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시철도 안전운행을 위한 열차 구성요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in Composition Requirements for Safety Operation of Urban-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66 - 72  

전영석 (한국철도대학 운전기전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초록

본 연구에서는 열차운행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철도사고 위험사건에 대응한 안전기능 분석과 열차의 운영, 관리상의 안전요건 검토를 수행하였고, 도시철도 열차의 안전운행 보장에 필수적인 안전원칙 및 안전 기능과 같은 전제조건과 열차 구성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제안된 열차 구성요건을 기반으로 도시철도운전 규칙의 합리적인 개정을 제안하며, 이는 철도의 사고예방과 지속적인 운행안전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ssure the safety of train operation, a safety function analysis corresponding hazardous events of railway accidents and a safety requirement review on operation & management of trains have been performed. The preconditions and train composition requirements such as safety principles an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주요 위험사건에 대응한 철도운영, 관리상의 안전기능을 분석하고, 열차의 안전운행에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서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안전원칙과 안전기능을 검토하여, 국내 도시철도 열차의 운영준비 단계에서 반영해야 하는 최소한의 열차 구성요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도시철도의 사고예방과 운행안전 보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철도 열차운행에 대한 안전요건과 열차 구성요건을 반영한 도시철도운전규칙의 합리적인 개정 필요성을 제기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도시철도 운전규칙[6]을 중심으로 철도 사고예방과 안전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열차 안전운행의 기본원칙과 안전기능을 검토하고, 이들 각각의 안전요건을 반영한 도시철도 열차의 구성요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에 제시된 도시철도에 대한 열차 구성요건은 복수의 차량으로 이루어진 유인운전 방식의 전동열차를 대상으로 하며, 레일 · 선로 · 신호 · 전차선을 검측하는 차량과 모터카, 사고복구 차량 등에 대해서도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철도사고 위험사건에 대한 주요 안전기능 확인과 국제적으로 요구되는 열차 안전운행 필수요건 분석을 기반으로, 국내 도시철도의 사고예방과 승객의 안전보장을 위하여 열차운행 준비단계부터 반드시 만족하고, 확보해야 하는 최소한의 안전요건으로서, Table 5과 같은 열차 안전운행의 기본원칙과 핵심 안전기능을 도시철도 안전운행의 필수적인 전제조건으로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사고예방을 위한 핵심 안전기능의 확인과 열차의 안전운행 보장을 위하여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안전요건 분석을 기반으로, 철도 운행안전 보장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열차 안전운행의 기본원칙과 안전기능 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그리고 열차 안전운행 전제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도시철도 열차의 준비과정에서 반드시 구비하고, 확인해야 하는 도시철도 열차의 구성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사고예방을 위한 핵심 안전기능의 확인과 열차의 안전운행 보장을 위하여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안전요건 분석을 기반으로, 철도 운행안전 보장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열차 안전운행의 기본원칙과 안전기능 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그리고 열차 안전운행 전제조건을 만족하기 위하여 도시철도 열차의 준비과정에서 반드시 구비하고, 확인해야 하는 도시철도 열차의 구성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열차는 차량상호간에 완전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 (3) 열차편성은 제한 길이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 (1) 열차는 충분한 견인력을 구비해야 한다.

  • (2) 열차는 적절한 제동장치를 구비해야 한다.

  • (4) 열차는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 (1) 열차는 적절한 운전보안장치의 구비와 정상적인 기능 확보를 보장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운송은 무엇을 보장하고, 어떤 기준을 만족해야하는가? 철도운송은 지정된 경로로 이동하는 여객과 화물의 안전을 보장하고, 가능하면 낮은 비용으로 정시성, 이용성, 쾌적성과 같은 사전 정의된 다수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그 동안 도시철도는 고객의 요구와 수익성 개선을 위하여 속도 향상, 운행시격 단축, 이용 편의성 개선 등 자율적인 활동과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또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일정수준 이상의 안전 확보와 지속적 안전 개선에 대한 강력한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국내 철도에서 정의하는 열차의 의미는? 국내 철도는 도시철도법[5]을 근거로 하는 도시철도운전규칙[6]과 철도안전법[7]에 근거한 철도차량운전규칙[8]이 제정되어 있지만, ‘본선을 운전할 목적으로 편성되어 열차번호를 부여 받은 차량’으로만 열차를 정의하고 있어, 사고예방과 승객안전을 목적으로 열차의 안전운행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원칙과 열차구성의 필수요건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폐색방식에 따른 도시철도차량 운전 분류기준[9,16]이나 열차제어 및 신호관련 기술[10-13] 등에 대한 일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열차의 안전운행 확보를 위한 핵심조건과 열차구성의 요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찾아보기 어렵다.
자동공기제동(관통공기제동)과 전공제동의 제동원리는 무엇인가? 열차에서 차량이 분리되면 자동으로 정차하는 제동장치는 자동공기제동(관통공기제동)과 전공제동을 적용할 수 있다. 자동공기제동장치에서는 열차에서 차량이 분리되면 제동관 공기호스가 끊어져 압력공기가 빠지는 원리를 이용하고, 전공제동장치는 제동전기선이 단선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제동이 걸리게 된다. 복수의 차량으로 편성되어 운행하는 열차는 이 같은 제동장치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S. Choi (2006) Theory of government regulation-politics and economics of regulation relaxing, Bubmunsa. 

  2. Railway Safety Publication 3 (2007) Safe Movement of Trains, ORR. 

  3. IEC 62227-1137-CVD (2008)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AUGT). 

  4. Jap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01.12.25), Act of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no.151. 

  5. Urban Railway Law(legislated in 1979.4.17), act no.3167, 2010.4.15, 38th revision(act no.10266). 

  6. Urban Railway Operation Rule(legislated in 1995.7.27), Act of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no.23, legislated in, 2nd revision 2006.6.21(departmental order no.522). 

  7. Railway Safety Law(legislated in 2004.10.22), act no.7245, legislated in, part revision 2009.4.1, (act no.9610). 

  8. Railway Operation Rule(legislated in 2005.7.6), act of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no. 454. 

  9. Y.S. Jeon, H.S. Lee, C.S. Kim (2010) A Study on the Driving-Regulation of the Urban Railway Vehicles with Block System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book no. 13, 1st volume, pp. 92-98. 

  10. H.S. Chae, W.S. Sim, J.W. Lee (2003. 10) A Study on Moving Block using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 Intelligence Train Control System,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autumn meeting at 2003, pp. 574-580. 

  11. J.W. LEE, J.G. Hwang, E.J. Joung, C.B. Jung (2000. 5) A Study on Decision method of block section,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spring meeting at 2000, pp. 316-323. 

  12. Y.H. Lee, J.K. Kim, S.H. Ryu, Y.H. Lee (2001. 10) The study on the signal controls for the mixed train operation on the fixed block,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on the great autumn meeting at 2001, pp. 350-357. 

  13. D.Y. Jung, H.S. Kim (1997. 12) Simulation of the Flexible Moving Blocks System to Shorten Headway of Subway Train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book no.6, 2nd volume, pp. 59-69. 

  14. Peter Mihm, "Evaluation of SAMNET and SAMRAIL projects", 16/02/2007, European Railway Agency. 

  15. B.Y. Song, et al. (2010) Development of Railway Accident Causal Analysis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455-461. 

  16. Y.S. Jeon, H.S. Lee, C.S. Kim (2010) A Study on the Driving Regulation of the Urban Railway Vehicles with Block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1), pp. 92-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