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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예비교사의 실험 기구 조작 능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anual Skills of Experimental Apparatus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1년, pp.80 - 90  

이소리 (한국교원대학교) ,  최현동 (서울대방초등학교) ,  임재근 (대전성모초등학교) ,  신세영 (서울방학초등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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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험 기구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 예비교사의 실험 수행 과정을 관찰,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중소도시 소재 H대학교 초등교육과 학생 24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실험 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실험 기구는 현미경, 프레파라트 제작, 스포이트, 알코올램프이다. 또한 실제 실험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험 기구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과제를 선정하였으며 실험 기구의 조작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관점을 개발하였다. 3명의 연구 대상자가 각자 독립된 공간에서 동시에 실험 과제를 수행하였고 이 때 3명의 공동 연구자가 각 연구 대상자의 실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실험 기구 조작능력 평가 관점표에 제시된 각 관점의 조작 여부를 O, X로 기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예비 교사들의 알코올램프, 스포이트, 현미경, 프레파라트 제작 능력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알코올램프는 스치듯 불 붙이기와 불꽃에 따라 삼발이의 높이를 조절하는 조작 기능이 매우 낮았으며 스포이트는 바르게 잡기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프레파라트는 제작 시 핀셋 등의 기구 대신 손을 많이 사용하였고 물방울 떨어뜨리기, 거름종이로 물기 닦아내기를 거의 수행하지 않았다. 또한 현미경은 각 과정의 사용법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고 초점을 제대로 맞추지 못해 관찰 대상을 관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기구 조작 능력 향상을 위해서 초등 교사 양성 과정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개별적으로 실험 기구를 조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가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실험 기구의 명칭과 용도, 실험 기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사용할 때의 유의점, 실험에서 이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이유 등 실험 기구의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anual skills of experimental apparatus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y examining and analyzing the process of experiments conducted by pre-teachers. For this study, 24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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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험 기구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 예비교사의 실험 수행 과정을 관찰,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기구조작 능력과 자주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초등 교사 양성 기관의 과학과 교육과정 수정∙보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험 기구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 예비교사의 실험 수행 과정을 관찰,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초등 예비교사들의 실험 기구조작 능력과 자주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초등 교사 양성 기관의 과학과 교육과정 수정∙보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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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참가자들의 실험 기구의 조작 방법은 어떠한 것으로 나타나는가?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연구 대상자인 24명의 초등 예비교사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실험 기구의 조작 방법을 제대로 습득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알코올램프와 스포이트는 과학 실험 활동에서 자주 사용하는 익숙한 실험 기구임에도 불구하고 알코올램프에 불 붙이는 방법, 스포이트 쥐는 법 등 가장 기초적인 조작 기능을 습득하고 있지 않았다. 또한 현미경과 프레파라트 제작의 경우, 프레파라트 만드는 과정을 정확하게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현미경의 초점을 맞추지 못해 관찰 결과를 관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학교 실험수업이 마치 요리법처럼 이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 수업은 교사에 의해 제시된 실험 과정을 단순히 따라 하는 요리책식 실험활동(Cookbook laboratory activity)으로 이루어지고 있어(Wellington, 2000) 과학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탐구와는 거리가 먼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양일호와 조현준, 2005). 이와 같이 학교 실험수업이 요리책식 실험으로 이루어지는 원인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실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실험기구의 용도와 사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정은영과 홍미영, 2004). 실험 기구는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지만 실험 기구의 용도와 사용법을 바르게 알고 있으면 실험과 관련된 개념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으며(Ritchie & Rigano, 1996) 과학적 사고력과 실험 기구의 조작∙기능적인 측면도 육성할 수 있다(박재호 등, 1989).
실험수업은 과학 수업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실험수업은 약 200여년 전부터 과학 교수 학습에서 중요한 학습 방법의 하나로 자리매김 해 왔다(Lazarowitz & Tamir, 1994). 많은 과학교육자들은 실험수업이 학생들의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향상시키고(Bybee, 2000)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Lazarowitz & Tamir, 1994)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동기 부여 등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해 왔다(김영신과 양일호, 2005; Lazarowitz & Tamir,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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