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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ace Design Element Affecting the Marketing Strategies of Local Coffee Shop Chain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5 = no.82, 2010년, pp.75 - 82  

정윤혜 (상명대학교 주거학과) ,  박성신 (군산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study is examining the marketing strategies and analyzes space design which is reflected marketing strategy and design elements by coffee shop chains. For the purpose, field survey and the questionnaire survey are conducted in coffee shop chains in Myeong-dong in Seoul. The results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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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지연(2007)의 셀프(Self) 커피 전문점의 공간 구성적특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향후 셀프 커피 전문점을 공간계획 할 때 그 기준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셀프 커피 전문점에서의 조닝 계획 시 고객 위주의 동선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며 좌석 배치에 있어 유동성이 있는 가구를 통하여 고객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 공간인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공간 디자인에 반영 정도의 여부와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현황조사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진행되었으며, 이용이 활발한 소비자층과 명동이라는 지역을 대상으로 오후 4~5시 사이에 이루어진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공간 디자인마케팅에 대한 기초연구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표본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으로 소비자를 확대하고, 매장의 위치에 따른 공간의 분석과 조사의 병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안할 것이다.
  • 정일권(2005)의 브랜드 커피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마케팅에 관한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피매장의 인테리어디자인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결과, 커피의 맛과 매장 인테리어는 가격에 크게 관여하지 않으며 매장 내 차지 하고있는 일반의자나 소파의 비율이 인테리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소비 공간인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브랜드전략이 공간 디자인에 반영된다는 가설 하에 접근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으로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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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마이클 J 스펜돌리니, 자사에 유용한 타 조직의 우수실무를 파악하는 방법론 김영사, 1992. 

  2.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서울; 학현사, 2000. 

  3. 김용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공간구성요소의 관계성을 통한 실내 표현 경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4. 공지영, 셀프(self)커피 전문점의 공간 구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7. 

  5. 박성신, 공간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8. 

  6. 손유진,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대구지역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6. 

  7. 장희나,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석사논문, 2010.02 

  8. 정일권, 브랜드 커피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9. 김흥규?오세정, 제3의 공간으로서의 카페: 스페이스 마케팅의관점,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제16호, 2008.06. 

  10. 박성신, '제3의 공간' 개념을 적용한 공간디자인 마케팅 효과-이동통신사 체험매장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2007 

  11. 박성신, 사옥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문화마케팅 실현,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2007 

  12. 박성신?이상호, 건설사 주택문화관을 통한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vol.19, 2008 

  13. 박성신?이상호,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개념 및 출현배경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vol.121, 2008 

  14. 심승희, 수변공간(water space)을 활용한 도시 마케팅 사례연구, 한국도시지리학지 제4권 2호, 2001 

  15. http://www.coffeebeankorea.com 

  16. http://www.istarbucks.co.kr 

  17. http://www.hollys.co.kr 

  18. http://www.caffebe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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