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프로젝트 경영관점에서의 전사 6 시그마 성공요인 분석
Project Management based Analysis for the Enterprise 6 Sigma Success Factors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1 no.1 = no.33, 2011년, pp.59 - 81  

문영수 (한국서부발전) ,  배석주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igma has been disseminated into a variety of areas. It is believed that a stepwise understanding of Six Sigma's DMAIC is required for successes of unit projects. Meanwhile, infra-structure factors, such as leadership, organization, personnel management, educational system, etc., are also impor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품질개선기법에서 출발한 개선기법인 6시그마는 기업내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이제는 기업의 문화를 바꾸는 운동 또는 철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6시그마 경영은 부서별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일정, 범위 등의 통합관리를 통해 전략 목표를 정렬하고 성과달성의 시너지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6시그마’는 공통의 언어를 사용하며 과학적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으로 단위 프로젝트 목표달성이라는 성과이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문인력 양성,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 기업에 미치는 무형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선순환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사적으로 다중프로젝트에 의해 진행하는 6시그마 경영의 목적달성과 정착에 필요한 과학적인 Tool로서 전사적 프로젝트관리가 효과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을 밝혀 상호간의 연관성을 증명하여 양자간의 친밀도를 높이는데 있다. 공기업인 서부발전은 2003년부터 6시그마 경영을 현장에 도입하여 2004년부터 전사확산하고, 선순환 경영혁신체제로 정착시킴으로써 공공부문 경영혁신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 공기업인 서부발전은 2003년부터 6시그마 경영을 현장에 도입하여 2004년부터 전사확산하고, 선순환 경영혁신체제로 정착시킴으로써 공공부문 경영혁신 성공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6시그마 경영의 전사 확산 및 정착 프로젝트 추진사례를 바탕으로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의 성공요인이 어떻게 분석되는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 이후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의 6시그마 성공요인을 요약<표 3> (조지현과 장중순(2006))하면 공통적으로 경영층의 리더십을 선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핵심성공요인은 두 가지로 양분되는데, 하나는 블랙벨트를 중심으로 한 6시그마 프로젝트 개선활동이며, 다른 하나는 6시그마 경영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으로 구분된다 이범재(2005).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경영과 공통점이 있는 인프라로서 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6시그마 경영에 성공을 위한 요소들은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표 3>에 요약되어 있다.
  • 발전분리경영 제2기인 2004년초 그동안의 혁신활동과 성과를 분석하고 정부혁신 방향 등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한 우리 회사 경영혁신 틀을 획기적으로 재정립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 2003년에 발전부문 자주개선활동으로 도입한 6 시그마의 전사확대계획(2004.
  • 기업이 6시그마를 전략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대한 관점의 형태는 다르나, 6시그마가 통계적 척도로서, 과학적 개선기법으로서의 개별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전술적 차원을 넘어 프로젝트 중심으로 업무를 하며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 감으로써 회사의 전략적,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부발전에서 2004년부터 시작한 전사 6시그마 경영 실천사례의 전략적, 문화적 측면을 프로젝트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박성현외2(1999), 윤양석(200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 경영의 목적은? 품질개선기법에서 출발한 개선기법인 6시그마는 기업내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이제는 기업의 문화를 바꾸는 운동 또는 철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6시그마 경영은 부서별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일정, 범위 등의 통합관리를 통해 전략 목표를 정렬하고 성과달성의 시너지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6시그마’는 공통의 언어를 사용하며 과학적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으로 단위 프로젝트 목표달성이라는 성과이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문인력 양성,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 기업에 미치는 무형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선순환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트관리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단일 프로젝트를 목표로 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가리키는 것은 단순히 ‘프로젝트관리’라고 한다. 다른 하나는 기업전반에 걸친 ‘다중 프로젝트관리’로 이와 관련된 조직의 문제, 프로젝트를 사업전략과 일치시키는 문제를 포함한다.
전사적 프로젝트관리의 성공을 위한 요건에 대한 솔루션으로 폴 C. 딘스모어의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에서 세 가지 원칙은? 첫째로 일관성 있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조직전체가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로 전사적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젝트 오피스(Project Office)가 필요하다. 셋째로 전사적 관점에서의 기능성과 최고경영진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적합한 도구를 선정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PMBOK Guide(2000), A Guide to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2. Paul C. Dinsmore, 박영민 역저(2003),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한언. 

  3. 이재성, 임광규, 유병용(2005), 지금은 프로젝트 시대, (주)을지로글로벌. 

  4. 김병철(2006), 프로젝트 관리 이해, 도서출판 세화. 

  5. 안재성(2005), 프로젝트 관리 실무, 제이에스컨텐츠팩토리. 

  6. 강창욱 외(2008) PM 공학 입문, 초고. 

  7.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1999), 6시그마 이론과 실제, KSA 한국표준협회. 

  8. 박성현, 이명주, 정목용(2005), 21세기 지식사회에서의 6시그마 혁신전략, 네모북스. 

  9. 윤양석(2003), 서비스 식스시그마 101, 네모북스 

  10. 안영진, "6시그마 기업혁명" 1판, 김영사, 2004. 

  11. 마이클 해리, 안역진 역저(2004),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12. 신동설(2005), 공기업의 6시그마 경영혁신 성공사례에 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13. 정진홍(2005), 6시그마 성공요인에 대한 지원과 성과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원 석사논문. 

  14. 이범재(2005), 기업규모에 따른 기업의 품질성과 제고를 위한 6시그마 성공의 핵심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15. 조지현, 장중순(2006), 6시그마 핵심 구성요소 선정, 품질경영학회지, 제34권 제4호. 

  16. 구일섭, 김태성(2005), 6시그마와 품질분임조 활동의 유기적 통합,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2호. 

  17. 박성현, 박상욱, 오진호, 박다현(2008), 지식창출형 6시그마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6권 제1호. 

  18. 이승현, 박광태(2007), 6시그마 문헌연구 :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5권 제1호. 

  19. 한국서부발전 교재(2008), 비전2020 구현을 위한 경영혁신 추진역량 향상 방안. 

  20. 한국서부발전 사규집 

  21. 한국서부발전 6시그마 보고서 

  22. 한국서부발전 6시그마 벨트교육 교재(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