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폭력 예방상담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Friendship and Aggres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Lower Grad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A군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12명)과 통제집단(12명)으로 나눈 후, 실험집단에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친구관계 하위 영역중에서 동반감, 인정, 정서적 안정, 전반적 만족감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격성 하위 영역 분석 결과에서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은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에서는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A군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실험집단(12명)과 통제집단(12명)으로 나눈 후, 실험집단에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총 10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친구관계 하위 영역중에서 동반감, 인정, 정서적 안정, 전반적 만족감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격성 하위 영역 분석 결과에서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은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에서는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friendship and aggression of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In order to verify these purpose, total of 24 2nd graders from each different two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the A-Gun(a rural-mountainous 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friendship and aggression of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In order to verify these purpose, total of 24 2nd graders from each different two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the A-Gun(a rural-mountainous area) of JeollaBukdo. Out of students, 12 students were in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rest of 12 students were into the control-group. The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Both groups were pretested the questionnaire on friendship and the questionnaire on aggression. For 12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total of 10 sessions: (40 minutes per session and 2 times a week) of program were conducted. After the sessions were complete, students of two groups took the post-test for proving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results through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friendship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which participated in the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and the controlled group which didn't participate in any program.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ggression reduction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which participated in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and the controlled group which didn't participate in any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on friendship and aggression of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s. In order to verify these purpose, total of 24 2nd graders from each different two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the A-Gun(a rural-mountainous area) of JeollaBukdo. Out of students, 12 students were in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rest of 12 students were into the control-group. The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Both groups were pretested the questionnaire on friendship and the questionnaire on aggression. For 12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total of 10 sessions: (40 minutes per session and 2 times a week) of program were conducted. After the sessions were complete, students of two groups took the post-test for proving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results through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friendship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which participated in the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and the controlled group which didn't participate in any program.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ggression reduction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which participated in verbal-violence prevention program and the controlled group which didn't participate in any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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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인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이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친구관계와 공격성 일부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는 저학년 학생의 특성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이다.
그러나 박민정(2006)의 연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저학년일수록 언어폭력이 나쁘다는 인식 없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저학년에게 언어폭력이 무엇인지를 인식시켜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도 활용이 가능한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로 교우관계검사와 공격성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그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주에 2회씩 매회 40분간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친구관계와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연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데 참고한 선행연구들이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들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이를 초등학교 저학년에 알맞게 재구성하기 위하여 활동중심의 역할놀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저학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저학년 학생들에게 어려운 용어들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설명하거나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활동지를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로 교우관계검사와 공격성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 여부를 검증하였다. 그 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1주에 2회씩 매회 40분간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재구성하는데 참고한 선행연구들이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들이기 때문에 본 연구자는 이를 초등학교 저학년에 알맞게 재구성하기 위하여 활동중심의 역할놀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저학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저학년 학생들에게 어려운 용어들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설명하거나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활동지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표 7>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손교원(2006)의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공격성을 검사하였다. 본 검사지는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의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을 살펴보면 신체적 공격성은 사람들이 행하는 육체적인 공격을 말하는 것이며, 언어적 공격성은 공격하거나 협박하기 위해 보이는 언어적 반응을 말한다.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이 진행된 실험집단에서 동반감이 향상을 보인 원인은 친구와 함께 게임이나 역할극 등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 소개된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10회기 모두 개인적으로 하는 활동 보다는 모둠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한다든지, 역할을 나누어 역할극을 하는 것처럼 친구들과 협동하며 활동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자연스럽게 서로 돕고 함께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 24명으로서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다른 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12명의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비슷한 규모의 학급이 있는 다른 학교의 12명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2학년 학생 24명으로서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다른 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12명의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비슷한 규모의 학급이 있는 다른 학교의 12명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학생 각 1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연구 대상의 수가 충분하지 못하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WIN(17.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과 일원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Rosenberg(2003)의 비폭력 의사소통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며, 노효송(2007), 김나현(2010), 이수영(2010), 이상미(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손교원(2006)의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공격성을 검사하였다. 본 검사지는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간접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의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친구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박향숙(2004)의 친구 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친구관계 검사지는 5점 Likert 척도로, 3가지 하위 영역 즉, 친구 관계의 긍정적 특성, 부정적 특성, 전반적 만족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긍정적 특성은 동반감, 도움, 친밀감, 신뢰감, 인정, 정서적 안정성의 6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부정적 특성인 갈등과 경쟁 2개 영역 그리고 친구 관계에서 느끼는 만족감으로 4문항씩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둘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공격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를 보인 공격성의 하위 요소들은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요인이었다.
셋째, 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친구관계와 공격성 일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유지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밝히지 못했다.
첫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친구관계 중 동반감, 인정, 정서적 안정, 전반적 만족 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같이 참여하고 서로 인정해 주는 것을 통해 친구관계를 보다 좋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첫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친구관계 중 동반감, 인정, 정서적 안정, 전반적 만족 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은 같이 참여하고 서로 인정해 주는 것을 통해 친구관계를 보다 좋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첫째, 언어폭력 예방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친구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차이를 보인 친구관계의 하위 요소들은 동반감, 인정, 정서적 안정, 전반적 만족 등의 4개의 요인이었다.
후속연구
친구관계와 공격성 일부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는 저학년 학생의 특성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이다. 따라서 2학년 학생들이 아닌 다른 학년 학생들의 학년별 발달 단계 및 특성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폭력이 자살이나 살인을 불러일으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실제로 최근에는 언어폭력이 자살이나 살인을 불러일으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였다. 악성 댓글, 악성 루머로 인한 유명 연예인들의 자살 사건, 선임병의 언어폭력과 폭행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내무실에 수류탄을 던진 신병의 사건 등은 이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김나현, 2010). 이렇게 언어폭력은 우리에게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폭력적 언어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폭력적 언어는 신체폭력처럼 눈에 보이는 상처는 없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심각한 정서적 상처를 남기며,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킨다(Hilton, Kottke, & Pfahler, 1999). 실제로 최근에는 언어폭력이 자살이나 살인을 불러일으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언어사용 형태는 어떠한가?
사회에 만연한 언어폭력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생들의 언어사용 형태를 보면 일상생활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욕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인터넷에서도 악성댓글을 달고 타인의 험담을 대수롭지 않게 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난해 3월 방송된 KBS스페셜 “욕설”사용 실태에 대한 기획프로그램 「10대, 욕에 중독되다」에서는 학생들의 언어폭력의 심각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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