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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압축실험에 관한 연구
Study on Compression Tests of Aluminum Foam and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9, 2011년, pp.3802 - 3807  

방승옥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송수구 ((주) 동신)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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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면내 외 압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하중-변위의 관계를 분석하고 압축 특성을 비교한다. 시험편은 만능재료시험기를 사용하여 1 mm/min로 압축을 하였다. 실험과정은 카메라로 촬영하고, 로드셀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컴퓨터로 저장하였다. 실험결과를 보면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심재에 좌굴이 발생하였다. 면내 압축실험에서 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샌드위치 시험편의 압축 최대하중은 비슷하였다. 그러나 비중을 고려하면 허니컴이 폼보다 압축 특성이 더 우수하다. 면외 압축실험에서도 알루미늄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압축 최대하중이 알루미늄 폼 샌드위치 복합재료보다 높게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plane and out-plane compression tests of aluminum foam and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were carried out. Through these tests, the relationships of load-displacements were analyzed and the compression characteristics were compared with each other. The specimens were compressed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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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면내·외 압축실험으로 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파괴 모습을 관찰하고, 하중-변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실험을 통하여 알루미늄 폼 샌드위치 복합재료와 알루미늄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기계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면내·외 압축실험으로 알루미늄 폼 및 허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료의 파괴 모습을 관찰하고, 하중-변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코어의 상·하부에는 두께 1 mm의 알루미늄 판을 에폭시 접착제로 접합시키고 가로 33 mm, 세로 33 mm, 높이 20 mm의 치수를 갖도록 가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 면내·외 압축실험의 시험편은 그림 1과 같이 셀 크기가 6.35 mm, 벽 두께가 0.05 mm인 알루미늄 3003 호일을 사용한 허니컴 코어와 0.3 g/cm3 정도의 밀도를 갖는 닫힌 셀(closed cell) 알루미늄 폼 코어를 사용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장치는 만능재료시험기인 SHIMADZU AG-X로 최대 용량은 250 kN이며, 시험장치 구성은 그림 2와 같다.
  • 실험에 사용된 알루미늄 폼 샌드위치와 알루미늄 허니컴 샌드위치 시험편의 개수는 표 1에 나타나 있으며 총 12개를 가지고 실험을 하였다.
  • 코어의 상·하부에는 두께 1 mm의 알루미늄 판을 에폭시 접착제로 접합시키고 가로 33 mm, 세로 33 mm, 높이 20 mm의 치수를 갖도록 가공하였다.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폼 샌드위치는 14 g, 알루미늄 허니컴 샌드위치는 8 g의 질량을 갖는 시험편으로 선정하여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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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는 어떤 소재인가? 복합재료는 기존의 철강재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안전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소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재료를 이용한 구조물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항공 우주산업과 같은 분야에서 복합재료가 쓰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 우주산업에서 항공기의 동체, 날개 및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에는 탄소섬유/에폭시(Carbon fiber/epoxy) 등의 복합재료를 외피재(Skin)로 하고 노멕스(Nomex)나 알루미늄 허니컴(Honeycomb)을 심재(Core)로 하는 샌드위치 복합재료가 널리 쓰이고 있다. 이는 구조물의 무게를 감소시키면서 높은 굽힘 강도 및 강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알루미늄 폼은 어느 분야에서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가? 알루미늄 폼은 다공성 구조체로 고체 알루미늄 금속에 비하여 비중이 1/10 정도로 작고, 충격에너지 흡수가 우수하여 자동차범퍼, 충격흡수재, 선박, 항공기의 내·외장재 및 건축 분야에서 그 활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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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Zhou and W. O. Soboyejo, "Compression-compression fatigue of open cell aluminum foams: macro-/micro-mechanisms and the effects of heat treatment",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369, Issues. 1-2, pp. 23-35, March, 2004. 

  2. S. S. Kim, "Study of Proprties Foaming Glass from Waste Glass",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of KAIS, pp. 126-128, May, 2007. 

  3. H. J. Chung, K. Y. Rhee, B. S. Han and Y. M. Yoo, "Tensile and Compression Behaviour of Al Foam FEM Using 3D Scan", 2006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KSPE, pp. 255-256, October, 2006. 

  4. S. Y. Park, H. I. Doh, M. S. Hwang, H. B. Eun and W. J. Choi, "Basic Design of Composite Wing Box for Light Aircraft", Transactions of KSAS, Vol. 32, No. 3, pp. 74-81, April, 2004. 

  5. S. M. Jun, M. K. Lee and J. H. Lee, "A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Study for Aircraft Composite Wing with Tip Store", Transactions of KSAS, Vol. 32, No. 2, pp. 24-30, March, 2004. 

  6. W. H. Lee, S. C. Han and W. T. Park , "Buckling Analysis of Laminated Composite Plates under the In-plane Compression and Shear Loadings", Transactions of KAIS, Vol. 11, No. 12, pp. 5199-5206, Decemb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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