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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초음파의 분산 특성 해석
Analysis of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Guided Waves in Rai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0, 2011년, pp.1257 - 1264  

강부병 (우송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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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에 장거리를 전파하는 유도 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하면 빠르게 넓은 영역의 검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레일의 경우와 같이 단면이 단순하지 않고 임의의 형상을 갖는 구조물의 경우 초음파 전달시 발생하는 분산 특성이나 다수의 모드의 발생으로 초음파 신호의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실용적인 유도 초음파 검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레일내를 전파하여 전달되는 초음파의 거동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특히 레일내를 전파하는 초음파의 분산특성은 필수적으로 확인되어야 할 특성이다. 본논문에서는 SAFE법을 활용하여 KS60 레일내를 전파하는 초음파의 분산곡선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유도초음파를 활용한 레일 검사의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ided ultrasonic waves propagating over long distances within a short period provide a fast long-range inspection method. However, structures with arbitrary cross-sections, such as rails, have complicated dispersion characteristics that make analysis of the ultrasonic signal difficult. Therefo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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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레일 내에 존재하는 크랙의 검출에 유도초음파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레일내를 전파하는 유도초음파의 분산선도를 구하였다. SAFE법을 활용한 해석을 통하여 분산선도를 구하는 절차를 수립하였고 임의의 단면형상을 갖는 물체의 분산선도를 상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또한 전통적인 3차원 방법에서 사용하는 근사화 과정이 없기 때문에 3차원 방법으로 해를 얻기 어려운 고주파 대역의 짧은 파장에 대한 해석결과도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 해석 프로그램들에 구현되어 있는 고유치 해석 절차를 사용하여 SAFE법을 실현하여 간편하게 복잡한 단면 형상을 갖는 레일의 분산선도를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 특히 레일내를 전파하는 초음파의 분산특성은 필수적으로 확인되어야 할 특성이라고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의미에서 SAFE법을 활용하여 KS60 레일내를 전파하는 초음파의 분산곡선을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유도초음파를 활용한 레일 검사의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상용 프로그램의 고유치 해석 모듈을 활용하여 SAFE 법을 구현하는 방법을 레일의 해석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에는 KS60 레일의 형상 및 물성치가 사용되었다. 레일은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고 C11은 281.8 GPa, C66은 84.3 GPa, 그리고 밀도는 7932 kg/m3을 적용하였다. Fig.
  • 조화운동하는 유도 초음파가 Fig. 1에서와 같이 ox3축 방향으로 전달된다고 가정한다. 결과적으로 변위 벡터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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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 초음파를 이용한 검사가 빠르게 넓은 영역을 검사할 수 있는 이유는? 최근에 개발되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유도초음파를 이용한 검사 기술은 레일과 같이 일정한 단면을 갖고 길이 방향으로 긴 형태를 갖는 구조물의 검사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유도 초음파는 주로 수십 킬로 헤르쯔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짧은 시간에 장거리를 전파하는 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넓은 영역의 검사가 가능하다. Fig.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레일의 결함이 레일 절손으로 이어져 발생한 사고의 예시는? 구름접촉피로에 의한 레일의 결함은 때로는 레일 절손으로 이어져 대형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2000년 영국의 핫필드에서 발생하였던 철도사고가 대표적인 예 이다. 이 사고는 기존의 검사 방법이 신뢰성 측면에서 충분히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결국 레일 내부의 결함이나 크랙을 신속하게 발견하기 위한 방법이 시급히 요구되었다.
유도초음파의 최대 장점은? 그러나 저주파를 사용하는 유도초음파는 수백 밀리미터의 파장을 가지고 있고 감쇄 특성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수십에서 수 백미터를 전파한다. 특히 유도초음파의 최대 장점은 레일의 길이 방향으로 전파하기 때문에 레일 단면에 존재하는 수직방향 크랙에 대하여 민감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장점은 저주파 대역을 사용함으로써 입계면에서의 산란으로 인한 감쇄가 작기 때문에 레일 용접부를 전파에 가면서 결함을 찾을 수 있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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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awley, K. and Reiff, R., 2000, Rail Failure Assessment for the Office of the Rail Regulator, Report No. P-00-070 Produced by Transportation Technology Center, Inc., Pueblo, Colorado,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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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lleyne, D. N. and Cawley, P., 1992, "Optimisation of Lamb Wave Inspection Techniques," NDT and E International, Vol. 25, pp. 11-22. 

  4. Wilcox, P. D., Evans, M. J., Diligent, O., Lowe, M. J. S. and Cawley, P., 2002, "Dispersion and Excitability of Guided Acoustic Waves in Isotropic Beams with Arbitrary Cross Section," in Review of Progress in Quantitative NDE, edited by D. O. Thomson and D. E. Chimenti, Plenum Press, New York, Vol. 21, pp. 203-210. 

  5. Pavlakovic, B. and Lowe, M., 2003, Disperse User's Manual, Imperial College London, London, UK. 

  6. Lagasse, P.E., 1973, "Higher-Orde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opographic Guides Supporting Elastic Surface Wave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53, pp. 1116-1122. 

  7. Aalami, B., 1973, "Waves in Prismatic Guides of Arbitrary Cross Section,"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40, pp. 1067-1072. 

  8. Gavric, L., 1994, "Finite Element Computation of Dispersion Properties of Thin-Walled Waveguid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73 pp. 113-124. 

  9. Gavric, L., 1995, "Computation of Propagating Waves in Free Rail Using a Finite Element Techniqu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85 pp. 531-543. 

  10. Wilcox, P., Evans, M., Diligent, O., Lowe, M.J.S. and Cawley, P., 2002, "Dispersion and Excitability of Guided Acoustic Waves in Isotropic Beams with Arbitrary Cross Section," Review of Progress in Quantitative NDE, Vol. 21, pp. 203-210. 

  11. Volovoi, V.V., Hodges, D.H., Berdichevsky, V.L. and Sutyrin, V.G., 1998, "Dynamic Dispersion Curves for Non-Homogeneous, Anisotropic Beams with Cross-Section of Arbitrary Geometr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15, pp. 1101-. 

  12. Hayashi, T., Song, W.J. and Rose, J.L., 2003, "Guided Wave Dispersion Curves for a Bar with an Arbitrary Cross-Section, a Rod and Rail Example," Ultrasonics, Vol.41, pp. 175-183. 

  13. Wu, T.X. and Thompson, D.J., 1999, "Analysis of Lateral Vibration Behavior of Railway Track at High Frequencies Using a Continuously Supported Multiple Beam Model," Journal of the Acoustic Society of America, Vol. 106, pp. 1369-1376. 

  14. Wu, T.X. and Thompson, D.J., 1999, "A Double Timoshenko Beam Model for Vertical Vibration Analysis of Railway Track at High Frequenci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24, pp. 329-348. 

  15. Wilcox, P., Evans, M., Pavlakovic, B., Alleyne, D., Vine, K., Cawley, P. and Lowe, M.J.S., 2003, "Guided Wave Testing of Rail," Insight-NDT & Condition Monitoring, Vol. 45, pp. 413-420. 

  16. COMSOL, User's Guide and Introduction (Version 3.3 by COMSOL AB 2007, http://www.comsol.com/, Most Recently Viewed 30th September 2010). 

  17. Predoi, M. V., Castaings, M., Hosten, B. and Bacon, C., 2007, "Wave Propagation Along Transversely Periodic Structures," J. Acoust. Soc. Am., Vol. 121, pp. 1935-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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