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 운전방식에 따른 승차감 측정 및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Ride Quality according to Driving Type in Urb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0 no.3, 2015년, pp.68 - 72  

유원식 (서울9호선운영(주)) ,  최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태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는 친환경 요소를 두루 갖춘 최첨단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다른 교통수단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여객수송의 품질 향상과 운행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도시철도에서는 불특정 다수의 승객에게 서비스하는 업종 특성상 운송효율과 에너지절감을 위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여객수송의 품질 향상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객 수송의 품질향상 측면으로 접근하여 도시철도 노선에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의 자 수동 운전방식의 3차원 진동 횡가속도를 다양한 환경에서 측정하고, 이 측정된 3차원 진동 횡가속도와 국제철도협회에서 제시한 UIC513R의 통계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승차감을 도출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system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best eco-friendly advanced transportation systems. Furthermore, the improvement of the passenger transportation quality and the energy saving have been studied for being the most competitive transportation system. However, most of the studies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발표된 여러 논문들을 통해 증명된 수동 및 자동운전에 따른 운행 에너지 절감에 대한 연구의 보완으로서 도시철도 노선에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의 운전모드에 따라 3차원 진동 횡가속도를 다양한 환경에서 측정하였다[6,7]. 이 측정된 3차원 진동 횡가속도와 국제철도협회(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에서 제시한 UIC513R의 통계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승차감을 도출하고 비교 분석하였다[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차감이란? 승차감은 사람이 열차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의 정도로 정의되며, 그 측정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진동과 같은 동적 변수뿐만 아니라 환경적, 공간적 변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가속도를 이용한 실효값 평가방법, 통계적 평가방법, Sperling이 제안한 승차감 지수로 평가하는 Wz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9,10].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을 평가하는 방법은? 승차감은 사람이 열차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의 정도로 정의되며, 그 측정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진동과 같은 동적 변수뿐만 아니라 환경적, 공간적 변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 시스템에서의 승차감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가속도를 이용한 실효값 평가방법, 통계적 평가방법, Sperling이 제안한 승차감 지수로 평가하는 Wz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다[9,10]. 진동 승차감 평가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규격은 ISO2631과 UIC513R이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 주행에 초점을 둔 기존의 연구방식에서 고려되지 않은 것은? 운행 에너지 절감에 대한 연구에서는 열차 운행 시 주행에 따른 소비전력을 주행패턴, 운전방법, 속도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 주행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4,5]. 그러나 운행 에너지 절감에 대한 연구들은 열차가 주행 시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 주행패턴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승차감에 대해서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Ann, J. Ann, J. Lee, S. Kim, "Comparison of Interior Noise Characteristics of ITX and Gyeongchun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 493-497, 2013. 

  2. Y. Song, S. Oh, J. Lee, Y. Kim, "Study of Ride Comfort on Train through Physiological Paramete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1, pp. 237-250, 2011. 

  3. H. Shin, C. Won,"A Study on ATO Control Pattern for Improving the Passenger's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vol.1, no.2, pp. 49-56, 2001. 

  4. I. Seo, K. Choi, "Energy Saving Strategy of Train Oper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 2353-2360, 2009. 

  5. J. Kim, K. Son, H. Jang, H. Kim, "The Power Consumption Analysis of the Metropolitan Eletric Multiple Unit for a Rout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619-626, 2011. 

  6. S. Ma, J. Lim, S. Baek, K. Lee, K. Kim, S. Lee, "A Study on the Analysis of EMU Power Consumption by the Urban Railway Operat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 1081-1086, 2012. 

  7. S. Ma, S. Jeong, K. Lee, H. Lee, D. Park, "A Study on Analysis of Consumption of Electric Power according to Maglev Train Operation Mod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s Conference, Korea, pp. 190-195, 2013. 

  8. UIC513R, Guidelines for Evaluating Passenger Comfort in relation to Vibration in Railway Vehicles,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5. 

  9. Y. Kim, S. Kim, J. Mok, K. Kim, T. Park,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 513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7, no.4, pp. 332-338, 2004. 

  10. Y. Kim, S. Kim, J. Mok, S. Kim, K. Kim,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10, no.2, pp. 146-152, 2007. 

  11. ISO2631-1,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7. 

  12. H. Hwang, S. Kim, C. Park, J. Mok, K. Kim, Y. Kim, "Discussion for Ride Evaluation of High Speed Train by Using Inferential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vol.11, no.6, pp. 543-549,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