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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추진시스템에서 Switched Reluctance Motor의 속도제어를 위한 제어기 설계
A Controller Design for Speed Control of the Switched Reluctance Motor in the Train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0 no.3, 2011년, pp.138 - 143  

김성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김민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이종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locomotive is adapted to high speed driving and mass transportation due to obtaining high traction force. The electric locomotive is operated by motor blocks and traction motors. Train speed is controlled by suppling power from motor blocks to traction motors according to reference spee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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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열차추진시스템에서 SRM을 적용하기 위해 SRM의 회전자 속도를 제어하였다. PID 제어기를 사용하였고, PID 제어기의 이득 값을 결정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즉, 열차의 가감속시에 빠르게 동작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연구는 열차추진시스템에서 SRM을 적용하기 위한 회전자 속도제어의 기초연구이며, 향후 속도 변화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 또한 실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뮬레이션 조건이 필요하며, 여러 개의 SRM의 병렬운전제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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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RM의 장점은? SRM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회전자의 허용 온도가 매우 높고, 개방회로의 전압과 단락시의 전류가 거의 0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작을 뿐만 아니라 기동 토크도 높고 유도전동기에 비해 토크 대 관성비가 크며, 출력밀도가 우수하며 고속운전도 가능한 이유로 유도전동기에 의한 가변시스템을 대체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SRM은 고정자 한상의 비정렬 위치에서 정렬 위치까지 전원을 인가하여 릴럭턴스가 최소가 되고, 인덕턴스가 최대가 되게 하는 방법으로 구동되며, 다음 상이 순차적으로 on/off를 반복하여 토크를 발생시킨다[3].
SRM은 어떻게 구동되는가? SRM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회전자의 허용 온도가 매우 높고, 개방회로의 전압과 단락시의 전류가 거의 0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작을 뿐만 아니라 기동 토크도 높고 유도전동기에 비해 토크 대 관성비가 크며, 출력밀도가 우수하며 고속운전도 가능한 이유로 유도전동기에 의한 가변시스템을 대체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SRM은 고정자 한상의 비정렬 위치에서 정렬 위치까지 전원을 인가하여 릴럭턴스가 최소가 되고, 인덕턴스가 최대가 되게 하는 방법으로 구동되며, 다음 상이 순차적으로 on/off를 반복하여 토크를 발생시킨다[3].
SRM은 전동기와 비교하여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SRM은 회전자 권선이 없이 규소강판을 적층한 전동기로 간단한 구조로 되어있으며, 기계적으로 견고하고, 높은 신뢰성을 갖는다. 그 이외에도 고속운전이 용이하며, 생산단가가 저렴하며, 브러쉬 등이 없어 유지비가 저렴하여 다른 전동기가 따를 수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단위체적당 토크 및 효율면에서는 유도전동기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며 또한 신뢰성 등이 우수하여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도기, 직류기를 대체하려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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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대현, "효율향상을 위한 기전력에 대한 연구", 한국전기연구원, pp.40-48, 1998. 

  2. 안준선, 이주, "단상 SRM의 고속 구동 제어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논문집, Vol.54 No.10, pp.470-476, 2005. 

  3. 김종철, 현동석, "Matlab/M-file을 사용한 Switched Reluctance Motor의 시뮬레이션", 전력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423-426, 2002. 

  4. Guoshing Huang, Hueyjian Uang, "Robust Adaptive PID Tracking Control Design for Uncertain Spacecraft Systems",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42, No.4, pp. 521-529, 2006. 

  5. 김상훈, "DC & AC Motor Control", 복두출판사, pp. 163-169, 2007. 

  6. Ping Ge, Musa Jouaneh, "Tracking control of a Piezoceramic Actuator",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4, No.3, pp.209-216, 1996. 

  7. Kiam Heong Ang, "PID control system analysis, design and technology",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3, No.4, pp.559, 2005. 

  8. 최성기, "철도에서 전동차의 제동시스템 제어",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425-429, 2009. 

  9. 서석철, "도시철도 열차의 정위치 정차제어에 관한 연구", 철도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82-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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