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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9, 2011년, pp.3802 - 3807
방승옥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송수구 ((주) 동신)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In this study, in-plane and out-plane compression tests of aluminum foam and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were carried out. Through these tests, the relationships of load-displacements were analyzed and the compression characteristics were compared with each other. The specimens were compressed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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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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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는 어떤 소재인가? | 복합재료는 기존의 철강재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안전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소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재료를 이용한 구조물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 |
항공 우주산업과 같은 분야에서 복합재료가 쓰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 우주산업에서 항공기의 동체, 날개 및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에는 탄소섬유/에폭시(Carbon fiber/epoxy) 등의 복합재료를 외피재(Skin)로 하고 노멕스(Nomex)나 알루미늄 허니컴(Honeycomb)을 심재(Core)로 하는 샌드위치 복합재료가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구조물의 무게를 감소시키면서 높은 굽힘 강도 및 강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
알루미늄 폼은 어느 분야에서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가? | 알루미늄 폼은 다공성 구조체로 고체 알루미늄 금속에 비하여 비중이 1/10 정도로 작고, 충격에너지 흡수가 우수하여 자동차범퍼, 충격흡수재, 선박, 항공기의 내·외장재 및 건축 분야에서 그 활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3]. |
J. Zhou and W. O. Soboyejo, "Compression-compression fatigue of open cell aluminum foams: macro-/micro-mechanisms and the effects of heat treatment",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369, Issues. 1-2, pp. 23-35, March, 2004.
S. S. Kim, "Study of Proprties Foaming Glass from Waste Glass",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AIS, pp. 126-128, May, 2007.
H. J. Chung, K. Y. Rhee, B. S. Han and Y. M. Yoo, "Tensile and Compression Behaviour of Al Foam FEM Using 3D Scan", 2006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KSPE, pp. 255-256, October,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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