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Jigsaw III 협동학습이 여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Jigsaw III Cooperative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1년, pp.91 - 101  

황영란 (서재중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수업에 Jigsaw II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전통적 학습 모형과 비교해 봄으로써 Jigsaw III 협동학습이 수업 처치, 성 차이, 성적 차이에 따라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남녀 분리반 여학생의 과학수업에 더욱 효과적인 학습 모형을 모색하려고 하였다. 남녀 분리반 중학교 2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통적 수업 학급 여자 36명, 남자 35명, Jigsaw III 협동학습 학급 여자 38명, 남자 34명으로 총 143명이었다. 수업은 중학교 2학년 전기단원에 대해 총 18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 수업은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개발한 학습 자료를 사용하였고 통제반에서는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강의 중심 수업을 하였다. 수업 처치, 성, 성적 차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성취도 검사와 학습태도 검사를 사전 사후에 각각 실시하였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Jigsaw III 협동학습은 실험반의 중학교 여학생들의 주관식 과학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중하위 성적 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적이었고, 과학학습태도 면에서는 Jigsaw III 협동학습이 스스로 공부하는 자율학습태도를 향상시켰다. 의견 조사에서 남학생보다는 여학생들이 Jigsaw III 협동학습에 대해 더 긍정적이었다. 그러므로 Jigsaw III 협동학습은 남녀 분리반 여학생과 중하위 성적 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와 자율학습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큰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Jigsaw III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and traditional learning strategy have been applied to the 'electricity' chapter of grade 8 science textbooks to know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gender, and GPA on the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 learning attitude of middl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남녀 분리반 중학교 과학수업에 Jigsaw Ⅲ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전통적 학습 모형과 비교해 봄으로써 Jigsaw Ⅲ 협동학습이 수업 처치, 성 차이, 성적 차이에 따라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남녀 분리반 여학생의 과학수업에 더욱 효과적인 학습 모형을 모색하려고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Jigsaw Ⅲ 협동학습 실험반과 전통학습 통제반 간에 수업 처치, 성 차이, 성적 차이에 따른 과학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을까?
  • (2) Jigsaw Ⅲ 협동학습 실험반과 전통학습 통제반 간에 수업 처치, 성 차이, 성적 차이에 따른 과학학습태도는 차이가 있을까?
  • (3) Jigsaw Ⅲ 협동학습에 대한 의견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학습태도와 과학성취도에서 나타나는 성차의 원인은 무엇인가? 과학학습태도와 과학성취도에서 나타나는 성차의 원인은 본질적인 성의 차이보다는 사회∙문화적인 환경, 가정환경, 교수-학습 환경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의 성별에 따라 차별적인 가치와 행동 유형이 강조되고 있음을 밝히고 이러한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과학학습에 유리한 능력과 태도를 지님을 밝히고 있다(노태희와 최용남, 1996).
Jigsaw III 협동학습이 수업 처치, 성 차이, 성적 차이에 따라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수업 처치, 성, 성적 차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성취도 검사와 학습태도 검사를 사전 사후에 각각 실시하였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Jigsaw III 협동학습은 실험반의 중학교 여학생들의 주관식 과학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중하위 성적 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적이었고, 과학학습태도 면에서는 Jigsaw III 협동학습이 스스로 공부하는 자율학습태도를 향상시켰다. 의견 조사에서 남학생보다는 여학생들이 Jigsaw III 협동학습에 대해 더 긍정적이었다. 그러므로 Jigsaw III 협동학습은 남녀 분리반 여학생과 중하위 성적 학생들의 과학학업성취도와 자율학습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큰 수업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협동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소집단 내에서 서로 도와주는 학습방법(박일수, 권낙원, 2007)으로, 동료간의 논쟁과 피드백을 통해 부진아의 오개념을 교정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효과가 있다(Johnson & Johnson, 1999)고 한다. 현재까지 과학과에서의 협동학습에 대한 국내연구를 보면 STAD 모형(이양락, 1997; 노태희 등, 1997b; 임희준, 1998)이나 LT 모형(임희준, 1998; 노태희 등, 1999)을 적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Jigsaw 모형(Slavin, 1995)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