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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신호시스템(ERTMS/ETCS Level 1) 적용에 따른 위험분석 및 평가활동 연구
A Study of RAMS Analysis and Assessment Activities for Automatic Train Protection System based on ERTMS/ETCS Level 1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21 - 129  

심규돈 ((주)대우엔지니어링 철도시스템사업그룹) ,  이종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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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신호시스템분야에서 중요한 신뢰성과 안전성 수준을 국제규격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며, 국철 구간의 차상신호시스템 (ERTMS/ETCS Level 1)도입에 따라 현실적이고 접근 가능한 구체적인 활동 사항들을 프로젝트 수행과 연관하여 기술한다. 이에 따라 시스템 전반에 걸친 RAMS 및 안전성 평가를 통한 인증활동에 대한 부분을 제시하며, 국내 철도 신호시스템 적용을 위한 차상신호 시스템(ERTMS/ETCS Level 1)에 있어 차상장치(On-Board)를 중심으로 품질 및 안전 무결성(SIL) 수준 확보에 따른 안전성 확보방안의 구체적인 위험도분석 및 평가 활동을 제시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thods to acquire the Safety Certificate from Independent Safety Assessment based on the IEC or EN standard which is commonly applied to railway system for Automatic Train Protection (ATP) system in accordance with ERTMS/ETCS Level 1 system. This also shows approach method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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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본 설계 이전에 고객의 RAMS 요구사항및 컨소시엄에서 제안한 RAMS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며, 정량적인 요구사항 및 정성적인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향후 수행할 RAM 분석 및 안전성 분석에 대한 요구조건을 할당하도록 한다[1,12].
  • 본 논문에서는 최근 들어 철도신호시스템분야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품질보증에 따른 신뢰성과 안전성 수준을 국제규격(IEC or EN)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모색하며, 실제 적용사례(ERTMS/ETCS Level 1 차상신호시스템 구축 사업)를 통하여 현실적이고 접근 가능한 구체적인 활동 사항들을 프로젝트 수행과 연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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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P CU의 주요기능은? (2) ATP CU (차상 컴퓨터)는 ATP 차상 시스템의 메인 프로세서이다. ATP CU의 주요 기능은 속도 및 목표를 감시하고 필요시 열차에 제동을 가하는 것이다.
ATS RX는 무엇을 ATS LU에 제공하는가? (4) ATS RX (ATS 수신기)는 Beacon 안테나로부터 수신한 주파수를 신호 현시로 디코딩하여 ATS LU에 제공한다.
ATP 차상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검증 중 안전성 검증 시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안전성 검증 시험은 설계단계에서 수행된 시스템 위험원 분석(SHA), 하부시스템 위험원분석(SSHA), 인터페이스 위험원분석(IHA) 및 운영 및 지원상 위험원분석(O&SHA)에서 도출된 위험원에 대하여 수립된 저감대책(Mitigation Measure) 이 시스템에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ATP 차상시스템의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IEC 62278 (2002) Railway Applications - The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RAMS). 

  2. IEC 62279 (2002) Railway Applications - Software for Railway Control and Protection Systems. 

  3. EN 50129 : Railway applications - Communication, signaling and processing systems - Safety related electronic systems for signaling. 

  4. J.G Hwang, H.J Jo, H.S Kim (2008) Design of Train Control Software Safety Evaluation T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2), pp. 139-144. 

  5. K.D. Shim, J.-W. Lee (2010) Software Quality Assurance Activities of 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to meet Requirements of the IEC62279 Stand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412-418. 

  6. J.H. Kim, J.S. Park, J.W. Kim, W.H. You, (2006) A Study on The Availability Calculation Method for RAM System of Railroad Systems, Korea Society for Railway Autumn Scholarship Conference Journal, pp. 29-33(5pages). 

  7. D.K. Shin, J.W. Lee, J.K. Kim, Y.H. Lee, B.-H. Kim, K.-S. Lee (2003) A study on Quantitative Evaluation of Railway Signaling Embedded Control System, Korea Society for Railway Autumn Scholarship Conference Journal, pp. 164-169 (6pages). 

  8. H.S. Yun, K.S. Lee, J.W. Lee, J.Y. Park (2008)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AMS for Urban Maglev Signalling System, Korea Society for Railway Autumn Scholarship Conference Journal, pp. 1113-1125(13pages) 

  9. D.K. Shin, J.H. Lee, K.M. Lee, Y.K. Kim (2005) A Study on the Hazard Identification and Risk Mitigation for ATSRX Using Hazard and Operability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6) pp. 533-538(6pages). 

  10. J. Ahn, J.W. Lee (2009) Study of V&V Plan for CTC System S/W Safety Assurance, Korea Society for Railway Spring Scholarship Conference Journal, pp. 1712-1718(7pages). 

  11. D.K. Shin, J.H. Baek, K.-M. Lee, J.H. Lee (2009) A Study on the SIL Allocation and Demonstration for Train Control System, Korea Society for Railway Spring Scholarship Conference Journal, pp. 855-859(5pages). 

  12. J.-K. Kim, D.K. Shin, K.S. Lee (2006) A Study on the Safety Plan for a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3), pp. 264-270(7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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