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관계를 바탕으로 인맥관리, 정보 및 컨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에서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성공모델을 이용하여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27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만족과 인지된 유용성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대일치,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인지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속적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만족으로 나타났고,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이었다.
SNS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관계를 바탕으로 인맥관리, 정보 및 컨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에서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성공모델을 이용하여 연구 모형을 설정하여 27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만족과 인지된 유용성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대일치,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인지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속적 사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만족으로 나타났고,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지된 유용성이었다.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Based on the IS Post-Acceptance model and Success Model, this study e...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Based on the IS Post-Acceptance model and Success Model, this study examines factors influencing the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SNS.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275 students who are using the SNS.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satisfaction have positive effect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Second, the perceived usefulness, confirmation,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hird, the confirmation has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Fourth, the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positive effect on the confirmation. Fifth, the satisfaction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continuance intention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satisfaction.
Social Network Service is a web-based service that allows the people to construct relationship among users with same interest and supports various activities such as managing personal relations and sharing information or contents. Based on the IS Post-Acceptance model and Success Model, this study examines factors influencing the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SNS.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275 students who are using the SNS.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satisfaction have positive effect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Second, the perceived usefulness, confirmation,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Third, the confirmation has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Fourth, the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positive effect on the confirmation. Fifth, the satisfaction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continuance intention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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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람들이 SNS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의 하나인 기대일치 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ECT)에 기반한 사후-수용 모델(Post-Acceptance Model)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이용하여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SNS를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ECT를 기반으로 한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통합하여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SNS 이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SNS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SNS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통합하여 <그림 2>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Delone and McLean[28]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에서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시스템 품질은 시스템 그 자체를 처리하는 정보의 측정지표를 의미하는 것으로 속도, 안정성, 신뢰성 등으로 구성된다.
H1 : 만족은 SNS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기대일치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인지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인지된 유용성은 SNS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시스템 품질은 SNS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정보 품질은 SNS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 시스템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9 : 정보 품질은 기대일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향후에는 다양한 집단별로 구분하여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인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SNS를 실제 사용하는 행동 변수를 포괄할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제안 방법
Delone and McLean[28]은 10년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제시한 개념과 정보시스템의 기업내 역할과 관리에 있어서의 변화를 감안하여 전자상거래 환경을 고려한 수정된 성공 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성공 모형에 서비스 품질을 추가하고, 사용의 모호한 성격을 특정 상황에 따라 사용 의도의 개념으로 대체할 수 있고, 개인 성과와 조직 성과를 성과로 통일함으로써 성공 모형을 수정하여 제시하였다.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 의하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은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문항은 과 같이 정보시스템 관련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SNS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의하였고, 설문 항목은 기존 연구에서 이미 검증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게 적절히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측정항목들의 내적 일관성 즉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 항목 척도간 신뢰도를 평가하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였다(한미란 등).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2011년 10월 10일부터 10월 22일까지 13일 동안 320부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통합하여 와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사람들이 SNS를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본 연구는 사용자들이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중의 하나인 기대일치 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ECT)에 기반한 사후-수용 모델(Post-Acceptance Model)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이용하여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SNS를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만족을 설정하였고, 만족의 선행 변수로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에서 사용된 기대일치와 인지된 유용성 변수와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서 사용된 품질 요인 중 SNS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 변수를 추가하였다. 또한 몇몇 기존 연구[29][30]에서 품질 변수를 인지된 성능(Perceived Performance)의 대체 변수로 취급하여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을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2011년 10월 10일부터 10월 22일까지 13일 동안 320부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 중에서 SN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와 응답 난에 연속적으로 동일한 응답을 했거나 응답 항목에 결측치가 많은 경우는 설문분석 단계에서 제외하여 총 275부의 유효 설문을 확보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해 본 결과, 총 응답자 275명 중에서 남자는 159명(57.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보았던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설문 항목을 작성하여 부산지역 대학생에게 2011년 10월 10일부터 10월 22일까지 13일 동안 320부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 중에서 SN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와 응답 난에 연속적으로 동일한 응답을 했거나 응답 항목에 결측치가 많은 경우는 설문분석 단계에서 제외하여 총 275부의 유효 설문을 확보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잠재변수와 측정변수를 정하고 측정변수의 평균값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변량 구조모형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 분석 결과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그리고, 측정항목들의 내적 일관성 즉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 항목 척도간 신뢰도를 평가하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였다(한미란 등).
성능/효과
독립 변수의 타당성 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는 와 같이 4개의 독립 변수를 요인 분석한 결과 예상대로 4개 요인으로 잘 묶였고, 모든 항목의 요인 적재치는 0.6이상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로 하여금 현재 사용하고 있는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만족이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들을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지된 유용성, 기대일치,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로 나타났다.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 보다는 기대일치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e-러닝을 대상으로한 Roca et al.
ECT를 기반으로 한 사후-수용 모델은 인터넷 뱅킹, e-러닝, 전자상거래, 웹 포털 등을 대상으로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SNS에 적용시켜 모델의 활용 범위를 넓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통합하여 기대일치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사후-수용 모델을 확장하였다는 것이다. 인지된 유용성과 정보 품질이 SNS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대일치와 함께 만족의 중요한 선행 변수라는 것이다.
셋째, 기대일치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이 기대일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스템 품질보다는 정보 품질이 기대일치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이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스템 품질보다는 정보 품질이 만족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Roca et al.
[30]의 연구 결과와 동일한 것이다. 셋째, 기대일치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이 기대일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스템 품질보다는 정보 품질이 기대일치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잠재변수와 측정변수를 정하고 측정변수의 평균값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변량 구조모형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 분석 결과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적합도 지수에 있어서도 GFI 0.
일반적인 적합도 지수에 있어서도 GFI 0.91(권장수용기준 : ≥ 0.90), AGFI 0.81(권장수용기준 : ≥ 0.80), NFI 0.89(권장수용기준 : ≥ 0.90) 등으로 분석되었으며, 권고하는 적합도 지수인 RMSEA 값은 0.07(권장수용기준 : ≤ 0.08)로 나타나 전반적인 연구 모형의 설명력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806으로 나타나 비교적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종속변수인 만족과 지속적 사용 의도의 경우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왔던 설문 내용으로 했기 때문에 각 요인별로 요인 분석을 한 결과 예상대로 하나의 요인으로 잘 분류되었고, 신뢰성 검증 결과 알파 계수 값은 만족 0.870, 지속적 사용 의도 0.88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기존 연구 결과와 동일하며, 두 요인 중에서 만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인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SNS를 실제 사용하는 행동 변수를 포괄할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수들의 영향을 측정할 수 없었다.
인지된 유용성과 정보 품질이 SNS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대일치와 함께 만족의 중요한 선행 변수라는 것이다. 그리고, 기대일치는 품질 요인과 만족 요인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 변수로서의 역할을 셋째, 정보 품질이 기대일치와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SNS 사이트 관리자는 정보 품질에 각별히 유의하여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들에게 유용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SNS는 대학생 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나 주부 등과 같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향후에는 다양한 집단별로 구분하여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인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SNS를 실제 사용하는 행동 변수를 포괄할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수들의 영향을 측정할 수 없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종단 연구를 실시하여 모형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수들의 영향을 측정할 수 없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종단 연구를 실시하여 모형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향후에는 다양한 집단별로 구분하여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어떠한 점에서 기존의 가상 커뮤니티 서비스와 차별화되는가?
기존 인터넷 기반의 블로그와 페이스북, 동영상을 생산·공유하는 유튜브에 이어 모바일에서 활용이 돋보이는 트위터 등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3]. 이러한 SNS는 사용자 개개인이 중심이 되어 사용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사용자들 간의 관계가 축적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가상 커뮤니티 서비스와는 차별화되는데, 최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 폰의 보급과 트위터 열풍으로 인해 상당히 각광받는 소통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4]. 기존 SNS 관련 연구를 통해 발견된 사실은 사용자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으로 SNS를 사용하는데, 첫 번째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타인을 찾는 것이고[18], 두 번째는 기존에 알고 있던 지인들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19].
SNS란?
SNS란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관계를 바탕으로 인맥관리, 정보 및 컨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17]으로서 기존의 가상 커뮤니티, 블로그 등과 같이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특정한 가상 모임에서 자신의 의견을 게재하고 토론하는 방식의 서비스와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존 인터넷 기반의 블로그와 페이스북, 동영상을 생산·공유하는 유튜브에 이어 모바일에서 활용이 돋보이는 트위터 등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확산되면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3].
Bhattacherjee가 제시한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Bhattacherjee[16]는 ECT와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그림 1>의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을 제시하였고, 온라인 뱅킹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모델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전 기대와 실제 사용 결과와의 차이를 사용자가 경험적으로 평가하는 기대일치(Confirmation)라는 구성개념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기대일치는 사용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통해 얻어지며, 나아가 지속적인 사용을 결정하는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이러한 SNS는 사용자 개개인이 중심이 되어 사용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사용자들 간의 관계가 축적되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가상 커뮤니티 서비스와는 차별화되는데, 최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 폰의 보급과 트위터 열풍으로 인해 상당히 각광받는 소통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4].
이동기, 김지연,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Online Social Network Service)의 해외진출전략: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경영교육연구, 제12 권, 제3호, pp. 135-165, 2009.
따라서 조직의 정보시스템의 지속사용은 도입이 아닌 활성화의 문제로 이해되며[6], 또한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높이는데 관심을 두고 있기에 지속적인 사용은 시스템의 성공과 결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선로, 양석원, "웹 기반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사용에 관한 통합적 연구: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and Management, 제16권, 제1호, pp. 51-75, 2009.
지속적 사용 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만족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주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21][22][7].
김경규, 류성렬, 김문오, 김효진, "모바일 웹 브라우징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16(1), pp. 149-168, 2009.
인터넷 뱅킹의 지속적 사용에 있어 만족의 역할을 살펴본 Bhattacherjee[16]의 연구, Web Portal 상황에서 계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Lin et al.[21]의 연구, 그리고 사회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 연구를 수행한 박지홍[9] 연구 등에서 만족이 정보기술의 지속적 사용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이문봉, 강병영, "e-Learning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 173-182, 2007.
O. B. Kwon and Y.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pp. 254-263, 2010.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증가하고 관련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SNS를 사용하려는 심리학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연구나[13], SNS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지적 혹은 행동적 요인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14].
B. Zhong, M. Hardin and T. Sun, "Less Effortful Thinking Leads to More Social Networking? The 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Social Network Sites and Personality Trai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pp. 1265-1271, 2011.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증가하고 관련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SNS를 사용하려는 심리학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연구나[13], SNS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지적 혹은 행동적 요인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상황이다[14].
A. T. Guinea and M. L. Markus, "Why Break the Habit of a Lifetime? Rethinking th Roles of Intention, Habit, and Emotion in Continuing Information Technology Use", MIS Quarterly, Vol. 33, No. 3, pp. 433-444, 2009.
정보기술의 지속적 사용 행위는 혁신확산 이론에 의하면 수용 이후의 단계에서 발생되며, 이는 해당 정보기술의 사용 경험을 전제하고 있다[16].
그러나 정보시스템의 지속적 생명력과 궁극적인 성공은 최초의 도입보다는 지속적 이용에 달려 있다[16].
Bhattacherjee[16]는 ECT와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그림 1>의 정보시스템 사후-수용 모델을 제시하였고, 온라인 뱅킹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인터넷 뱅킹의 지속적 사용에 있어 만족의 역할을 살펴본 Bhattacherjee[16]의 연구, Web Portal 상황에서 계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Lin et al.[21]의 연구, 그리고 사회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 연구를 수행한 박지홍[9] 연구 등에서 만족이 정보기술의 지속적 사용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 이러닝을 대상으로 한 Roca et al.[30]의 연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대상으로 확장된 ECT를 검증한 Thong et al.[22]의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은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만족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는 Bhattacherjee[16]와 Roca et al.[30]의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 보다는 기대일치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e-러닝을 대상으로한 Roca et al.[30]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210-230, 2007.
SNS란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관계를 바탕으로 인맥관리, 정보 및 컨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17]으로서 기존의 가상 커뮤니티, 블로그 등과 같이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특정한 가상 모임에서 자신의 의견을 게재하고 토론하는 방식의 서비스와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T. Correa, A. W. Hinsley and H. Gil de Zuniga, "Who Interacts on the Web? The Intersection of User's Personality and Social Media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pp. 247-253, 2010.
기존 SNS 관련 연구를 통해 발견된 사실은 사용자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두 가지 방법으로 SNS를 사용하는데, 첫 번째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타인을 찾는 것이고[18], 두 번째는 기존에 알고 있던 지인들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한다[19].
N. B. Ellison, C. Steinfield and C. Lampe, "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2, No. 4, pp. 1143-1168, 2007.
즉, 구매나 사용 만족 혹은 불만족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는 구매나 사용이전의 기대 성과와 사용 경험을 토대로 한 실제 성과 간의 일치 정도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20].
C. S. Lin, S. Wu and R. J. Tsai,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2, No. 5, pp. 683-693, 2005.
지속적 사용 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만족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주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21][22][7].
인터넷 뱅킹의 지속적 사용에 있어 만족의 역할을 살펴본 Bhattacherjee[16]의 연구, Web Portal 상황에서 계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Lin et al.[21]의 연구, 그리고 사회 네트워킹 사이트 이용자 지속의도 연구를 수행한 박지홍[9] 연구 등에서 만족이 정보기술의 지속적 사용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웹 포털을 대상으로 연구한 Lin et al.[21]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즐거움을 확장하여 검증한 결과 인지된 유용성이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J. Y. L. Thong, Se-Joon Hong & K. Y. Tam, "The Effects of Post-Adoption Beliefs on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Information Technology Continuance," Information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 64, pp.799-810, 2006.
지속적 사용 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만족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주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21][22][7].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 이러닝을 대상으로 한 Roca et al.[30]의 연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대상으로 확장된 ECT를 검증한 Thong et al.[22]의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은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 Limayem, S. C. Hirt and C. K. Cheung, "How Habit Limits the Predictive Power of Intention : The Case of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MIS Quarter, Vol. 31, No. 4, pp. 705-737, 2007.
이외에도 사용자 습관[23], 몰입[24], 사용자 참여[1], 서비스 품질과 전환 비용[2], 애착[8] 등도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 Vantanasombut, M. Igbaria, A. C. Stylianou and W. Rogers,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Intention of Web-based Applications Customers: The Case of Online Banking",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5, No. 7, pp. 418-428, 2008.
이외에도 사용자 습관[23], 몰입[24], 사용자 참여[1], 서비스 품질과 전환 비용[2], 애착[8] 등도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2, Issue 14, pp. 1111-1132, 1992.
인지된 유용성은 특정 응용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조직 내 작업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사용자의 주관적 확률로 정의된다[25].
M.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pp. 60-95, 1992.
Delone and McLean[26]은 정보시스템 성공요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통합하여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사용, 만족, 개인 성과, 그리고 조직 성과의 6가지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L. F. Pitt, R. T.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173-187, 1995.
이에 따라 Pitt et al.[27]은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에 서비스 품질이 추가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M.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Delone and McLean[28]은 10년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제시한 개념과 정보시스템의 기업내 역할과 관리에 있어서의 변화를 감안하여 전자상거래 환경을 고려한 수정된 성공 모형을 제시하였다.
Delone and McLean[28]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에서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M. H. Hsu, Y. L. Chen and C. M. Chiu, "Examining thw WWW continuance: An Extended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Communications of the ICISA, Vol. 5, No. 2, pp. 12-25, 2003.
또한 몇몇 기존 연구[29][30]에서 품질 변수를 인지된 성능(Perceived Performance)의 대체 변수로 취급하여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을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다.
J. C. Roca, C. M. Chiu and F. J. Martinez,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An Exten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4, pp. 683-696, 2006.
또한 몇몇 기존 연구[29][30]에서 품질 변수를 인지된 성능(Perceived Performance)의 대체 변수로 취급하여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을 기대일치의 선행 변수로 설정하였다.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 이러닝을 대상으로 한 Roca et al.[30]의 연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대상으로 확장된 ECT를 검증한 Thong et al.[22]의 연구에서 인지된 유용성은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과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러닝을 대상으로 한 Roca et al.[30]의 연구결과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기대일치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만족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는 Bhattacherjee[16]와 Roca et al.[30]의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Roca et al.[30]의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인터넷 뱅킹을 대상으로 한 Bhattacherjee[16]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 보다는 기대일치가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e-러닝을 대상으로한 Roca et al.[30]의 연구에서는 인지된 유용성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oca et al.[30]의 연구 결과와 동일한 것이다.
V. McKinney, Kanghyun Yoon and F. M. Zahedi, "The Measurement of Web- 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3, pp. 296-315, 2002.
Mckinney et al.[31]은 웹서비스에 대한 정보 품질의 차원을 크게 적합성(relevance), 시의성(timeliness), 신뢰성 (reliability), 제공범위(scope), 인지된 유용성 (perceived usefulness)의 5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L. Juhani, "An Empirical Test of the Delone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DATA 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 36, No. 2, pp. 8-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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