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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장착물 형상에 따른 F-5 항공기 수평미익의 공탄성 특성 예측
The Prediction of Aeroelasticity of F-5 Aircraft's Horizontal Tail with Various Shape of External Stor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9, 2011년, pp.823 - 831  

이기두 (국방과학연구소)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대열 (국방과학연구소) ,  김인우 (국방과학연구소) ,  이인원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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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탑재 장비의 발달에 따라서 기존 운용 중인 항공기에 새로이 개발된 외부장착물을 추가하거나 교체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외부 장착물의 추가 및 변경은 기존 항공기의 전체적인 공력특성을 심각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요구되는 장착물 배열, 형상에 따른 유동 및 공탄성 현상의 파악은 항공기 개발단계 및 항공무장의 추가적인 개발 시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는 유체-공력 연계기법을 이용, 외부장착물의 형상에 따른 F-5 항공기 수평미익의 공탄성 특성변화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공기력 계산을 위하여 FLUENT 코드를, 구조 동특성 해석을 위하여 ABAQUS 코드를 사용하였으며, 전역지지 방사기저함수를 적용한 Code-bridge를 이용하여 입력 자료의 보간 및 사상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고려된 비행조건에서 외부장착물의 형상에 따른 수평미익의 공탄성 특성에 미소한 차이는 있었으나 플러터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loading equipments, it is usual to change or replace the existing stores. It has been known that pylon-mounted under stores strongly affect aircraft dynamics characteristics due to the change of aerodynamics. To predict the aerodynamics and aero-elasticity is essent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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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로 다른 형상의 외부 장착물이 장착될 때 수평미익에 미치는 공탄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유체-구조연계해석을 수행하였다. 정상상태 공력 해석을 통해 점성 및 비점성 영향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받음각 2.5°, 해면고도로 가정하여 압력(total pressure) 101,325 Pa, 온도 288.15 K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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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항공무장을 개발할 시 장착물의 어떤 특성을 파악해야하는가? 더욱이 초음속 기동을 하는 전투기의 경우 외부장착물의 위치 및 배열에 따라 유동상태는 심각하게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장착물 자체의 공탄성 특성뿐 아니라, 요구되는 장착물 배열, 형상에 따른 유동 및 공탄성 현상의 파악은 항공기 개발단계 및 항공무장의 추가 적인 개발 시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유체-구조 연계(FSI)해석은 어떤 것으로 구별되는가? 유체-구조 연계(FSI)해석의 경우 외부 공기력의 작용에 따라 구조변형이 발생되고, 다시 공력의 변화를 유발시키게 되므로, 공기력과 구조변형의 반복적인 계산을 수행하여야한다. 이러한 연계 방법은 해석에 따라 단일방식(monolithic approach) 과 분리방식(partitioned approach)으로 구별되며 [3], 독립된 해석방법을 사용하는 분리방식은 결합 방법에 따라 강결합(strongly couple)방식과 약결합(loosely couple)방식으로 구분된다. 강결합 방식은 매 해석 시 유체와 구조를 연계하고, 약결합 방식은 일정시간(time step)에 한 번씩 연계 하여 자료를 교환하는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한다.
항공기의 외부장착물 추가 및 변경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항공기 탑재장비의 발달에 따라서 기존 운용 중인 항공기에 새로이 개발된 전자 교란 장치, 적외선 탐지장비, 공대지/공대공 미사일 등의 외부장착물을 추가하거나 교체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외부 장착물의 추가 및 변경은 기존 항공기의 전체적인 공력특성을 변화시키고, 이로 인해 비행성능 및 조종 안정성의 변화를 초래 할 수도 있다[2]. 더욱이 초음속 기동을 하는 전투기의 경우 외부장착물의 위치 및 배열에 따라 유동상태는 심각하게 변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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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동현, 이인, "외부 장착물이 있는 전투기 날개의 천음속/초음속 비정상 유동장 해석", 한국 항공우주학회지, 제 27권 제 3호, pp. 53-62, 1999. 

  2. 김민재, 권오준, 김지홍, "전투기 형상의 외 부장착물이 꼬리날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 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6권 제 3호, pp. 211-219, 2008. 

  3. M. Gluck, M. Breuer, F. Durst, A. Halfmann, and E. Rank, "Comput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on lightweight structure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9, pp. 1351-1368, 2001. 

  4. M. J. Smith, D. H. Hodges, "Evaluation of Computational Algorithms Suitable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2, pp. 282-294, 2000. 

  5. M. H. L. Hounjet, J. J. Meijer, "Evaluation of Elastomechnical and Aerodynamic data Transfer Methods for Nonplanar Configurations in Computational Aeroelastic Analysis", National Aerospace Laboratory NLR, NLR-TP-95690U, 1995. 

  6. G. P. Guruswamy, "A Review of Numerical Fluid-Structures Interface Method for Computations Using High-Fidelity Equations",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80, pp. 31-41, 2002. 

  7. FLUENT 6.3 User's Guide, Fluent Inc. 

  8. ABAQUS 6.6 Analysis User's Manual. 

  9. 이기두, 이영신, 이대열, 이인원, "유체-구조 연계 해석기법을 이용한 세장비가 큰 비행체 날 개의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8권 제 6호, pp. 547-556, 2010. 

  10. G. E. Fasshauer, "Meshfree Approximation Methods with MATLAB", Interdisciplinary Mathematical Sciences, Vol. 6, World Scientific, 2007. 

  11. 이기두, 이영신, 김동수, 이대열, "거대 구 조물의 유체-구조 연계 해석을 위한 효과적인 보 간기법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7 권 제 5호, pp. 433-441, 2009. 

  12. T. O. 1T-38A-3, "Horizontal Stabilator Damage Repair", T-38 Maintenance and Repair Manual, Kelly AFB. 

  13. J. O. Lassiter, "Initial Development for a Flutter Analysis of Damaged T-38 Horizontal Stabilators Using NASTRAN", AIAA 81-0365,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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