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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사용한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moval of Carbon Dioxide in the Subway Cabin Using Zeolite Type Carbon Dioxide Adsorb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1 - 5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  이주열 ((주)애니텍) ,  황윤호 ((주)애니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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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객실은 고농도의 이산화탄소로 오염되기 쉬운데, 이로 인하여 지하철 승객의 졸림, 두통, 무력감 등을 야기하기 쉽다. 이 때문에 환경부에서는 2007년에서는 열차와 지하철 객실의 이산화탄소 농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정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객차용 이산화탄소 저감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험용 객차를 이용하여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개질 제올라이트를 이산화탄소 흡착제로 사용하여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저감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concentration of carbon dioxide at subway cabin is one of the serious environmental concerns because carbon dioxide causes drowsiness, headache, and nervelessness of passengers. Ministry of Environment set a guideline for indoor carbon dioxide levels in train or subway in 2007. In this stud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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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상용 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를 개질하여 보다 이산화탄소 흡착성능이 우수한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충진한 소형 이산화탄소 흡착장치에 적용하여 초기 이산화탄소 농도가 5,000ppm인 전동차 객실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약 45분 만에 2,500ppm까지 낮출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객실에서 혼잡시에 농도가 가이드라인 기준치를 초과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제올라이트계 흡착제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흡착제를 충진한 이산화탄소 흡착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객차에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전동차 객실의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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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무엇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가? 최근 지하철 공기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고농도 이산화탄소가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어떻게 정하고 있는가? 최근 지하철 공기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이용 승객의 건강보호와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전동차 객실의 고농도 이산화탄소가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고 있다.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이와 같은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기 위해 외부 신선공기 유입을 통한 환기가 이용되지만, 터널 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의 경우 터널 내부의 먼지 농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구를 통하여 외기가 유입될 경우 객실 내부도 미세먼지로 오염될 우려가 있다.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라 전동차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려 할 때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환경부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1]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1,000ppm으로 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실내 환경에서 이와 같은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을 맞추기 위해 외부 신선공기 유입을 통한 환기가 이용되지만, 터널 구간을 운행하는 전동차의 경우 터널 내부의 먼지 농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구를 통하여 외기가 유입될 경우 객실 내부도 미세먼지로 오염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주로 정차시 출입문 개폐에 의한 환기 및 출입문의 문틈을 통한 자연환기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를 통한 환기량은 필요 환기량에 비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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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05) Indoor air quality management act for public spaces. 

  2.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07) Indoor air quality management guideline for public transportation. 

  3. S.-B. Kwon, Y. Cho, D.-S. Park, E.-Y. Park (2008) Study on the indoor air quality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during the rush hour,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17(4), pp. 361-369. 

  4. S.-B. Kwon, Y. Cho, D.-S. Park, E.-Y. Park (2008) Effect of door opening on the removal of indoor $CO_{2}$ in subway cabi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4(2), pp. 153-161. 

  5. S.-B. Kwon, D.-S. Park, Y. Cho, E.-Y. Park (2010) Measurement of natural ventilation rate in Seoul metropolitan subway cabin, Indoor and Built Environment, 19(3), pp. 366-374. 

  6. J.-S. So, S.-Y. Yoo (2007) A Study on $CO_{2}$ and PM10 Changes by Operation of KTX HVAC-Pressurization Equipment in Tunnel 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6), pp. 723-729. 

  7. J.-S. So, S.-Y. Yoo (2008) A Prediction of $CO_{2}$ Concentration and Measurement of Indoor Air Quality in the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4), pp. 378-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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