회적 변화의 영향을 평가 할 때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언제 발생 하는가?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청소년기의 새로운 성장과 발달에 따른 결과로써 긴장과 스트레스가 발생하며, 성장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경험들을 배울 때에도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보다도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고 그 성격도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14].
Barratt과 Patton은 충동성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충동성에 대한 정의는 위험이나 불이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작한 행동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성격이라고 본다[18]. Barratt과 Patton(1983)은 어떤 일에 대한 반응시간에 빠르고 행동에 대한 제지를 잘하지 못하며 미래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는 계획능력의 결여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충동성은 뚜렷한 목적이나 의사없이 본능적·반사적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마음의 작용을 이르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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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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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asten, A. S., Coaswoth, J. D., Neeman,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The structure and coherence of competence from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1635-1659, 1995. 

  24. Masten, A. S., Hubbard, J. J., Gest S. D., Telleg en, A., Garmezy, N., & Ramirez, M,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 143-169, 1999. 

  25. Sullivan, H. S,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1953. 

  26. Wilkinson. Greg, "Understanding stress", British Medical Association Family doctor series Vol. 01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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