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253 - 271
박준기 (연세대학교 IT정책전략연구소) , 이혜정 (연세대학교) , 이정우 (연세대학교)
Innovation becomes norm rather than exception in today's business, and accordingly firms are working on how to make their employees to work smarter using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 Smart work demands virtual collaboration and cooperation among team members in different places and differ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붓스트랩 기법은 무엇인가? | 이에 대한 검증결과는 PLS 모델의 경로계수를 통해 분석되었으며, 경로계수를 측 정하기 위해 붓스트랩(Bootstrap) 방식을 사용하였다. 붓스트랩 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기법으로 PLS 경로 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7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붓스트랩 기법을 사용하여 초기 표본의 크기를 무작위 복원추출을 통해 136개의 표본을 500개의 붓스트랩 표본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 |
Nonaka가 제시한 지식변환의 과정은 어떤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가? | Nonaka(1994)는 4가지 지식변환 형태를 제시하고 있는데, 즉 암묵지를 통해 암묵지를, 암묵지를 통해 형식지를, 형식지를 통해 암묵지를, 형식지를 통해 형식지를 획득한다는 것이 그것이다[61]. 이러한 4가지 지식 변환 과정은 각각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인 상승작용으로 발생하며, 사회화(Socialization), 외재화(Externalization), 내재화(Internalization), 조합화(Combination)라고 명명되어 지식경영 프로세스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42]. | |
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지식경영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지식을 획득하고, 저장하며, 공유하고 활용하는 단계[33] 또는 지식창출(Knowledge Creation), 조직화와 축적, 공유, 활용의 4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68]. 이러한 프로세스는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 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최초 지식의 생성 및 존재 유무와 학습 프로세스 등 합리적 타당성에 따르면 새로운 지식의 생성, 축적, 학습, 공유, 활용 등의 순서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60]. |
김민정, "EIP 기능이 팀의 지식경영 프로세스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4권, 제2호(2007), pp.153-188.
김용진, "지식전파 및 공유 수단으로서의 블러그에 대한 탐험적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4권, 제3호(2007), pp.115-136.
김일천, 김종우, 이지우, "혁신적 업무행동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9권, 제2호(2004), pp.282-317.
김화영, "정보기술(IT)을 활용한 기업의 혁신 추진 전략과 핵심성공요인 도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4호(2012), pp.87-105.
문계완, 최석봉, 문재승,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6호(2009), pp.3289-3320.
문근찬, "피터 드러커의 혁신과 변화경영 관점-사례 : LG전자 생활가전사업본부(DAC) 의 혁신", 경영사학, 제24권, 제1호(2009), pp.9-45.
박경환, 한인수, "혁신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성격과 작업환경 : R&D 연구원 및 기술 인력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28권, 제2호 (1999), pp.477-504.
송충근, "지식관리시스템 하에서 지식공유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2호(2005), pp.149-174.
신선진, 공희경, 고준, "지식관리시스템에서의 지식공유에 대한 영향요인과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9권, 제2호(2008), pp.87-107.
이봉규, 이정우, 이영희,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 공기업 사례",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1권, 제4호(2006), pp.89-103.
이상훈, 이호근, "지식이전 프로세스가 정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5권, 제1호(2007), pp.97-138.
이영찬, "사회적 자본, 지식경영, 그리고 조직성과 간의 인과관계",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4호(2007), pp.223-241.
이혜정, 이정우, "스마트워크 정책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1호(2012), pp.145-164.
이희석, 최병구, 장유신, "지식경영 전략의 기업성과에의 영향 분석", 한국지능정보시스템 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1999), pp.99-120.
정재훤, 양성병, 김영걸, "온라인 지식네트워크 내에서의 지식기여 및 지식활용 활동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4권, 제3호(2009), pp.1-27.
최만기, 신창호, "자원기반이론과 제도화이론에 기초한 연구개발집단의 지식경영 연구모형", 지식경영연구, 제4권, 제2호(2003), pp.35-53.
추교완, 강덕수, "지식핵심역량이 지식경영프로세스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연구, 제3권, 제2호(2005), pp.107-135.
Alavi, M. and D. E. Leidner, "Review :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 Conceptual Foundation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Vol.25, No.1(2001), pp.107-136.
Amabile, T. M., A Model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In B. M. Staw and L. L. Cummings(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0, pp.123-167. Greenwich. CT : JAI Press(1988).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1986.
Bukowitz, W., "At the Core of a Knowledge Bas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1, No.3(1997), pp.215-224.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New Jersey, 1998.
Choi, S. Y., Y. S. Kang, and H. Lee, "The effects of socio-technical enablers on knowledge sharing : an exploratory examination",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34, No.5(2008), p.13.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New Jersey Hove and London, 1988.
Connelly, C. E. and E. K. Kelloway, "Predictors of employees' perceptions of knowledge sharing cultures", 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4, No.5(2003), pp.294-301.
Constant, D., S. Kiesler, and L. Sproull, "What's Mine Is Ours, or Is It? A Study of Attitudes about Information Shar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5, No.4 (1994), pp.400-421.
Damanpour, F., "Organizational Innovation : A Meta-Analysis of Effects of Determinants and Moderator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No.3(1991), pp. 555-590.
Darroch, J. and R. McNaughton, "Examining the link between knowledge management practices and types of innovation", Journal of Intellectual Capital, Vol.3, No.3 (2002), pp.210-222.
Davenport, T. H. and L. Prusak, Working Knowledge Managing What Your Organization Know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8.
Drucker, P. F.,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Elsevier, Oxford, 1985.
Fornell, C. and J. Cha, Partial Least Squares, Blackwell, Cambridee, MA, 1994.
Fornell, C. and D. F.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3(1981), pp.39-50.
Gilbert, M. and M. Cordey-Hayes, "Understanding the process of knowledge transfer to achieve successful technological innovation", Technovation, Vol.16, No.6(1996), pp.301-312.
Grant, R. M., "Toward a Knowledge-Based Theory of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1996), pp.109-122.
Gulati, R., N. Nohria, and A. Zaheer,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1, No.3(2000), pp.203-215.
Hair, J. F., R. E. Anderson, R. Tatham, L,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USA, 1998.
Hansen, M. T., "The Search-Transfer Problem : The Role of Weak Ties in Sharing Knowledge across Organization Subunit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4, No.1(1999), pp.82-111.
Irma, B.-F. and S. Rajiv, "Organizational Knowledge Management : A Contingency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2001), pp. 23-55.
Kanter, R. M., The change masters : corporate entrepreneurs at work, Unwin Hyman, London, 1985.
Kanter, R. M., The change masters : Innovations for productivity in the American corporation, Simon and Schuster, New York, 1983.
Kanter, R. M., When a Thousand Flowers Bloom : Strctural, Collective, and Social Conditions for Innovation in Organizations, JAI Press, Greenwich, CT, 1988.
Kimberly, J. R. and M. J. Evanisko, "Organizational Innovation : The Influence of Individual, Organizational and Contextual Factors on Hospital Adoption of Technological and Administrative Innov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4, No.4(1981), pp.689-713.
Kogut, B. and U. Zander, "Knowledge of the Firm, Combinative Capabilities, and the Replication of Technology", Organization Science, Vol.3, No.3(1992), pp.383-397.
Kohn, A., "Why Incentive Plans Cannot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Vol.71, No.5(1993), pp.54-63.
Krogh, G. V., "Care in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 (1998), pp.133-154.
Lee, H. and B. Choi, "Knowledge Management Enablers, Process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 An Integrative View and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0, No.1(2003), pp.179-228.
Liao, S.-H., W.-C. Fei, and C.-C. Chen, "Knowledge sharing, absorptive capacity, and innovation capability : an empirical study of Taiwan's knowledge-intensive industrie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33, No.3(2007), pp.340-359.
Lin, H.-F., "Impact of organizational support on organizational intention to facilitate knowledge sharing",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and Practice, Vol.4, No.1 (2006), pp.26-35.
Lin, H.-F., "Knowledge Sharing and Firm Innovation Capability :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Vol.28, No.3/4(2007), pp.315-332.
Lin, H.-F. and G.-G. Lee, "Effects of sociotechnical factors on organizational intention to encourage knowledge sharing", Management Decision, Vol.44, No.1(2006), pp. 74-88.
Lin, H.-F. and G.-G. Lee, "Perceptions of Senior Managers toward Knowledge- Sharing Behavior", Management Decision, Vol. 42, No.1(2004), pp.108-125.
Lin, M.-J. J., S.-W. Hung, and C.-J. Chen, "Fostering the determinants of knowledge sharing in professional virtual communiti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5, No. 4(2009), pp.929-939.
Luthans, F.,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6, No.1(2002), pp.57-75.
MacNeil, C. M., "Exploring the supervisor role as a facilitator of knowledge sharing in teams",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Vol.28, No.1(2004), pp.93-102.
McDermott, R. and C. O'Dell, "Overcoming cultural barriers to sharing knowledg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5, No.1(2001), pp.76-85.
Newell, A. and H. A. Simon, Human Problem Solving,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1972.
Nonaka, I., "A Dynamic Theory of Organizational Knowledge Cre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5, No.1(1994), pp.14-37.
Nonaka, I. and H. Takeushi,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5.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78.
Organ, D. W.,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England, 1988.
Park, J., J. H. Lee, and D. Truex, "Exploring the impact of communication effectiveness on service quality,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in IT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2, No.5(2012), pp.459-468.
Rajagopalan, N., A. M. A. Rasheed, and D. K. Datta, "Strategic Decision Processes : Critical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Management, Vol.19, No.2(1993), pp.349-384.
Reid, F., "Creating a Knowledge Sharing Culture Among Diverse Business Units", Employment Relations Today, Vol.30, No.3 (2003), pp.43-49.
Ruggles, R., "The State of The Notion :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3 (1998), pp.80-89.
Scott, S. G. and R. A.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7, No.3(1994), pp.580-607.
Szulanski, G., "Exploring Internal Stickiness : Impediments to The Transfer of Best Practice within The Firm",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1996), pp.27-43.
Taylor, W. A. and G. H. Wright, "Organizational readiness for successful knowledge sharing : challenges for public sector managers",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17, No.2(2004), pp.22-37.
Tenenhaus, M., V. E. Vinzi, Y.-M.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Vol.48, No.1(2005), pp.159-205.
Van De Ven, A. H.,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Vol.32, No.5(1986), pp. 590-607.
Wasko, M. M. and S. Faraj,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Vol.29, No.1(2005), pp.35-57.
West, M. A. and J. L. Farr, "Innovation at work : Psychological perspectives", Social Behaviour, Vol.4, No.1(1989), pp.15-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