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3 = no.81, 2011년, pp.239 - 256
Main drivers of knowledge activities such as knowledge sharing and utilization are individual members of an organization and thu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should be discussed in relationships with human resource management.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n knowledge sharing and knowledge 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조직 내에서 지식의 공유란? | 조직 내에서 지식의 공유는 그 조직의 총체적인 역량의 제고를 의미한다. 조직 내 지식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의 공유가 매우 중요하며, 지식공유는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지식활동이다(이재규 2003, 124). | |
지식공유란? | 지식공유는 개인이 보유하는 지식이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을 조직 구성원들과 공유하도록 전파하는 행위(Ruggles 1998, 81)를 말한다. 조직속의 타 구성원들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정보기술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 |
지식의 유형에 따라 지식공유의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암묵지가 형식지보다 지식공유가 더 어려운 이유는? | 한편, 지식의 유형에 따라 지식공유의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암묵지의 경우 형식지에 비해 지식공유가 더 어렵다(양창삼 2001, 181). 문서화된 또는 정보시스템 등에 저장되어 있는 형식지가 개인들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거나 내재화되어(embeded) 있어 표현하기 어려운 암묵지에 비해 훨씬 공유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
강성철, 김판석, 이종수, 최근열, 하태권. 2008. 새인사행정론. 서울: 대영문화사.
고영만. 2002. 지식의 효율적 공유를 위한 지식관리체제 구축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문명상, 하은호. 1999. 회귀분석. 서울: 민영사.
이도형. 2007. 정부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서울: 북코리아.
이재규, 김진극, 김동조. 2008. 지식경영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서울: 문영사.
이정호, 김영걸, 김민용. 2006. 지식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창출활동과 지식공유활동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7(1): 13-30.
중앙인사위원회 편. 2005. 사람이 나라의 미래.서울: 나남출판.
한국전산원. 1999. 공공기관 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 한국전산원.
한영수, 강인호. 2007. 인사행정론. 서울: 형설 출판사.
허문구, 문상미. 2010. 인적자원관리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 공유비전과 코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1(2):57-73.
Alavi, M. and D. Leidner. 2001. "Review: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25(1): 107-136.
Baron, J. N. and D. M. Kreps. 1999. Strategic Human Resources: Frameworks for General Managers.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Baum, J. A. C. and P. Ingram. 1998. "Survival- enhancing learning in the Manhattan hotel industry, 1898-1980." Management Science, 44: 996-1016.
Bavon, S. 1995. "Innovation in Performance Measurement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18(2): 491-519.
Beach, D. S. 1980. Personnel: The Management of People at Work, 4th ed. New York: McMillan Publishing.
Bhatt, G. D. 2001. "Knowledge Management in Organizations: Examining the Interaction Between Technologies, Techniques, and Peopl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5(1): 68-75.
Bock, G. and Y. G. Kim. 2002. "Breaking the myths of rewards: an exploratory study of attitudes about knowledge sharing."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15(2): 14-21.
Bramley, P. 1991. Evaluating Training Effectiveness- Translating Theory into Practice.London: McGraw-Hill Book Company.
Brown, T. 1998. "Ringing up Intellectual Capital." Management Review, 87(1): 47-52.
Cascio, W. F. and E. M. Awad. 1981. Human Resources Management: An Information Systems Approach. Reston Pub. Co.(Reston, Va.).
Civi, E. 2000. "Knowledge management as a competitive asset: A review." Market ing Intellectual Capital, 1(4): 366-380.
Collins, C. J. and K. G. Smith. 2006. "Knowldge exchange and combination: The role of human resource practices in the performance of high-technology firm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 (3): 544-560.
Davenport, T. 1995. "Some Principles of Knowledge Management." Business and Strategy, September: 34-41.
Davenport, T. and L. Prusak. 1998.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Delaney, John T. and M. A. Huselid. 1996. "The impact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on perception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4): 949-469.
Garavan, T. N., P. Gunnigle and M. Morley. 2000. "Contemporary HRD research: A triarchy of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their prescriptions for HRD."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4(2/3/4): 65-93
Gold, A., A. Malhotra and A. Segars. 2001. "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8(1): 185-214.
Gooijer, F. D. 2000. "Designing a knowledge management performance framework."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4(4): 303-310.
Hale, J. and G. Bailey. 1998. "Seven dimensions of successful reward plans." Compensation & Benefits Review, 30(4): 71-77.
Hansen, M. T., N. Nohria and T. Tierry. 1999. "What's your strategy for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209-228.
Hansen, M. T. 2002. "Knowledge networks: Explaining effective knowledge sharing in multiunit companies." Organization Science, 13(3): 232-248.
Hatten, K. J. and S. R. Rosenthal. 2001. Reaching for the Knowledge Edge.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AMACOM.
Lopez, S. P., J. M. M. Peon and C. J. V. Orda. 2005. "Human resource practices, organizational learning and business perform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8(2): 147-164.
McLagan, P. A. 1989. Flexible job models: A productivity strategy for the information age. In J. P. Campbell and R. J. Campbell & Associates. Productivity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Nonaka, I. and H. Takeuchi. 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feffer, J. 1999. "Seven practices of successful organization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2): 96-123.
Robertson, M. and G. M. Hammersley. 2000.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within a knowledge-intensive firm: The significance of the people management dimension."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24(2/3/4): 241-253.
Ruggles, R. 1998.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Scholtes, P. R. 1993. "Total quality or performance appraisal: Choose one."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12(3): 349-363.
Soliman, F. and K. Spooner. 2000. "Strategies for implementing knowledge management: Role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4(4): 337-345.
Van der Spek and A. Spijkervet. 1997. "Knowledge management: Dealing intelligently with knowldge." In Liebowitz & Wilcox, eds., Knowledge management and Its Integrative Elements. Boca Raton, FL: CRC Press.
Wiig, K. M. 1999. "Introducing knowledge management into the enterprise," in Liebowitz, J. ed., Knowledge Management Handbook. Boca Raton, FL: CRC Press. III-7-19.
Wright, M., R. E. Hoskisson, I. Filatotchev. and T. Buck. 1998. "Revitalizing privatized russian enterprise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2(2): 74-75.
Yahya, S. and W. Goh. 2002. "Managing human rosource toward achieving knowledge management."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6(5): 457-46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