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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탐지 효과도 증대를 위한 대잠 헬기 임무 할당 방안 연구
Modeling and Simulation for Evaluating the Submarine Detection Capability of ASW Missions for an Anti Submarine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2, 2011년, pp.59 - 66  

유찬우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  김재익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  김철호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  정영란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  박성운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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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함정에 탑재돼 운용되는 대잠헬기의 잠수함 탐지능력 증대시키기 위한 임무 할당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대잠헬기가 대잠 탐색 임무 중에 수행하는 행동 및 행동들 간의 연간관계를 분석하여 모델링하였다. 또한 대잠 헬기가 수행하는 대잠 탐색 임무의 효과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지표들을 정의하였다. 설계된 모델링 결과를 이용해 효과도를 분석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시나리오 및 대잠 탐색 임무 시 대잠 헬기와 상호작용하는 아군 수상함 및 적 잠수함과 관련된 주요 설정값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활용해 임무의 효과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잠 헬기 디핑 소나의 운용 간격, 반복적인 탐색 임무 수행 시의 패턴에 따른 효과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대잠 탐색 임무 할당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ethod to allocate a submarine search mission to an ASW(Anti-Submarine Warfare) helicopter is proposed. The aim of the proposed method is to increase the submarine detection capability. For this purpose, we modeled the behaviors that the ASW helicopter conduct during the search mi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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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잠헬기가 수행하는 대잠 탐색 임무를 대상으로, 대잠 헬기의 임무 흐름을 분석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였다. 이러한 모델링 결과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접근하는 잠수함에 대한 대잠헬기 탐색임무의 효과도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임무할당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잠헬기의 잠수함 탐색 임무를 분석하여 탐지 효과도를 증대시키기 위한 임무 할당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대잠헬기의 임무 흐름을 분석하여 모델링하였으며, 대잠 헬기가 수행하는 대잠 탐색 임무의 효과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들을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두 가지 측정 지표를 기준으로 대잠 탐색 임무의 효과도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 이 사나리오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운용전 함정에 대기 중인 헬기는 대잠 탐색 ‘임무할당’을 받고 탐색 목표 지점으로 ‘기동’한다. 대잠헬기의 첫 임무할당 지점은 헬기의 최대 작전반경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목표 지점으로 이동한 헬기는 할당된 탐색임무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잠 탐색 임무 외에 시뮬레이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환경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디핑소나 탐지 반경’ 변수를 정의하였다. 디핑 소나의 경위도 좌표는 헬기의 좌표와 동일하며, 디핑 소나 탐지 반경 내에 존재하는 잠수함은 100% 탐지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외에도 디핑 소나를 운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전개 및 회수 시간을 정의하였으며, 디핑 소나는 전개 완료된 이후에 단위 시뮬레이션 시간 동안 탐지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모델의 단순화를 위해 대잠헬기 및 대잠헬기 모함은 1차원 기동을 수행함을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 대잠헬기 임무 패턴의 수학적 모델링을 위해 구성한 대잠헬기의 대잠탐색임무 흐름은 그림 1과 같다. 실제 대잠 헬기가 수행 할 수 있는 잠수함 공격 기능은 본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하며, 적 잠수함을 탐지한 대잠 헬기는 모함으로 귀환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운용전 함정에 대기 중인 헬기는 대잠 탐색 ‘임무할당’을 받고 탐색 목표 지점으로 ‘기동’한다.
  • 의 속력으로 아군 함정을 향해 적 잠수함이 기동하는 상황을 그림 3와 같이 모델링하였다. 적 잠수함 역시 아군 함정을 향해 직선 기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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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SS, HMS, TACM 등 함정에 탑재되는 주요 수중 센서체계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수상함은 적의 수중 세력으로부터 자함을 보호하기 위해 각종 수중 음향센서를 탑재한다. 선체고정형음탐기체계(Hull Mounted Sonar, HMS), 예인선배열소나(Towed Array Sonar System, TASS) 및 어뢰음향대항체계(Torpedo Acoustic Counter Measure, TACM)는 함정에 탑재되는 주요 수중 센서체계로 자함 근방의 적 잠수함 및 어뢰를 탐지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소음, 해양환경 및 수중 음향전달특성 등의 영향으로 실질적인 탐지 거리는 자함 주변의 영역으로 제한된다[1]. 이러한 탐지능력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일정 톤 수 이상의 수상함은 대잠헬기를 탑재하여 운용한다.
한 번 탐색 작전을 마치고 함정으로 귀환한 헬기가 재탐색 임무를 시작할 때 탐색 위치를 결정하는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한 번의 탐색 작전을 마치고 함정으로 귀환한 헬기가 재탐색 임무를 시작할 때 탐색 위치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방법1)은 헬기가 재보급 후 다시 기동을 시작하는 시점의 위치를 그림 3에서의 초기 위치로 재설정하여 탐색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이 계산 방법에 따르면 재보급 이후의 탐색 지점은 재보급 이전의 탐색 위치와 관계없이 계산되며, 함정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탐색 지점이 재계산 된다. 두 번째 방법(방법2)은, 재보급 이전에 계획되었지만 탐색을 수행하지 못한 지점을 재보급 이후의 첫 탐색 지점으로 하여 탐색 임무를 지속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탐색 방법은 기존에 탐색된 지점에 대한 중복 탐색 없이 임무를 진행하므로 첫 번째 탐색 방법에 비해 원거리를 조기에 탐지할 수 있으나, 재보급 기간 중 적 잠수함이 기존에 탐색된 지점을 지나칠 경우 잠수함 탐지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수상함이 각종 수중 음향센서를 탑재하는 이유는? 수상함은 적의 수중 세력으로부터 자함을 보호하기 위해 각종 수중 음향센서를 탑재한다. 선체고정형음탐기체계(Hull Mounted Sonar, HMS), 예인선배열소나(Towed Array Sonar System, TASS) 및 어뢰음향대항체계(Torpedo Acoustic Counter Measure, TACM)는 함정에 탑재되는 주요 수중 센서체계로 자함 근방의 적 잠수함 및 어뢰를 탐지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소음, 해양환경 및 수중 음향전달특성 등의 영향으로 실질적인 탐지 거리는 자함 주변의 영역으로 제한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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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J. Urick, principles of underwater sound, 3rd edition, Mc-Graw-Hill, 1983. 

  2. 이동희, 고용석, 류기열, "TASS 운용효과도 분석용 시뮬레이션 모델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NWSD-513- 981354, 1998. 

  3. 김정훈, "고정형 선배열 음탐기 체계를 위한 효과도 분석 기법 연구", 한국군사기술학회지, 제7권 제2호, pp. 32-40, 2004. 

  4. 김탁곤, 나영인, "대어뢰전 복합 운용 전술 효과도 분석", 국방과학연구소, ADDR-417-090376, 2008. 

  5. Hu Zheng-tao and Liu Jian, "The Research of ASW Helicopter ACGF Construction Based on CXBR",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Security Workshops, pp. 132-135, 2007. 

  6. H. Howells, A. Davies, B. Macauley, R. Zancanato, "Knowledge based decision support TDPs for Maritime Air Mission Systems", RTO SCI Symposium on the Applic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ies to Mission Systems, 1998. 

  7. 정영란, 한웅기, 김철호, 김재익, "울산-I급 전투체계 체계검증용 시뮬레이터 모의논리 설계(지휘 및 통제 모델)", 국방과학연구소, ADDR-525-100491, 2010. 

  8. 정영란, 한웅기, 김철호, 김재익, "울산-I급 전투체계 체계검증용 시뮬레이터 모델 설계(지휘 및 통제 모델)", 국방과학연구소, ADDR-525-100477, 2010. 

  9. 김재익, 김철호, 한웅기, 이재권, "울산-I급 전투체계 체계검증용 시뮬레이터 모의논리 설계(플랫폼 모델)",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 ADDR-525-100485, 2010. 

  10. 김철호, 김현실, 이재권, 김재익, "울산-I급 전투체계 체계검증용 시뮬레이터 모델 설계(플랫폼 모델)", 국방과학연구소, ADDR- 525-10048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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