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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포 사격통제시스템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및 개발진행단계에 따른 적용 방안 연구
Naval Gun Fire Control System Simulation for Verification Depending on Development Phas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2, 2011년, pp.41 - 48  

김의진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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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은 수상함 전투체계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무장 시스템으로 탄도 계산의 연산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각종 레이더 및 센서등 자함에 탑재된 대부분의 장비로부터 정보를 수신하여 탄도계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에 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구축된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 무기체계의 개발진행단계별로 주어진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효율적이며 실용적인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된 사격통제시스템은 실제 수상함 전투체계에 탑재되어 함포사격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으며, 이를 통해 제안된 시뮬레이션 방법의 정확성 또한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al Gun FCS(Fire Control System) is the most fundamental weapon system in Naval Combat System. Simulationbased verification of FCS is mandatory before sea trial since ballistic solution needs complicated process and uses almost all information produced by own ship sensors. The FCS simulation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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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ardos, 1996)에 대한 연구로써 진행되었고,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을 정확히 시뮬레이션하기위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포 사격통제시스템 검증에 활용 가능한 높은 정확성을 갖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전투체계 각 개발단계별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상함 전투체계의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활용하여 전투체계 개발 단계에 맞춘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된 시뮬레이션 방법은 유도탄고속함(PKG) 전투체계의 함포 사격통제시스템 개발 전과정에 적용되어, 각 단계별로 제한된 확보 데이터로도 검증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시 발생가능한 오류 및 시행 착오를 최소화 하는데 기여하였다.

가설 설정

  • 표적이 기동할 시에는 표적에 특정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여 표적의 기동이 변화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표적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가 A이고 표적 진행방향 기준 선회 및 고각 방향 각도가 각각 β, ε 일 때, 식 (2)과 같이 표적의 동체 중심 좌표계에서의 가속도(#)를 산출하여 힘의 작용을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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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이유는?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은 수상함 전투체계에서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무장 시스템으로 탄도 계산의 연산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각종 레이더 및 센서등 자함에 탑재된 대부분의 장비로부터 정보를 수신하여 탄도계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에 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구축된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해 무기체계의 개발진행단계별로 주어진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효율적이며 실용적인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하였다.
함포의 사격통제시스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함포의 사격통제시스템은 자함센서, 추적센서 및 각종정보처리장비등과 연동하여 대함/대공전을 수행하는 수상함 전투체계의 일부로써, 대함 및 대공 표적에 대해 함포로 교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함포 사격통제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추적센서, 자함센서, 함포 사격제원계산장치(BCU : Ballistic Computing Unit) 그리고 함포로 구성된다.
예상명중점을 산출하여 이 지점에 탄을 보내기 위해 함포의 고각/선회각을 탄도 적분을 통해 계산하는 이유는? 추적센서의 표적정보는 함포 사격제원계산장치로 전달되어 전처리를 거쳐 추적필터를 통해 현재의 기동(위치/속도/가속도등) 정보 산출에 사용된다. 함포의 경우 탱크나 총기류와 같이 탄이 직선으로 나가는 무기와는 달리 곡선형태로 탄의 궤적이 형성되며, 사격후 탄이 실제표적에 명중하기까지 수초~수십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탄과 표적이 조우하는 미래의 예상명중점을 산출하여, 이 지점까지 탄을 보내기 위한 함포의 고각/선회각을 탄도 적분을 통해 계산한다(Tae-Il Suh 등,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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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기성, 류존하, 최영철, 이상훈, 김은로, 석성하, 이범직, 서태일, 이준호, 황수진, 김의진, "검독수리-A급 전투체계 2단계 운용시험평가 결과보고서(함포사격 및 무장통제 분야)," 국방과학연구소, 2008년 12월. 

  2. 김경기, 이봉기, 이양원, 김영주, "SPAFIRE를 이용한 함정용 사격통제장치(WSA-423) 성능평가 및 예측기법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1988년 10월. 

  3. 김의진, 서태일, 이범직, "대공 예인표적의 궤적 특성 및 모델링 방안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10년 5월. 

  4. 김의진, 서태일, 이범직, "대함 예인표적의 궤적 특성 및 모델링 방안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10년 5월. 

  5. 배윤지, 윤동식, 서태일, 김의진, "다수모델필터를 이용한 함포 사격제원계산 성능분석에 관한 연구," 2008년 한국군사 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pp. 1089-1092, 2008년 8월. 

  6. 서태일, 류존하, 김의진, "검독수리-A급 전투체계 육상시험 체계용 함포 시뮬레이터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2007년 3월. 

  7. 윤동식, 배윤지, 오광백, 유존하, 서태일, 김의진, "다수모델 필터를 이용한 사격통제 시스템 및 탄도 계산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 제7회 해양무기 학술대회, pp. 33-36, 2008년 7월. 

  8. 이동훈, 김철호, 김태수, "함포교전 시뮬레이션 시스템,"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10(1), pp. 78-85, 2007년 3월. 

  9. 황근철, "모델 기반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차기 고속정(Patrol Killer Experiment)용 전투체계 대공전 기능의 분석 및 설계," 한국시뮬레이션 학회 논문지, 16(4), pp. 23-31, 2007년 12월. 

  10. David Bardos, "Simulation and live-firing in naval gunnery training," Simulation Australia, pp. 345-348, 1996. 

  11. Tae-Il Suh, Eui-Jin Kim, Bum-Jik Lee, Jon-Ha Ryu and Sung-Eun Lee, "Performance comparison of tracking filters in terms of predicted hitting point," IJCAS, April 2010 vol. 8, no. 2, pp. 454-461. Apr. 2010. 

  12. Yaakov Bar-Shalom, Xiao-Rong Li, "Estimation and tracking," Artech House, p.9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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