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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유형과 공간디자인 마케팅 표현요소 연구 - 홍대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Research on Coffee House Types and the Expressive Elements in Their Space Design - With a Focus on Coffee Houses in Hongik Univ.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4 = no.87, 2011년, pp.118 - 125  

곽성민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ecent economic depression, the beverage industry is becoming as big as the bakery industry, reaching 3 trillion in scale. With the national income exceeding twenty thousand dollars, the consumption of coffee has greatly risen, of which professionals say that the coffee craze is only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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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자인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확인하는 진행과정에서 스페이스 마케팅 즉, 공간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나고 있는1) 반면 많은 커피전문점들이 소비자들에게 질적, 양적, 감성적으로는 강하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어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 공간인 국내 커피전문점의 유형을 살펴보고 마케팅 관점에서 본 공간디자인의 전략적 표현요소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내 커피전문점의 유형을 살펴보고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본 공간디자인 특징의 표현요소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소비자를 공간으로 유인하는 요소는 많이 있겠지만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관점에서 바라본 표현요소인 독창적, 유희적, 대중적, 상업적인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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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준만.오두진,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인물과 상사, 2005 

  2. 박영봉, 마케팅 원론, 박영사, 1996 

  3. 최종선, 마케팅문화를 창출하자, 유나이티드 컨설팅그룹, 1990 

  4. 이형일, 공간의힘 스페이스마케팅, Ubiquitos, 2009 

  5. 김용만, 새로운 마케팅,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6. 한해리.이현수, 공간마케팅 관점에서 본 복합문화 공간 사례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0 디자인 통합 국제 학술대회 논문집, 2010 

  7. 공지연.이창노,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 디자인 성향에 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5호, 2010.10 

  8. 임천순.반상진, SWOT분석을 활용한 지방 교육행정조직 역량 분석: 경기도 교육행정조직사례, 교육행정연구 제22권 제2호, 2004 

  9. 곽창주.박선희 외 4명,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발전방향, 충남대학교, 2004 

  10. 정영우,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경영학 연구 15권 1호, 2006 

  11. 박성신, 공간 디자인 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 박사논문, 2007 

  12. 이진영, 국내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캐릭터에 의한 브랜드페르소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10 

  13. 김지현, 실내디자인 기업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주거 디자인 프레임 웍(Frame-째라)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8 

  14. 전진화, 공간디자이너를 위한 공간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8 

  15. 이민경, 판매 공간의 비주얼 마케팅이 요소에 관한 연구, 호서대 문화콘텐츠 대학원: 비주얼머천다이징학과 석사논문, 2006 

  16. 정원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통해서 본 근린생활시설의 도시.건축적 변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석사논문, 2010 

  17. 장희나,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논문, 2010 

  18. 한국 경제 뉴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60608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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