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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충돌에 의한 타고오름 탈선거동 예측을 위한 단일윤축 이론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Theoretical Wheelset Model to Predict Wheel-climbing Derailment Behaviors Caused by Rolling Stock Collis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03 - 210  

최세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행추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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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열차 충돌로 발생되는 충격으로 차축에 큰 수직하중 및 수평하중이 부과될 때 플랜지가 레일을 타고 오르는 탈선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단일 윤축의 이론적 탈선 모델을 연구하였다. 철도차량 충돌 시 크게 타고오름(wheel-climbing), 들려오름(lift-up), 전복(roll-over) 등과 이들의 복합유형탈선이 발생할 수 있다. 타고오름 및 복합 유형의 탈선은 세 가지(Climb-over, Climb/roll-over, Roll-over)로 정의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돌 후 탈선거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타고오름 및 복합 유형 탈선에 대한 단일윤축 이론모델을 제안하고, 정의한 세 가지 탈선거동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타고오름 및 복합 유형의 탈선거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제안된 단일윤축 이론모델의 타당성을 단순플랜지 형상 윤축모델을 사용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고, 타당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rmulates the theoretical wheel-set model to evaluate wheel-climbing derailments of rolling stock due to collision, and verifies this theory with dynamic simulations. The impact forces occurring during collision are transmitted from a car body to axles through suspensions. As a resul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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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충돌 후 탈선거동 중 타고오름 및 전복 복합 유형 탈선에 대한 단일윤축 이론모델을 제안하고, 정의한 세 가지 탈선거동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단일윤축 탈선 이론모델은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동역학 시뮬레이션으로 비교분석하고, 윤축의 탈선이론을 이용한 탈선거동의 예측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절에서는 타고오름 탈선이론을 사용하여 윤축의 탈선거동을 예측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철도차량이 충돌 후 외력이 발생하는 순간에 최초 발생된 거동을 Table 2의 탈선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윤축이 정상상태에서 탈선거동이 발생할 때 어떤 이론식을 추종하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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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대안은? 충돌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합리적인 대안은 가상의 충돌시험모델을 사용하는 것이다[4-7]. 가상시험모델을 사용하여 충돌 후 거동을 평가한 연구사례가 있고[8-10], 주행 중탈선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물체 동역학 해석과 차륜-레일접촉 모델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11,12].
철도차량은 충돌 시 어떤 유형으로 탈선이 되는가? 철도차량은 충돌 시 크게 타고오름(wheel-climbing), 들려오름(lift-up), 전복(roll-over) 형태와 이들이 복합된 유형으로 탈선할 수 있다. 동역학적 이론 관점에서 타고오름 및 복합 유형의 탈선은 세 가지(Climb-over, Climb/roll-over, Rollover)로 정의하고, 들려오름 및 복합 유형의 탈선은 세 가지(Slip-over, Slip/roll-over, Roll-over)로 정의할 수 있다[13].
높은 외력이 가해지는 충돌의 순간에 윤축에 급격한 수직/수평하중이 가해지면서 탈선이 유발되는데 이 때, 무엇에 따라 탈선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는가? 특히 높은 외력이 가해지는 충돌의 순간에는 윤축에 급격한 수직/수평하중이 가해지면서 탈선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때 발생한 수직/수평하중의 조합, 차륜-레일 접촉부위의 마찰계수, 차륜 플랜지의 각도, 차륜의 공격각 등에 따라 탈선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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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lling Stock Safety Regulation, Notification No. 2007-278 of the MLTM, 2007. 

  2. AEIF/TSI,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Relating to the Rolling Stock Subsystem of the Trans-European High-speed Rail System, 2008. 

  3. AFNOR, The European Standard EN 15227: Railway Applications- Crashworthiness requirement for Railway Vehicle Bodies, March 27, 2008. 

  4. S.R. Kim, T.S. Kwon, J.S. Koo (2008) "Crashworthiness Evaluation of the Korean High Speed Train Using a Virtual Testing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Vol. 22, pp. 1383-1390. 

  5. S.R. Kim, J.S. Koo (2008) "A Study on Strain Rate Effects in Collision Analysis of Rolling Stock",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Vol. 22, pp. 1423-1430. 

  6. G.Y. Kim, H.J. Cho, J.S. Koo, T.S. Kwon (2008) "A Derivation of the Standard Design Guideline for Crashworthiness of High Speed Train with Power Cars", KSAE, 16(6), pp. 157-167. 

  7. G.Y. Kim, H.J. Cho, J.S. Koo (2008) "A Study on Conceptual Design for Crashworthiness of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 300-310. 

  8. D.C. Tyrell, K.J. Sevrson, B.J. Marquis (1995) "Train Crashworthi- ness Design for Occupant Survivability",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position", AMD-Vol. 210, pp. 59-74. 

  9. D.C. Tyrell, K.J. Sevrson, B.J. Marquis (1995) "Analysis of Occupant Protection Strategies in Train Collisions",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position", AMD-Vol. 210, pp. 539-557. 

  10. A.M. Elmarakbi, J.W. Zu (2006) Crash Analysis and Modeling of Two Vehicles in Frontal Collisions Using Two Types of Smart Front-end Structures: an Analytical Approach Using IHBM,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11(5), pp. 467-483. 

  11. A.A. Shabana, K.E. Zaazaa, J.L. Escalona, J.R. Sany (2004) "Development of Elastic Force Model for Wheel/Rail Contact Proble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9, pp. 295-325. 

  12. C.R Paetsch, A.B. Perlman, D.Y. Jeong (2006) Dynamic Simulation of Train Derailments, Proceeding of IMECE 2006-14607, pp. 105-114. 

  13. H.J. Cho (2009) Study on Wheel-rail Models for Prediction of Derailment Behavior after Collision Using Virtual Testing Model, A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Korea. 

  14. Functionbay, Recurdyn, www.function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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