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미학적 관점에서의 지속가능한 흙건축 특성에 관한 연구 - 노자사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ustainable Earth Architecture Characteristic from Ecological Aesthetic Point of View - Focus on the thoughts of Lao-tzu -원문보기
Fast industrialization caused from Descartes' dichotomy has enormously developed our world, but endangered the ecosystem. In this study, the ecosystem aesthetics is not only a critique against existing growth-ideology and technical civilization, but also the art pursuing the life as an artistic stat...
Fast industrialization caused from Descartes' dichotomy has enormously developed our world, but endangered the ecosystem. In this study, the ecosystem aesthetics is not only a critique against existing growth-ideology and technical civilization, but also the art pursuing the life as an artistic state and achieving the dream for qualitatively different new future. Lao-tzu's Natural Beauty assumes that the adaptation to natural laws can lead every purpose's achievement. Based on such theoretical alternative, the earth construction as a medium for coexisting mankind, nature and construction interacts with the other objects through the natural affinity, the energy efficiency, the material generation. The earth construction provides the images of naivety, naturalness, folk as well as emotional stability in cultural terms. This study's direction and method are as follows. First, it researches the ecosystem aesthetics from the Taoism viewpoint, the alternative for environmental healing based on theoretical reviews about the ecosystem aesthetics. Second, it researches the earth construction's ecosystem aesthetic features and construction features from the low-tech aspect in continual construction genealogy. Third, it analyzes some cases targeting domestic buildings by drawing out expression methods and features through the connectivity of earth construction and ecosystem aesthetics. The earth construction lies between the heaven and the earth, but coexists in natural cycle. The earth construction caused from ecosystem aesthetics will be a future alterative, and various studies about its features and methods should be continued.
Fast industrialization caused from Descartes' dichotomy has enormously developed our world, but endangered the ecosystem. In this study, the ecosystem aesthetics is not only a critique against existing growth-ideology and technical civilization, but also the art pursuing the life as an artistic state and achieving the dream for qualitatively different new future. Lao-tzu's Natural Beauty assumes that the adaptation to natural laws can lead every purpose's achievement. Based on such theoretical alternative, the earth construction as a medium for coexisting mankind, nature and construction interacts with the other objects through the natural affinity, the energy efficiency, the material generation. The earth construction provides the images of naivety, naturalness, folk as well as emotional stability in cultural terms. This study's direction and method are as follows. First, it researches the ecosystem aesthetics from the Taoism viewpoint, the alternative for environmental healing based on theoretical reviews about the ecosystem aesthetics. Second, it researches the earth construction's ecosystem aesthetic features and construction features from the low-tech aspect in continual construction genealogy. Third, it analyzes some cases targeting domestic buildings by drawing out expression methods and features through the connectivity of earth construction and ecosystem aesthetics. The earth construction lies between the heaven and the earth, but coexists in natural cycle. The earth construction caused from ecosystem aesthetics will be a future alterative, and various studies about its features and methods should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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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서양의 사고체계가 생태계의 위기를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이라 사료하며 21세기에 걸맞은 도가의 노자사상에 의해 그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한다. 그와 더불어 환경의 위기를 공리주의적 가치가 아닌 미적, 감각적 차원에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태 미학적 관점을 통해 현시대의 친환경론적 디자인관을 논해보고자 한다. 세계는 '인간-자연。건축'이 서로 공존하고 협력하여 존재하므로 기본적인 사유의 대안과 건축의 대안으로 흙이 적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흙 건축의 범주는 포괄적이나 각기 처한 사항과 다른 여건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부터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건죽의 생태- 문화적, 생태-중심적 디자인3)을 흙을 이용한 건축물4)의 특성으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노자의 생태미학의 특성을 연구하며 새로운 관점으로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논의되고 있다. 본 논문은 동양사상 중 노자 사상으로 한정하여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논문을 진행하였으며, 생태적 세계관의 패러다임과 함께 미래의 미학자 디자인 대안으로서의 생태미학을 바탕으로 흙 건축과의 연계성을 찾고, 흙건축을 생태-문화적, 생태-중심적 입장으로 구체화하여 표현방법 및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국내의 건축으로 주된 재료가 흙의 역할이 강조된 건축물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생태-문화적 입장은 환경적, 문화적 측면에서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들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쪽에 가치를 두고 지역성과 장소에 밀접한 연관⑸이 있는 문화적 지속 가능 디자인 방법을 말한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건축의 분류 중 생태-문화적, 생태-중심적 논리에 분류되는 흙의 역할이 강조된 건축물을 중심으로 사례에서 분석할 것이다. 그로 인해 보여지는 흙건축에 나타난 지속가능한 디자인 특성을 통해 도출된 디자인 방법은 어떤 객관적이고 특정한 하나의 디자인 방법론이기 보다는 각기 처한 사항에 다른 여건과 해석의 차이로부터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구축된 틀에 맞춰 흙 건축 사례들을 분석하여 그 의미와 가능성을 모색하여본다 도가의 노자사상과 흙의 정신은 관계성이 있다고 생각되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자료들은 전무하다 싶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관점으로 흙건축을 바라봄으로서 그 의미과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흙에 대한 자연환원적인 측면과 인간에게 이로운 부분은 선행연구에 의해 증명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흙의 역할을 바탕에 두고 기존의 흙건축 관련 선행문헌들과는 달리, 생태미학의 특성을 고찰하여, 이를 토대로 생태위기의 대안으로 대두되는 동양의 노자적 세계관으로 풀어보려 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흙 건축의 특성으로서 가이 (Simon Guy)와 파머 (Graham Fanner) 가분류한 문화적 지속가능성, 환경적 지속가능성으로 정리하여 흙건축을 다시금 현 상황에 순화될 수 있고 적합한 사상적 방식으로 계승되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고찰한 2장과 3장을 통해 도출된 생태 미학 특성인 무위적 유위, 시공간의 무한화, 자율적 생성, 변화와 순환&으로 표현되는 국내의 흙건축 사례를 분석하며, 사례의 공간적 표현과 생태학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갖고 있다.
우리는 많은 발전을 하였지만 그와 함께 생태계의 위기는 찾아왔다. 서양의 사고체계가 생태계의 위기를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이라 사료하며 21세기에 걸맞은 도가의 노자사상에 의해 그 돌파구를 모색하고자 한다. 그와 더불어 환경의 위기를 공리주의적 가치가 아닌 미적, 감각적 차원에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태 미학적 관점을 통해 현시대의 친환경론적 디자인관을 논해보고자 한다.
보이는 것이다. 자연과 인위를 통합하여 천연의 상태를 실현하고자 함이며, 더욱더 자연스럽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과 인간 뿐만 아니라 자연과 예술, 건축 공간이 함께 공존을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가설 설정
세계는 '인간-자연。건축'이 서로 공존하고 협력하여 존재하므로 기본적인 사유의 대안과 건축의 대안으로 흙이 적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1)흙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사용된 물성이다. 흙은 그 자체만으로도 끊임없는 작용을 통해 자연과 인간을 친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호한 경계의 역할을 한다.
그는 내재적이고 항상스러움을 잃지 않는 미(美), 정신적인 미(美)는 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했다.8) 인류는 미(美)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미(美)를 추구한다고 오히려 자신의 생명 과 자유를 희 생 시키거나 자신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 된다.
제안 방법
첫째, 동양사상으로서 도가의 노자 사상의 관점으로 생태미학을 정리한다. 둘째, 생태미학의 3가지 원리와 생태계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유기체적 특성 5가지를 기반으로 정리한 생태미학의 노자사상의 관점과 흙건축의 특성을 분석하여 디자인 적용 관계성을 분석한다. 셋째, 분석된 디자인 적용 관계성을 통하여 흙 건축에서의 생태-미학적 표현방법 및 특성을 도출하고 사례 분석의 틀을 구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흙의 역할을 바탕에 두고 기존의 흙건축 관련 선행문헌들과는 달리, 생태미학의 특성을 고찰하여, 이를 토대로 생태위기의 대안으로 대두되는 동양의 노자적 세계관으로 풀어보려 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흙 건축의 특성으로서 가이 (Simon Guy)와 파머 (Graham Fanner) 가분류한 문화적 지속가능성, 환경적 지속가능성으로 정리하여 흙건축을 다시금 현 상황에 순화될 수 있고 적합한 사상적 방식으로 계승되어 질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앞서 언급한 생태미학의 표현특성과 노자 사상을 바탕으로 도출된 4가지 특성인 '무위적 유위', '시공간 의무 한화', '자율적 생성', '변화와 순환'을 바탕으로 국내의 사례를 통해 이 연구에 의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생태미학의 3가지 원리와 생태계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유기체적 특성 5가지를 기반으로 정리한 생태미학의 노자사상의 관점과 흙건축의 특성을 분석하여 디자인 적용 관계성을 분석한다. 셋째, 분석된 디자인 적용 관계성을 통하여 흙 건축에서의 생태-미학적 표현방법 및 특성을 도출하고 사례 분석의 틀을 구축한다. 넷째, 구축된 틀에 맞춰 흙 건축 사례들을 분석하여 그 의미와 가능성을 모색하여본다 도가의 노자사상과 흙의 정신은 관계성이 있다고 생각되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자료들은 전무하다 싶은 실정이다.
노자의 사상에서 생태 미학은 우리의 삶 속에 예술적인 존재로 보편적인 형태를 갖은 표현 방법이다. 이를 현대의 국내 흙 건축은 자연 표현 방식과 자연에 순응하며 조화를 이루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으며, 자연과의 공존을 통하여 건축 공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표현 특성을 살펴보았다. 무위적 유 위의 비움 공간은 자연과 융화하고자 함의 비움이며, 열려있음으로 빛과 소리, 바람의 자연을 채워 내-외부가 끊임없이 순환한다.
앞서 언급한 생태미학의 표현특성과 노자 사상을 바탕으로 도출된 4가지 특성인 '무위적 유위', '시공간 의무 한화', '자율적 생성', '변화와 순환'을 바탕으로 국내의 사례를 통해 이 연구에 의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자사상을 바탕으로 생태미학의 3가지 원리와 생태학적 유기체의 5가지 특성을 적용하여 그 표현 특성을 살펴보았다. 도출되어진 특성은 국내의 흙건축 작품을 통하여 살펴보았고 자연과 인간, 공간의 생태학적인 다양한 표현으로 정리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이는 "무상지상(無狀之狀), 무물지상(無物之象), 상태가 없는 상태요, 사물이 없는 형상.”「도덕경 제14장」이다. 도(道)는 무(無)와 유(有)의 이중적인 속성이 있는데, 무(無)와 유 (有)는 결코 두 가지가 아니며, 무(無)와 유(有) 모두가 도(道)이다.
본 논문은 동양사상 중 노자 사상으로 한정하여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논문을 진행하였으며, 생태적 세계관의 패러다임과 함께 미래의 미학자 디자인 대안으로서의 생태미학을 바탕으로 흙 건축과의 연계성을 찾고, 흙건축을 생태-문화적, 생태-중심적 입장으로 구체화하여 표현방법 및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국내의 건축으로 주된 재료가 흙의 역할이 강조된 건축물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마치 노자의 도(道)와 닮았다.2)흙은 그 자체가 바닥(地)이 되고 그 자체가 벽이 되며, 인간의 티끌이기도 하다. 텅 비어있는 것 같으나 그 작용은 끝이 없어 이롭게 한다.
그와 더불어 환경의 위기를 공리주의적 가치가 아닌 미적, 감각적 차원에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태 미학적 관점을 통해 현시대의 친환경론적 디자인관을 논해보고자 한다. 세계는 '인간-자연。건축'이 서로 공존하고 협력하여 존재하므로 기본적인 사유의 대안과 건축의 대안으로 흙이 적합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1)흙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사용된 물성이다.
후속연구
존재이다. 본 연구는 흙건축이 실현되어 질 수 있는 기존의 구조 기술적인 논문과 다르게 선행연구 가전 무한 사상적인 측면의 동양 사상적 틀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생각하며, 본 연구를 기초로 사상적 측면의 특성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져 깊이 있는 생태건축으로의 한 부분으로써 자리 잡아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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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국제, 2001
김개천.이찬.김지은, 노자 사상과 공간 문화 컨텐츠,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9
김충렬, 김충렬교수의 노자철학강의, 예원서원, 1995
리쩌허우, 중국미학사, 권덕주 역, 대한교과서, 1992
이동철.최진석.신정근, 21세기 동양철학, 을유문화사, 2009
왕필.임채우, 왕필의 노자, 예문서원, 1998
최진석,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소나무, 2001
황혜주, 흙건축, 씨아이알, 2008
김용민, 새로운 녹색미학 또는 생태미학의 가능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회지 11호, 19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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