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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네트워크에서 환승수요를 고려한 다항로짓 기반 통행배정 모형 연구
A LOGIT based Traffic Assignment Model Considering Passenger Transfer on Railway Networ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76 - 284  

박범환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노학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소재틸팅열차시스템연구단) ,  천승훈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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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통행배정 모형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통행배정모형은 주로 도로 혹은 도시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초점을 둔 연구로서, 최적전략 기반 통행배정 모형을 비롯한 대부분의 통행배정 모형 이 지역간 철도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비현실적인 수요를 생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KTX개통 이후, KTX가 포함된 환승경로를 이용하는 승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KTX가 포함된 환승 경로 및 스케줄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본 연구는 환승을 고려한 새로운 다항로짓 기반 통행배정 모형을 제시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형은, 통행 시간, 경로의 최소 운행횟수, 환승 저항 등 다양한 변수가 포함된 효용함수가 주어져 있을 때, K개의 최대 효용을 갖는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ur study, we present a new LOGIT-based traffic assignment model applicable to intercity railway network. Most traffic assignment models have been developed for public transit assignment in urban area, so that they are known to produce unrealistic results in intercity railway demand analysis. 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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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로의 최소 운행횟수와 환승을 고려한 후보 경로 탐색을 위해, 아래와 같은 “노선 공급망”, “od-경로탐색 노선 공급망”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통행배정 결과 나타나는 잦은 환승을 극복하고, 환승 경로를 포함하여 실제 통행자가 선택할 만한 유효한 통행경로를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경로 기반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경로기반 통행배정 모형에서는, 환승 횟수가 많아야 1회 정도라는 철도통행의 특성을 반영하였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철도 네트워크에 대해서 제시된 바 없는 환승 저항이라는 설명 변수를 도입한 효용함수 및 이를 최대화하는 K개의 경로를 탐색하는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0년 7월 RP자료를 이용하여, 환승 경로를 고려한 최초의 다항로짓 기반 통행배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요금, 운행시간, 최소운행횟수, 환승 저항이라는 네 가지 설명 변수에 의한 로짓 모형이 상당히 설명력 있는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간 환승에 따른 특성을 반영한 보다 일반화된 효용함수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한 경로 탐색 알고리즘 및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효용함수의 계수 추정결과가 합리적일 뿐만아니라, 환승저항과 같은 환승 특성을 반영한 효용함수 1을 채택하여, 보다 일반화된 효용함수에 대한 경로 탐색 및 확률적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하지만 현재까지 환승 경로를 포함하여 통행 경로별 통행량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통행배정 모형은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다항로짓 모형을 이용한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하지만 향후 철도 네트워크의 확장이나 새로운 노선의 추가가 발생할 시, 합리적인 후보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본 절에서는 2.2절에서 제시한 효용함수가 주어져 있을 때, 최대 효용값을 갖는 경로를 탐색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때 각 OD별로 최대 5개(K=5)의 경로를 탐색하도록 설정하였으며, 실험 결과 요일 별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행 배정 모형을 적용하는 데 걸리는 소요 시간은 15분-20분이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환승 시간을 의미하는 trTime은 실제 KORAIL의 예약 사이트를 통해 구성되는 대부분의 환승 경로의 환승 시간이 40분 이내인 점을 고려하여 40분으로 가정하였다. KTX가 포함된 환승 경로의 경우 20분 정도로 환승 시간이 더 짧지만, 이러한 환승 시간은 환승 경로에 존재하는 일부 열차간에 설정 가능한 것이며, 보다 정확한 통행배정을 위해서는 어떤 환승 경로의 최소운행횟수가 주어진 경우, 그 경로에 대해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의 환승 시간을 책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엄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위 5가지 대안 경로에 대한 선택 확률은 다항로짓 모형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가장 설명력 있는 설명 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Table 4와 같은 네 가지 효용 함수에 대해 테스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로의 효용을 산출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변수인 운행시간(travel time)과 요금(fare)이외에도 최소 운행횟수와 환승 저항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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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배정이란?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이란 기종점 통행량이 어떤 경로를 통해 움직이는지를 미리 예측하여, 각 구간 통행량과 각 노선에 얼마만한 수요가 할당되는지를 미리 예측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기존 대부분의 통행배정 모형은 주로 버스나 지하철 등이 포함된 도시 대중교통 망에서의 통행을 분석하기 위한 모형들로서, 그 중에서 EMME/2에 내장되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모형이 Spiess and Florian[1]의 “최적전략(optimal strategies)”에 기반한 통행배정 모형이다.
최적전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기존 대부분의 통행배정 모형은 주로 버스나 지하철 등이 포함된 도시 대중교통 망에서의 통행을 분석하기 위한 모형들로서, 그 중에서 EMME/2에 내장되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모형이 Spiess and Florian[1]의 “최적전략(optimal strategies)”에 기반한 통행배정 모형이다. “최적전략”이란 통행자의 평균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의 선택방법을 의미하는데, 단위노선구간으로 표현된 네트워크 상에서 그들은 최적전략에 포함된 단위 노선 구간들이 노선 횟수에 비례하여 노선별 통행배정이 이루어지며, 노드에서의 대기시간도 최적전략에 포함된 노선의 전체 노선 운행 횟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De Cea-Fernandez[2]는 단위 노선 구간이 아닌 경로구간 개념을 도입하여 네트워크 규모를 줄였지만, [1]과 마찬가지로, 노선간 수요배분이나 노드에서의 대기시간은 상당부분 운행 회수에 의존하여, 위 모형들을 지역간 철도 네트워크에 적용해 보면 실제와 달리, 최적전략에 포함된 노선의 통행량 배분이 빈도에 의해서만 결정되어, 비합리적인 통행배정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3].
경로 기반 통행배정 모형이 대부분의 다중경로 통행배정 모형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경로기반 통행배정 모형에서는, 환승 횟수가 많아야 1회 정도라는 철도통행의 특성을 반영하였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철도 네트워크에 대해서 제시된 바 없는 환승 저항이라는 설명 변수를 도입한 효용함수 및 이를 최대화하는 K개의 경로를 탐색하는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특히 대부분의 다중경로 통행배정 모형의 경우, 네트워크의 크기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경로 수로 인해, 특정 기준에 의해 생성된 제한된 경로로 인해 유효한 경로가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는 데 반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효용을 최대화하는 K개의 경로를 산출함으로써, 제한된 개수의 유효한 경로만을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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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Bouma, C. Oltrogge (1994) "Linienplanung und Simulation fur offentliche Verkehrswege in Praxis und Theorie", ETR Eisenbahntechnische Rundschau, Jg.: 43, Nr.6, Seite 369-378. 

  2. H. Spiess, M. Florian (1989) "Optimal Strategies : A New Assignmen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23B(2), pp. 83-102. 

  3. J. De Cea, J.E. Fernandez (1989) "Transit Assignment to Minimal Routes : An Efficient New Algorithm", Traff., Eng. Control 20-10. 

  4. J.Y. Yen (1971) "Finding the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Management Science", 17(11). 

  5. K.-T. Kim, S. Rhee, Y.-S. Kwon (2008) "A determini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for Intercity Rail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50-561. 

  6. J. Lee, I. Kim (2001) "Study on Multi-modal Transit Network Assignment with Dial Algorith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9(2), pp. 53-60. 

  7. Y. Lim (2009) "A mathematical model for transit network assignment", manuscript. 

  8. K.-C. Park, J.-J. Moon, S-.M-. Lee, C.-H. Park,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Mixed Transit Mod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3), pp. 111-121. 

  9. K.-T. Kim, J. Lee (2007) "Multinomial Logit Modeling: Focus on Regional Rail Trip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1), pp. 109-119. 

  10. K.-T. Kim (2007) "A Transit Assignment Model for Intercity Rail Network",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B.H. Park, C.-S. Kim, H.-L. Rho (200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rip assignment model and Line planning",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12. S-.I. Shin (2004) "Finding the First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Transportation Network",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2(6), pp. 121-131. 

  13. H.-S. Shin, H.-U. Cho, J.-M. Kim, W.-T. Lee (2009) "A study on the alternatives for realization of benefit cost analysis in railway projects - More focused on benefits for the value of travel time", Proc.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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