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 과학교수법 성취도 및 과학수업 평가요소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Science Instructional Evaluation Factors according to Gende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과 과학교수법 성취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와 과학교수법 성취도와 과학수업능력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라서 과학 수업을 평가할 때 적용하는 평가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P교육대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예비교사 88명에 대하여 2019년 9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수행되었다. 연구대상 88명의 학생들은 3개 학과에 재학 중이며, 남학생 32명, 여학생 56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88명의 학생들은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한 학생들로 강의 초기에 학생들에게 배포된 강의계획서에서 예고된 과학수업실기 평가를 받았다. 과학 수업실기 평가는 동료들에 의한 다면평가의 형식으로 수행되어 평가점수가 부여되었으며, 과학학업능력은 '초등과학교수법'의 정기고사에서 학생들이 획득한 점수로 부여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을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하여 과학수업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해서 '초등과학교수법'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과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남·여 모두 과학수업능력과 과학교수법 성취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능력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초등과학교수법과 관련된 이론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초등예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도 함께 작동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기 때문에 추후 이러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에 대한 평가준거로 활용된 요소를 분석한 결과 남·여 초등예비교사 모두 수업자의 목소리 톤, 말투 등의 언어적 요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차지하였다. 이것은 남·여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평가에 있어서 수업자의 언어적 요소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과 과학교수법 성취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와 과학교수법 성취도와 과학수업능력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라서 과학 수업을 평가할 때 적용하는 평가요소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P교육대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예비교사 88명에 대하여 2019년 9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수행되었다. 연구대상 88명의 학생들은 3개 학과에 재학 중이며, 남학생 32명, 여학생 56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88명의 학생들은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한 학생들로 강의 초기에 학생들에게 배포된 강의계획서에서 예고된 과학수업실기 평가를 받았다. 과학 수업실기 평가는 동료들에 의한 다면평가의 형식으로 수행되어 평가점수가 부여되었으며, 과학학업능력은 '초등과학교수법'의 정기고사에서 학생들이 획득한 점수로 부여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을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하여 과학수업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해서 '초등과학교수법'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과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남·여 모두 과학수업능력과 과학교수법 성취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것은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능력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초등과학교수법과 관련된 이론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초등예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도 함께 작동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기 때문에 추후 이러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에 대한 평가준거로 활용된 요소를 분석한 결과 남·여 초등예비교사 모두 수업자의 목소리 톤, 말투 등의 언어적 요소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차지하였다. 이것은 남·여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평가에 있어서 수업자의 언어적 요소가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science class abilit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class evaluation factors according to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gender. Also, the correlation between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was exam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science class abilit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class evaluation factors according to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gender. Also, the correlation between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was examined. Finally, the evaluation factors applied to the evaluation of science instruction according to male and female gender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were examined.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2019 to december 2019 for 88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P University of Education in Pusan metropolitan city. Among these 88 students, 32 elementary pre-service students were male, 56 were female.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according to gender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femal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cores in science class ability compared to mal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ience pedagogy according to gender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femal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cores for elementary science pedagogy than that of male.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and elementar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is result can be applied both side of male and female. Fourth, both male and female pre-service teachers had various instructional evaluation factors, among which the linguistic factors of the instruction were used most frequently as criteria for instructional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science class abilit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class evaluation factors according to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gender. Also, the correlation between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and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was examined. Finally, the evaluation factors applied to the evaluation of science instruction according to male and female gender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were examined.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2019 to december 2019 for 88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ttending P University of Education in Pusan metropolitan city. Among these 88 students, 32 elementary pre-service students were male, 56 were female.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according to genders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femal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cores in science class ability compared to mal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ience pedagogy according to gender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femal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higher scores for elementary science pedagogy than that of male.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science instructional ability and elementary science pedagogy achievement,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is result can be applied both side of male and female. Fourth, both male and female pre-service teachers had various instructional evaluation factors, among which the linguistic factors of the instruction were used most frequently as criteria for instructional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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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 과학교수법 성취도, 과학수업능력과 과학교수법 성취도의 상관관계, 수업평가 요소를 알아보는 것 이다. Table 3은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실기 점수와 과학교수법 성취도 점수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업의 평가는 초등예비교사들의 동료 에 의한 다면평가로 진행하였다. Table 2는 수업실기 다면평가표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남・여 초등예비교사들의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 과학교수법 성취도, 수업평가의 준거로 삼는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수업역량과 인성을 두루 갖춘 미래의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시 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이 동료의 수업을 평가할 때 어떤 수업평가 요소를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업을 평가한 후 가장 좋은 점과 가장 아쉬운 점을 자유롭게 기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서술형으로 기재하는 방식의 수업 평가는 수업을 수행한 초등예비교사들의 개개인의 수업 수행 시 나타나는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료 평가를 담당한 초등예비교사들 개개인이 주관적으로 적용한 수업평가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수업실기 평가는 9~10명을 1개조로 편성하여 총 9 개 조로 편성하여 수업 실기를 진행하였다. 각 조 9-10 명의 초등예비교사들이 90~100분 동안 한명씩 돌아가 면서 수업실기를 수행하였고, 같은 조에 속한 나머지 초등예비교사들이 동료의 수업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각 조에 속한 초등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은 평가하지 않고, 상・중・하의 비율이 3:3:3(2)이 되도록 하여 상은 5점, 중은 4점, 하는 3점으로 채점하였다.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의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와 과학수업실기 점수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 점수와 과학수업실기 점수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는 Table 7과 같다.
본 연구자가 강의한 ‘초등과학교수법’ 강좌 의 종강 3주 전부터 학과별로 3개조로 나누어서 각 개 인당 10분간 PPT를 이용한 수업 실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각 조에 속한 초등예비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은 평가하지 않고, 상・중・하의 비율이 3:3:3(2)이 되도록 하여 상은 5점, 중은 4점, 하는 3점으로 채점하였다. 수업실기 및 평가가 모두 종료된 후 조별로 1등 에서 10등까지의 순위를 결정하여 각 등수별 점수를 0.5점의 등간 척도 점수로 본 연구자가 재부여하였다. 예컨대 각 조별로 1등은 7.
수업실기 평가는 9~10명을 1개조로 편성하여 총 9 개 조로 편성하여 수업 실기를 진행하였다. 각 조 9-10 명의 초등예비교사들이 90~100분 동안 한명씩 돌아가 면서 수업실기를 수행하였고, 같은 조에 속한 나머지 초등예비교사들이 동료의 수업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의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와 과학수업능력 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 점수와 과학수업평가 점수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른 수업평가 관점은 무엇이고 또 두 집단에는 어떤 차이점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업에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자유롭게 기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라서 어떤 요소가 수업의 잘된 점으로 혹은 아쉬운 점으로 평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에 나타난 요소들을 나열하고 공통된 요소 들을 묶어서 해당되는 요소를 빈도수로 나타내 두 집단 이 수업평가에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9와 Table 10과 같다.
Table 1에서 보는바와 같이 수업 실기는 초등과학 ‘지구와 우주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8개의 중단원의 내용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예비교사들 간에 수업의 준비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변인 을 통제하기 위해서 수업의 자료는 PPT 15매로 통일 하여 수업 실기를 수행하였다.
또한 Fig 1은 실제로 초등예비교사가 수업실기 다면평가표에 평가를 수행한 결과를 예시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평점 란에 기재되어 있는 평가점수는 초등예 비교사들의 개인별 수업실기 점수에 반영하였으며,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적는 란에 기재되어 있는 평가내용은 초등예비교사들이 과학수업을 평가할 때 어떤 평가 요소를 사용했는지를 분석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P교육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초등예비교사 88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인 88명의 학생들은 본 연구자가 담당했던 2019학년도 2 학기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한 학생들로 남학생 32 명, 여학생 5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인 88명의 학생들은 본 연구자가 담당했던 2019학년도 2 학기 ‘초등과학교수법’을 수강한 학생들로 남학생 32 명, 여학생 5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른 수업평가 관점은 무엇이고 또 두 집단에는 어떤 차이점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업에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을 자유롭게 기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라서 어떤 요소가 수업의 잘된 점으로 혹은 아쉬운 점으로 평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잘된 점과 아쉬운 점에 나타난 요소들을 나열하고 공통된 요소 들을 묶어서 해당되는 요소를 빈도수로 나타내 두 집단 이 수업평가에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른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 과학교수법’ 기말고사에서 획득한 원점수를 이용하여 남・여 두 집단을 대상으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성능/효과
Table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이 제출한 다면평가표에 잘된 점과 아쉬운 점으로 지적한 내 용은 16개 요소에 총 빈도수는 426개이다. 16개의 평가요 소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은 전체 평가 빈도 426개 중에서 수업자의 목소리 톤이나 억양, 말 투 등의 수업자가 가지고 있는 언어적 요소에 대한 평가빈도가 79개로 전체의 18.5%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수업자료의 다양성 60(14.
넷째,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에 대한 평가준거 로 활용된 요소를 분석한 결과 남・여 초등예비교사 모두 수업자의 목소리 톤, 말투 등의 언어적 요소가 빈도수가 가장 많은 평가 요소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것은 교육대학교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의 수업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강의뿐만 아니라 실제 수업에서 중요하게 작동하는 초등예비교사 들의 실천적 지식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13점이었다. 두 집단의 수업실기 점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t=3.351, p=.001로 유의수준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초등예비교사 남・여 성별에 따라서 과학수업능력에서 여자 초등예비교사 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해서 과학수업 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 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해서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라서 과학 수업능력과 초등과학교수법 성취도는 각각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 업능력과 초등 과학학업 성취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남・여 모두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와 과학수업능력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Table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동료들의 과학수업을 평가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한 요소는 남자 초등예비교사들과 마찬가지로 목소리 톤, 말투, 억양 과 같은 언어적 요소로 나타났다.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의 목소리 톤, 말투 요소의 평가 빈도수는 전체 빈도수 859개 중에서 155개를 차지하여 전체의 18.0%를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동기유발 124(14.
첫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능력을 분석한 결과 여자 초등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하여 과학수업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자 초등 예비교사들이 남자 초등예비교사들에 비해서 수업준비성, 수업행동, 수업전략 등에서 남자 초등예비교사 들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이 ‘초등과학교수법’ 의 강좌를 수강하면서 과학수업의 능력을 평가한 결과 이다. 그러므로 추후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수업능력의 차이가 과학 과목 말고 다른 과목에서도 그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남자 초등예비교사 32명과 여자 초등예비교사 5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우리나라 전체 초등예비교사들의 결과로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들의 남・여 성별에 따른 수업능력과 초등 과학교수법 성취도의 유의미한 차이가 현재 남・여 합격선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현 교육대학교 입시제도에서 기인된 것인지의 여부에 대한 심층적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는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PPT 15매와 10분이라는 한정된 수업자료 및 제한된 시간동 안의 수업평가 결과이다. 이것은 실제 초등학교 40분 수업과 비교할 때, 수업환경이나 수업시간에서 차이가 나므로 추후 40분의 완성된 수업의 형태를 통해 연구를 수행해볼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질에 대한 교사의 영향은?
학교 교육활동에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은 교사와 학습자, 교육내용이다. 이들 세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변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이 중 어떤 변인이 교육의 질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교사가 실제 교육 활동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학교 교육의 성패는 교사의 자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송수경, 2012).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김순식과 이용섭, 2015).
학교교육의 목적은?
오늘날 국가차원에서 학교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갖추게 하고,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국가의 미래를 대비하는 것에 있다(송진여 외, 2015).
교육의 질에서 지식 전달을 제외한 교사의 영향은?
교사들이 학습지도를 수행할 때 학생들은 단순히 교사가 전달하는 지식 내용만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묵언적 행동과 인상, 그리고 교사의 열정이나 신뢰감 같은 요소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 만큼 교실에서 구현되는 수업은 교사, 학생, 수업환경이라는 복잡한 요인들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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