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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소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
Alternatives for Entering into the Chinese Market by Smaller-Sized Korean Logistics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889 - 893  

조삼현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유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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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물류시장의 확대에 따라 많은 한국 물류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고 있으나 글로벌 물류기업과의 경쟁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내의 중소형물류기업들은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에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형물류기업들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을 과거의 선행연구를 근거로 지각된 요인들과 중국진출 활성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분석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중국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서 중소물류기업들이 가장 우선해야 할 과제로는 주요 물류거점에 대한 물류인프라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며 동시에 현지의 관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활용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Chinese logistics market has brought many logistics enterprises enter into the chines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ome alternatives for activating enter into chinese market for smaller-sized korean logistics enterprise. First of all, in order to achieve such a pur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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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의 물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와 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많이 있으나 중소형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추진하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의 분석결과, 일반적으로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와 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으나 중소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에 진출해 있거나 또는 진출 계획이 있는 국내 중소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물류시장 진출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중소물류기업들이 인식하는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이 과연 중국진출에 실제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인지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중국 진출 활성화 요인들이 중국진출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자들이 제시한 중국 진출 활성화 방안들이 중국진출 또는 진출희망 국내 중소 물류기업들에게는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를 밝힌 연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중소물류기업들의 중국진출을 위한 보다 유효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중국진출 애로요인들에 대해 우리나라 중소 물류기업들이 실제적으로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기 위하여 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소물류기업들의 본 설문지 작성 시에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표 1>의 중국진출 애로요인 중에서 가장 애로를 느끼는 요인 2개를 선택하도록 조사를 실시하였다.
  • 연구목적에서 제시한 국내 중소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중국진출 애로요인들을 중심으로 활성화 요인을 실제적으로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중국진출 애로요인의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활성화방안의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중국진출 중소기업들의 실제적인 인식을 조사하여 활성화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연구목적에서 제시한 국내 중소물류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중국진출 애로요인들을 중심으로 활성화 요인을 실제적으로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중국진출 애로요인의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활성화방안의 설문문항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중국진출 중소기업들의 실제적인 인식을 조사하여 활성화 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선행연구들에서 인지된 활성화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아울러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활성화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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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1차 국민경제 5개년 개발계획 무엇을 통해 물류가 국정의 핵심과제로써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나? 이러한 변화의 결과 중국 물류시장 역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11차 국민경제 5개년 개발계획(11·5계획, 2006년부터 2010년)”에서 물류를 국가발전의 주요정책으로 지목함으로써 물류는 국정의 핵심과제로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중국의 물류시장 역시 그 규모나 성장속도에 있어서 많은 물류기업들에게는 매력적인 시장이 되고 있다.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인수합병에 대한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하며, 운송네트워크와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박(2009)은 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물류 기업, 특히 수송기업과 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인수합병에 대한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하며, 운송네트워크와 물류네트워크 구축, 이밖에도 중국 내 복잡한 규제, 현지 경험부족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으로 보았다.
중국물류정책은 개방화로 전환되었는데 이것이 글로벌 물류기업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아울러, 중국 물류시장에 대한 개방정책이 단계적으로 추진되어 2005년 말을 계기로 내항해운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류업종에 대한 외국기업의 시장참여 규제가 완화되어 중국물류정책은 개방화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개방화는 중국진출에 대한 기폭제가 되었으며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합작, 합자, 단독투자 등의 방법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물류서비스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우리나라 물류기업들도 중국시장으로 활발한 진출을 하고 있으나 중국 물류시장의 특수성에 기인한 애로사항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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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광희(2009), 최근 중국의 무역.투자정책의 변화에 대한 한국기업의 대응방안,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동열(2011),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제8호, pp.691-699. 

  3. 김범중(2010),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애로요인 분석과 개선방안, KMI. 

  4. 박광범(2009), 한국물류기업의 중국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신승태(2008), 한국 물류기업의 대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신주식(2004), "중국 물류산업의 발전과정과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연구, 제34권, pp. 56-61. 

  7. 이용우(2009), 한국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장범(2008), 한국물류기업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에 관한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조삼현(2004), "한국운송주선업체의 중국 업체에 대한 관계지향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8호, pp. 699-707. 

  10. Chan, Felix W. H.(2002), "Logistics Management and its Legal Environment in China," Hong Kong Law Journal, Vol. 31, No. 3, pp. 38-41. 

  11. Chang, Gorden(2001), The Coming Collapse of China, New York: Random House. 

  12. Easton, Robert J.(2003), "On the Edge : The Changing Face of Supply Chain Management in China", Supply Chain Management, April 15, p. 46. 

  13. Ta, H. P. and Choo, H. L. and Sum C. C.(2000), "Transportation Concerns of Foreign Firms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Vol. 30, No. 1, pp.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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