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8, 2014년, pp.187 - 196
이신숙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 강길현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This study analyzed whether the factors of studying resil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had a control effect 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depending on the degree of stres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t the cause and effect model and the research hypothesis through literature and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가 해야하는 역할은? |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에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발달상의 미성숙으로 자신의 통제력을 갖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학교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키는 사회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송인섭[1]은 우리사회에서 청소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청소년 스스로 창의성과 자율성이 요구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고 하였다. | |
자아탄력성을 가진 학생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나요? | Block과 Block[4]은 자아탄력성은 내외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적응하는 일반적인 능력으로 스트레스나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는 일종의 성격유형으로 탄력성(resiliency)을 제안하였다. 탄력성을 가진 학생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다양한 문제 해결 책략을 가지고 있고, 학교생활에 능동적인 참여와 융통성이 있는 적응을 하며, 인지적 측면에서도 유능함을 지닌다. 그러나 열악한 학생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틀에 박힌 반응을 나타내고, 경직되어 있으며, 스트레스상황에서 산만하게 행동하고 경쟁 상황에서 매우 불안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 | |
청소년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 청소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에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발달상의 미성숙으로 자신의 통제력을 갖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학교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시키는 사회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Song In-Seob, Self motivated study for field applications, hakjisa ,2007
Kim Nu-Ri,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9
Moon Ehun-Shik,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Graduated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1
Block, J. H., & Block, "J The role of ego-contral and ego-resilience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s.)", Minnesota sysmposium on child, 1980
Gray, J. P. "The relatios of teacher education, student' resiliency, work, motivation, and school-level resilie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uston. 2001
Hernandez, L. P." The role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ce of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tanfford University.1983
Masten, A. S., & Coatsworth, J. D,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1998
Masten, A. S., Coaswoth, J. D., Neeman,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The structure and coherence of competence from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1635-1659, 1996
Masten, A. S., Hubbard, J.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 Ramirez, M..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 143-169, 1999
Do Nam-Hee, "Resilience of adolescents in youth-headed family : social compet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Dep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i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9
Walsh, F.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98
Kim yoon hee. "Construction of A Model of Internet-Addicted Adolescents' Mental Health". the Graduate School Jung- Ang University.2006
MoGuire, K. D., & Weisz, J. R, "Social cognition and behavior! correlates of preadolescent chumship". Journal of Child Development, Vol. 53, 1478-1484. 1982
Moon Hyung Choon, "The human relationship and the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 Seoul youth counseling center. 1(1). 41-50, 1999
Kim sun o, "A Study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for Middle Aged Men ". Department of Nursing, Dongnam Health College. 18(2), 177-186, 2000
Jeong Sun Dol. "Characteristics of al Support Network for the Low Income Elderly People: Analysis of Dyadic Relationship ". International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24, 7-29. 2004
Vaux, A. "Social support: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Praeger, New York. 1988
House, J.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 Addison-wesley. 1981
Katz, L. G., & MaClellan, D. E.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1997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7
Hwang Y대ng Suk.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stress on Elema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Han Yang University.1997
Wilkinson, Greg. "Understanding stress". British Medical Association Family doctor series Vol. 013. 2005
Woo so-Yeon.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The Graduate School Yeosei University. 2008
DuBois, D. L.,Felner, R. D., Mears H., & Krier, M. "Prospetive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socioeconomic disadvantage, life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early adolescence adjustment".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r. 103(3), 511-522. 1994
Jeong Ok Bun, "adolescents development", HakJisa, 1998
Cohen, S., & Hobermanl, A.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1983
Kang Yong Ja, "A Comparative Study of Average Youth and Juvenile Delinquent about the Life Stressors and Coping. The graduate school Sangmyung Woment's University, 1996
park young sin. etc ,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 - satisfaction among Primary , Junior High ,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1), 94-118,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