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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인식기술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다크 시나리오와 브라이트 시나리오의 비교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f Biometric Technology : Comparing Dark Scenario with Bright Scenario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3, 2011년, pp.1 - 22  

이병용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경영학과) ,  김민용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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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네트워크화 된 시스템의 확산에 따라서 사용자 인증방법도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ID와 비밀법호 등을 이용한 기존의 사용자 인증방법은 태생적인 보안의 취약성으로 인하여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성이 뛰어난 사용자의 고유한 생체정보를 이용한 생체인식기술이 발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생체인식기술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Oliver(l980)의 기대 일치이론 및 Bhattacherjee(2001)의 지속사용모형의 기반위에 인지된 보안성, 인지된 프라이버시, 그리고 신뢰를 확장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지속사용의도에 대해서 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을 반영하는 브라이트 시나리오와 다크 시나리오를 각각 별개의 설문응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시나리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요인에 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브라이트 시나리오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나났다. 인지된 프라이버시는 인지된 보안성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보안성은 다시 신뢰에 영향을 미쳤으며, 신뢰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체인식기술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만족을 높여야 하며, 만족은 기대일치와 인지된 유용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하여, 다크 시나리오에 노출된 설문응답자들은 생체인식기술에 대한 부정식인 인식이 심어지게 됨으로써, 인지된 프라이버시와 인지된 보안성이 낮아졌으며, 이는 신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크 시나리오에 노출된 용자의 신뢰는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었으나, 인지된 사용용이성에는 여전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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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ncy confirmation and continuance usage intention in biometric technology. We extend the continuance usage intention model, TAM and expectation confirmation theory by adding perceived privacy, perceived security and trust. Resul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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