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1 - 5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이주열 ((주)애니텍) , 황윤호 ((주)애니텍)
High concentration of carbon dioxide at subway cabin is one of the serious environmental concerns because carbon dioxide causes drowsiness, headache, and nervelessness of passengers. Ministry of Environment set a guideline for indoor carbon dioxide levels in train or subway in 2007. In this study,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무엇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가? | 최근 지하철 공기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고농도 이산화탄소가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 |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어떻게 정하고 있는가? | 최근 지하철 공기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고농도 이산화탄소가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이와 같은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기 위해 외부 신선공기 유입을 통한 환기가 이용되지만, 터널 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의 경우 터널 내부의 먼지 농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구를 통하여 외기가 유입될 경우 객실 내부도 미세먼지로 오염될 우려가 있다. | |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라 전동차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려 할 때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이와 같은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기 위해 외부 신선공기 유입을 통한 환기가 이용되지만, 터널 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의 경우 터널 내부의 먼지 농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구를 통하여 외기가 유입될 경우 객실 내부도 미세먼지로 오염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주로 정차시 출입문 개폐에 의한 환기 및 출입문의 문틈을 통한 자연환기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를 통한 환기량은 필요 환기량에 비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05) Indoor air quality management act for public spaces.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07) Indoor air quality management guideline for public transportation.
S.-B. Kwon, Y. Cho, D.-S. Park, E.-Y. Park (2008) Study on the indoor air quality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during the rush hour,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17(4), pp. 361-369.
S.-B. Kwon, D.-S. Park, Y. Cho, E.-Y. Park (2010) Measurement of natural ventilation rate in Seoul metropolitan subway cabin,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19(3), pp. 366-374.
J.-S. So, S.-Y. Yoo (2007) A Study on $CO_{2}$ and PM10 Changes by Operation of KTX HVAC-Pressurization Equipment in Tunnel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6), pp. 723-729.
J.-S. So, S.-Y. Yoo (2008) A Prediction of $CO_{2}$ Concentration and Measurement of Indoor Air Quality in the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4), pp. 378-3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