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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관련 내용 요소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 Elements Related to Environmen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250 - 261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  이극희 (인천양지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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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들이 관련 교과 간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는 중심 교과는 과학, 체육, 사회, 도덕, 실과이다. 이 중 과학은 생태학적 관점, 사회는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실천적 행동의 관점, 그리고 도덕은 올바른 환경윤리와 가치관 형성의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 환경교육의 영역별 구성 비율에서는 자연환경, 환경윤리, 환경오염, 환경보전과 대책 영역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로 환경교육 내용 요소의 구성을 살펴보면,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환경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에 대한 학습,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환경문제 극복을 위한 대책과 노력 등의 순으로 연결되는 연계성을 비교적 잘 확보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초등학교환경 교육과정에 대해 제언하면 첫째,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 생태학적 관점의 반영 비율을 확대하고, 내용을 제시하는 시기를 조정할 필요성이 있으며, 둘째 사회 교과에서 환경교육의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내용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다학문적, 간학문적 성격의 환경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한 범교과적, 교과통합적인 논의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표 설정과 내용 요소의 선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he content elements of the environment education are displayed between related subjects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nd find a desirable direction of the environment education. Major subjects that handle the components of the environment education 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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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환경교육 내용 요소들이 각 관련 교과에서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을 연구의 주된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환경교육을 구성하는 각각의 영역들과 내용 요소가 누락되지 않도록 교과별로 적절히 배열하고, 이들이 상호 관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기적이고 종합 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본 연구는 2007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환경교육 내용 요소들이 관련 교과에서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환경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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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환경교육 내용 요소들이 각 관련 교과에서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관련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는 중심 교과는 과학, 체육, 사회, 도덕, 실과 등의 5개 교과이다. 이 중 과학교과는 주로 생태계와 구성 요소, 생태계 내 구성 요소들 사이의 상호 작용, 환경오염 등의 내용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체육교과는 황사, 자외선과 질병 등과 같이 환경 위생과 관련된 극히 제한적인 내용 요소만을 다루고 있으며, 사회교과의 경우에는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과 사람 생활과의 관계성, 도시화와 인구문제, 환경친화적인 삶, 환경문제와 이의 해결을 위한 노력, 녹색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 등 비교적 폭넓은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다. 한편 도덕교과는 환경윤리적인 관점에서 생명 존중, 환경 보호의 중요성 및 실천, 음식물 쓰레기, 환경오염 등의 내용 요소를 제시하고 있으며, 실과교과에서는 실생활적인 측면에서 쓰레기 분리, 재활용, 생활자원 등의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다. 둘째, 교과별 환경교육 내용 요소에 대해 영역별 구성 비율을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자연환경, 환경윤리, 환경오염, 환경보전과 대책 영역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학은 주로 자연환경 영역을 중심으로 한 생태학적 관점 중심인 반면, 사회는 인공환경 영역, 환경보전과 대책 영역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적인 삶과 녹색 성장,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실천적 행동에, 그리고 도덕은 환경윤리 영역을 중심으로 한 올바른 환경윤리와 가치관 형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도 현재와 같이 초등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를 분산적으로 다룬다고 전제할 때, 이를 다루는 교과목의 수를 지금보다 더 줄임으로써 통합적이고 집약적인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셋째, 학년별 환경교육 내용 요소의 구성 비율을 살펴본 결과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영역에 바탕을 둔 환경의 기본 구성 요소에 대한 학습, 환경오염 영역에 바탕을 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환경보전과 대책 영역에 바탕을 둔 환경문제 극복을 위한 대책과 노력 등으로 이어지는 내용 조직의 연계성을 비교적 잘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과학교과의 자연환경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생태계 관련 내용 요소에 대한 학년 조정의필요성, 그리고 최근 환경교육의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녹색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에 대한 보완 등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구성에서 고려해야 할 쟁점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환경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는 중심 교과는?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들이 관련 교과 간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초등학교에서 환경교육의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는 중심 교과는 과학, 체육, 사회, 도덕, 실과이다. 이 중 과학은 생태학적 관점, 사회는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실천적 행동의 관점, 그리고 도덕은 올바른 환경윤리와 가치관 형성의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
환경교육의 주된 목적은?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경제적인 부와 함께 성숙해진 국민의식을 바탕으로 환경 보전의 가치가 경제 발전의 가치를 넘어서게 되고, 2000년대에는 지역적인 환경 문제를 넘어 인류 공동의 협력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전 지구적인 환경 문제들이 부각되었으며, 이에 따라 환경 문제가 개개인의 쾌적한 삶의 질 추구에서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책임져야 되는 필수적인 주제로 확대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a). 환경이란 주제는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절실한 문제로, 환경교육의 주된 목적은 환경 의식을 함양하고 환경 문제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환경소양인을 기르는데 있으며 (Hungerford et al., 1996; Roth, 1992; Simmons, 1995), 실제 환경교육은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실천을 통하여 내용과 접근 방법 등 환경교육의 모든 영역을 발전시켜 왔다(노경임 등, 1998; Disinger, 1993; Gerber, 1996; Palmer,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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