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인적자원관리가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Human Resource Practices Affecting Knowledge Sharing and Utilization in Public Organiz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3 = no.81, 2011년, pp.239 - 256  

이향수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조직 내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의 주체는 조직구성원 개인이라는 점에서 지식관리전략을 논할 때, 인적자원관리와 지식관리의 관계성 논의는 매우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인적자원 관리의 세부영역인 교육훈련, 의사결정에의 참여, 성과평가 및 보상제도와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훈련, 평가 및 보상제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부조직의 지식공유와 활용에 있어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drivers of knowledge activities such as knowledge sharing and utilization are individual members of an organization and thu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should be discussed in relationships with human resource management.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n knowledge sharing and knowledge 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성과평가란 조직내의 개인, 그룹, 혹은 조직 단위에서의 효과성이나 생산성에 대한 정보의 집합이며, 이를 통해 조직적 차원에서의 성과나 책임성을 제고할 수 있다(Bavon 1995, 491). 따라서 성과평가의 근본적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합리적인 인사관리에 기초한 근로자의 실적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때, 조직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공평하게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김성수 2010).
  • 본 연구는 정부조직의 인적자원관리제도 요인들이 공무원들의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으며, 교육훈련과 공정한 평가 및 보상이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과 강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지식공유와 활용과 같은 지식관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요한 인적자원관리의 세부제도인 교육훈련 및 평가보상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부조직의 인적자원관리제도 요인들이 공무원들의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으며, 교육훈련과 공정한 평가 및 보상이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과 강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지식공유와 활용과 같은 지식관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요한 인적자원관리의 세부제도인 교육훈련 및 평가보상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의사결정에의 참여, 평가 및 보상 등 개별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제도와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관리의 세부 내용을 1) 교육훈련, 2) 의사결정에의 참여, 3) 성과평가 및 보상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과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의사결정에의 참여, 평가 및 보상과 같은 인적자원관리의 세부제도들이 지식공유와 지식활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지식관리 분야에서 그동안 이루어졌던 많은 연구들이 인적자원관리제도들과 지식관리와의 연계성을 논의하지 않았으며, 극히 일부 연구에서 다루고 있으나 세부 제도들을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부적인 인적자원관리 제도들이 어떻게 지식공유나 지식활용 등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지는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들인 인적자원관리 요인들과 지식공유 및 지식활용간의 인과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 하고자 하였다. 회귀분석을 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회귀진단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선 다중공선성의 측정, 모형 오차항의 등분산성, 모형 오차항 분포의 정규성 및 독립성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문명상, 하은호 1999, 49).

가설 설정

  • 셋째,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와 관련된 지식이다. 특히 일반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행정서비스의 경우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사항 등에 대한 지식은 공공기관의 목표설정이나 중요한 정책결정에 있어 매우 유용한 지식이 된다.
  • 또한 회귀모형 잔차의 정규성, 선형성, 등분산성 및 상호독립성 등의 잔차가정에 대한 검증은 잔차의 산포도 등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표준화 잔차도표를 통해 정규성도 검증하였다. 아울러 표준화 예측값과 표준화 잔차의 산점도 등을 통해서 잔차의 등분산성에 대한 가정도 검증되었다. 잔차간의 상호독립성에 대한 가정은 더빈왓슨의 통계치로 판단할 수 있는데 본 연구의 경우 더빈왓슨 값이 2에 근접하고 있으므로 상호독립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아울러 표준화 예측값과 표준화 잔차의 산점도 등을 통해서 잔차의 등분산성에 대한 가정도 검증되었다. 잔차간의 상호독립성에 대한 가정은 더빈왓슨의 통계치로 판단할 수 있는데 본 연구의 경우 더빈왓슨 값이 2에 근접하고 있으므로 상호독립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내에서 지식의 공유란? 조직 내에서 지식의 공유는 그 조직의 총체적인 역량의 제고를 의미한다. 조직 내 지식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의 공유가 매우 중요하며, 지식공유는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지식활동이다(이재규 2003, 124).
지식공유란? 지식공유는 개인이 보유하는 지식이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조직 구성원들과 공유하도록 전파하는 행위(Ruggles 1998, 81)를 말한다. 조직속의 타 구성원들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정보기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지식의 유형에 따라 지식공유의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암묵지가 형식지보다 지식공유가 더 어려운 이유는? 한편, 지식의 유형에 따라 지식공유의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암묵지의 경우 형식지에 비해 지식공유가 더 어렵다(양창삼 2001, 181). 문서화된 또는 정보시스템 등에 저장되어 있는 형식지가 개인들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거나 내재화되어(embeded) 있어 표현하기 어려운 암묵지에 비해 훨씬 공유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강성철, 김판석, 이종수, 최근열, 하태권. 2008. 새인사행정론. 서울: 대영문화사. 

  2. 고영만. 2002. 지식의 효율적 공유를 위한 지식관리체제 구축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3. 문명상, 하은호. 1999. 회귀분석. 서울: 민영사. 

  4. 빅토리아, 박동진. 2009. 직무관련 지식의 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 11(2): 179-194. 

  5. 이도형. 2007. 정부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서울: 북코리아. 

  6. 이재규, 김진극, 김동조. 2008.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서울: 문영사. 

  7. 이정호, 김영걸, 김민용. 2006. 지식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창출활동과 지식공유활동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7(1): 13-30. 

  8. 이홍재, 차용진. 2007. 평가 및 보상이 지식창출과 공유활동에 미치는 영향 - 중앙행정기관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4(1):55-74. 

  9. 중앙인사위원회 편. 2005. 사람이 나라의 미래.서울: 나남출판. 

  10. 한국전산원. 1999. 공공기관 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 한국전산원. 

  11. 한영수, 강인호. 2007. 인사행정론. 서울: 형설 출판사. 

  12. 허문구, 문상미. 2010. 인적자원관리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공유비전과 코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1(2):57-73. 

  13. Alavi, M. and D. Leidner. 2001. "Review: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25(1): 107-136. 

  14. Baron, J. N. and D. M. Kreps. 1999. Strategic Human Resources: Frameworks for General Managers.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15. Baum, J. A. C. and P. Ingram. 1998. "Survival- enhancing learning in the Manhattan hotel industry, 1898-1980." Management Science, 44: 996-1016. 

  16. Bavon, S. 1995. "Innovation in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18(2): 491-519. 

  17. Beach, D. S. 1980. Personnel: The Management of People at Work, 4th ed. New York: McMillan Publishing. 

  18. Bhatt, G. D. 2001. "Knowledge Management in Organizations: Examining the Interaction Between Technologies, Techniques, and Peopl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5(1): 68-75. 

  19. Bock, G. and Y. G. Kim. 2002. "Breaking the myths of rewards: an exploratory study of attitudes about knowledge sharing."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15(2): 14-21. 

  20. Bramley, P. 1991. Evaluating Training Effectiveness- Translating Theory into Practice.London: McGraw-Hill Book Company. 

  21. Brown, T. 1998. "Ringing up Intellectual Capital." Management Review, 87(1): 47-52. 

  22. Cascio, W. F. and E. M. Awad. 1981. Human Resources Management: An Information Systems Approach. Reston Pub. Co.(Reston, Va.). 

  23. Civi, E. 2000. "Knowledge management as a competitive asset: A review." Market ing Intellectual Capital, 1(4): 366-380. 

  24. Collins, C. J. and K. G. Smith. 2006. "Knowldge exchange and combination: The role of human resource practices in the performance of high-technology firm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 (3): 544-560. 

  25. Davenport, T. 1995. "Some Principles of Knowledge Management." Business and Strategy, September: 34-41. 

  26. Davenport, T. and L. Prusak. 1998.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7. Delaney, John T. and M. A. Huselid. 1996. "The impa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on perception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4): 949-469. 

  28. Garavan, T. N., P. Gunnigle and M. Morley. 2000. "Contemporary HRD research: A triarchy of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their prescriptions for HRD."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4(2/3/4): 65-93 

  29. Gold, A., A. Malhotra and A. Segars. 2001. "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8(1): 185-214. 

  30. Gooijer, F. D. 2000. "Designing a knowledge management performance framework."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4(4): 303-310. 

  31. Hale, J. and G. Bailey. 1998. "Seven dimensions of successful reward plans." Compensation & Benefits Review, 30(4): 71-77. 

  32. Hansen, M. T., N. Nohria and T. Tierry. 1999. "What's your strategy for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209-228. 

  33. Hansen, M. T. 2002. "Knowledge networks: Explaining effective knowledge sharing in multiunit companies." Organization Science, 13(3): 232-248. 

  34. Hatten, K. J. and S. R. Rosenthal. 2001. Reaching for the Knowledge Edge.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AMACOM. 

  35. Lopez, S. P., J. M. M. Peon and C. J. V. Orda. 2005. "Human resource practices, organizational learning and business perform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8(2): 147-164. 

  36. McLagan, P. A. 1989. Flexible job models: A productivity strategy for the information age. In J. P. Campbell and R. J. Campbell & Associates. Productivity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37. Nonaka, I. and H. Takeuchi. 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8. Pfeffer, J. 1999. "Seven practices of successful organization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2): 96-123. 

  39. Robertson, M. and G. M. Hammersley. 2000.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within a knowledge-intensive firm: The significance of the people management dimension."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4(2/3/4): 241-253. 

  40. Ruggles, R. 1998.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41. Scholtes, P. R. 1993. "Total quality or performance appraisal: Choose one."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12(3): 349-363. 

  42. Soliman, F. and K. Spooner. 2000. "Strategies for implementing knowledge management: Role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4(4): 337-345. 

  43. Van der Spek and A. Spijkervet. 1997. "Knowledge management: Dealing intelligently with knowldge." In Liebowitz & Wilcox, eds., Knowledge management and Its Integrative Elements. Boca Raton, FL: CRC Press. 

  44. Wiig, K. M. 1999. "Introducing knowledge management into the enterprise," in Liebowitz, J. ed., Knowledge Management Handbook. Boca Raton, FL: CRC Press. III-7-19. 

  45. Wright, M., R. E. Hoskisson, I. Filatotchev. and T. Buck. 1998. "Revitalizing privatized russian enterprise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2): 74-75. 

  46. Yahya, S. and W. Goh. 2002. "Managing human rosource toward achieving knowledge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6(5): 457-4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