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8, 2011년, pp.177 - 188
김효순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pare empirical baselinedata supporting for adolescents by researching the control effects by type of schools related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ng the oiettolie propensity by stress and impulsiveness of adolescents. For this study, 4...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스트레스란 유기체의 적응과 조절에 가해진 압력이나 외부의 요구적인 힘을 말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에 대해 황영숙(1997)은 생활사건에서 생겨나는 압박감으로 적정수준까지는 생활하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하지만 이 수준을 넘어서서 생활 할 때는 효율성이 상실되며 이런 상태가 지속될때는 심리적, 신체적으로 건강에 해를 끼치고 생활과 복지에 유해한 결과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생활 속의 사건과 사회적 변화의 영향을 평가 할 때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 |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언제 발생 하는가? | 청소년의 스트레스는 청소년기의 새로운 성장과 발달에 따른 결과로써 긴장과 스트레스가 발생하며, 성장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경험들을 배울 때에도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보다도 스트레스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고 그 성격도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14]. | |
Barratt과 Patton은 충동성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충동성에 대한 정의는 위험이나 불이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작한 행동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성격이라고 본다[18]. Barratt과 Patton(1983)은 어떤 일에 대한 반응시간에 빠르고 행동에 대한 제지를 잘하지 못하며 미래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지 못하는 계획능력의 결여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충동성은 뚜렷한 목적이나 의사없이 본능적·반사적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마음의 작용을 이르는 말이다. |
JHKwon, "Relations of Psychological and Environm ental Variables to Internet Game Addiction: Testing the Mediation Model of Interpersonal Skill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5.
YJKang, "A Comparative Study of Average Youth and Juvenile Delinquent about the Life Stressors and Coping", Doctoral Dissertation, Sangmyung Women's University, 1996.
GSKim, "AMOS 16.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Hannarae Publishing, 2008.
JJKim, "Oiettolie Hidden in a Snail Shell ", Happy hour, 2006.
SHPark, and others, "SPSS17.0 Understanding and Practical Use", Hannarae Publishing, 2009.
YSPark, and others,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 - satisfaction among Primary, Junior High,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1), 94-118, 2000.
JWSon, "The Preliminary Study on the Adolescent Psychiatric Patients that Show the Characteristics of Peer Group Neglect or Rejection",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3(1), 177-188, 2007.
JHSon and other,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e ness and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 Verifying the Meditating Effects of Oiettolie Propensity", Psychotherapy, 7(2), 91-106, 2007.
JJ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21Century Publishing, 253-255, 2008
SYWoo,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 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Yonsei University, 2008.
SHLee, and others, "The Psychosocial Characterist ics of Oiettolie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3 No.1, 147-162, 2001.
HSLee, and othe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AMOS 6.0", Bubmunsa, 2007.
HWLee,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 n Scale of Little Children'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for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5.
OBJeong, "Adolescent's Development", Hakjisa, 1998.
YSHwang, "A Study on School Record, Academic Self-Co nception and Stres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Degree Thesis, Hanyang University, 1997.
Barratt, E. S., & Patton, J. H, "Impulsity : Cong nitive, behavioral, and psychophysiological corre lates", In M. Suckermand(Ed.), Biological of sensation seeking, impulsivity, and anxiety(pp. 77-122). Hillsdale, NJ : Erlbaum, 1983.
Cohen, S., & Hobermanl, A,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1983.
DuBois, D. L., Felner, R. D., Mears H., & Krier, M., "Prospective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socioeconomic disadvantage, life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early adolescence adjustment",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3(3), 511-522, 1994.
Gray, J. P, "The relations of teacher education, st udent' resiliency, work, motivation, and school-level resilie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uston, 2001.
Katz, L. G., &MaClellan, D. E, "Fostering chil 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1997.
Kupersmidt, J. B., &Dodge, K. A, "Children's peer relation: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4.
Masten, A. S., & Coatsworth, J. D "The develo 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1998.
Masten, A. S., Coaswoth, J. D., Neeman,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The structure and coherence of competence from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1635-1659, 1995.
Masten, A. S., Hubbard, J. J., Gest S. D., Telleg en, A., Garmezy, N., & Ramirez, M,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 143-169, 1999.
Sullivan, H. S,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1953.
Wilkinson. Greg, "Understanding stress", British Medical Association Family doctor series Vol. 013,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