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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의 브라질 진출을 위한 물류환경 분석과 사례 연구
A Study on the Brazil Logistics Environment and Benchmarking Case for Domestic Enterprises advancing into Brazil Market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51, 2011년, pp.391 - 414  

김윤정 (한국물류시설연구소) ,  손병석 (한국물류시설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 into the overseas markets of domestic enterprises has been increasing continuously. Brazil, for domestic companies, has been emerging as the huge potential country in the development of markets and resources. According to the reports from World Bank and Brazil government, one of the big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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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브라질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검토 및 조사해야할 전반적인 물류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관련 기업 사례 조사를 통해 벤치마킹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정보는 브라질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들이 사업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라질 진출을 계획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 브라질 사업에서 필수적으로 검토해야하는 물류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최신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그리고 국내 기업들이 브라질에서 물류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조할 수 있도록 해외농업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기업 사례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라질의 전체적인 물류인프라 현황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제시하고, 국내 기업 진출 사례를 통해 관련기업들의 물류전략 수립 시 벤치마킹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판매 물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운송 품목과 기종점이 필요한데, 품목에 따라 수출입 절차와 이에 따른 물류 절차가 결정되고 기종점에 따라 운송수단과 경로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A사는 브라질 마토그로소에서 대두를 생산하여 우리나라 서울로 수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운송품목과 기종점은 대두, 브라질 마토그로소와 한국의 서울로 가정하였다.
  • 링크 선정 기준에서 Global과 Regional 링크 모두 현재시점으로 대상 품목 운송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운송수단을 사용하였다. Global 링크는 해상운송을 이용하되, 품목과 물량을 고려하여 곡물운반선을 사용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브라질의 경우 철도인프라 부족으로 도로인프라(트럭)를 Regional 링크로 이용하고 있어 이를 선택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 짧은 운송거리로 인해 경제효율성이 높은 도로인프라(트럭)를 이용하고 있어 이를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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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기업들의 대브라질 직접투자 규모는 얼마인가? 2009년 국내 기업들의 대브라질 직접투자 규모는 약 132백만 달러로 2007년 265백만 달러와 비교해 절반 규모로 축소되었다(<표 4> 참조). 이와 같은 변화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해외투자 감소로 인식된다
브라질의 물류인프라 현황은 어떠한 형태를 띠고 있는가? 브라질의 물류인프라 현황은 The CIA world fact book 2009에서 제공하는 브라질 교통인프라(Transport Infrastructure) 중 관련이 있는 항목(공항, 파이프, 철도, 도로, 수로 및 항만과 터미널)을 이용하여 정리하였다(<표 8> 참조). 브라질 물류의 대부분은 항만과 도로를 이용하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산토스(Santos)항의 경우 브라질 외 라틴아메리카 최대항으로 브라질 GDP의 6.5%를 차지하고 수출입물동량의 38%를 처리하고 있다. 이외에도 Itajaí, São Francisco do Sul, Manaus, Salvador, São Luís, Sepetiba, Aratu, Fortaleza, Suape, Belém항이 국제항으로써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브라질의 면적은 한국의 몇 배인가? 브라질의 넓은 국토 면적(한반도의 약 37배)은 현지에서 조달과 판매 물류 비용과 시간을 증가시키고 한국과 거리차이(약 18,000㎞)는 수출입 물류비용과 시간을 증가시켜, 국내 기업들에게 브라질 진출 시 주요 애로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브라질의 언어장벽과 높은 물가는 기업들이 브라질 투자와 사업에 필요한 자료 수집과 조사 등에서 장애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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