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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임펠러 및 플로팅 링 실이 원심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mpellers and Floating Ring Seals on Performance of Centrifugal Pump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0 = no.313, 2011년, pp.1083 - 1088  

김대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최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홍순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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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펠러 및 플로팅 링 실의 형상이 원심 펌프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류 시험 결과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이 된 펌프는 30 톤급 및 75 톤급 액체로켓엔진용으로 개발된 단단 원심형 펌프로 연소실에 추진제(액체산소, 케로신)를 공급하는 터보펌프의 일부이다. 펌프의 양정은 임펠러 출구 폭 및 날개 개수, 날개의 출구 각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된 펌프는 플로팅 링 실의 간극에 따라 그 효율에 차이가 있었으며, 크기 증가에 따른 효율 증가 효과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an impeller and floating ring seals on the performance of centrifugal pumps are investigated on the basis of their test results using water. The pumps are single-staged centrifugal pumps developed for 30-ton- and 75-ton-class liquid rocket engines, and are components of a turbopump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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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5 톤급 펌프는 현재 검증용 모델에 대한 상사매질시험으로 그 성능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서는 그간 제작된 액체 로켓엔진용 원심 펌프들의 성능을 수류 상사 시험 결과를 토대로 비교하여,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 30 톤급 펌프의 임펠러가 9 개의 날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75 톤급에서는 양정 증가를 위해 임펠러 날개 구성을 6 개의 주날개와 6 개의 보조날개로 변경하였다. 플로팅 링 실의 간극은 30-OP-DM 에서 가장 좁으며, 75-OP-DM 에서는 실매질 시험에서 검증된 30-OP-EM 의 수준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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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의 장점은? 효율이 높고 추력 제어가 쉽기 때문에 추력이 큰 발사체에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액체로켓 엔진시스템은 추진제의 공급 방법에 따라 가압식 엔진시스템과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은 탱크 압력을 낮출 수 있고, 펌프를 통해 연소실에서 요구되는 높은 압력의 추진제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탱크 무게를 줄이고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액체로켓엔진은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액체로켓 엔진시스템은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효율이 높고 추력 제어가 쉽기 때문에 추력이 큰 발사체에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액체로켓 엔진시스템은 추진제의 공급 방법에 따라 가압식 엔진시스템과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터보펌프식 엔진시스템은 탱크 압력을 낮출 수 있고, 펌프를 통해 연소실에서 요구되는 높은 압력의 추진제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탱크 무게를 줄이고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항우연에서 개발한 터보펌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항우연에서 개발한 터보펌프는 모두 액체산소와 케로신을 매질로 하는 개방형 액체로켓엔진에 적용 가능한 모델이다. 단단 원심형 펌프인 산화제 펌프(Oxidizer Pump; OP), 연료펌프(Fuel Pump; FP)와 이를 구동하기 위한 단단 충동형 터빈으로 구성된 일축식 모델로 작동 온도 환경과 흡입성능을 고려하여 산화제펌프-연료펌프-터빈 순서로 배치되어 있다. 또한 산화제펌프와 연료펌프 사이에는 혼합방지실(inter-propellant seal)을 설치하여 두 추진제가 섞이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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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uzel, D. K. and Huang, D. H., 1992,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Press, Washington D. C. 

  2. Kim, J., 2008, "Status of the Development of Turbopump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2, No. 5, pp.73-78. 

  3. Hong, S. S., Kim, D. J., Kim, J. S. and Kim, J., 2009, "Real-Propellant Test of a Turbopump of for a 30-Ton Thrust Level of Liquid Rock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3, No. 3, pp.20-26. 

  4. Kim, D. J., Choi, C. H., Hong, S. S., Kwak, H. D. and Kim, J., 2011, "Water Tests of Fuel Pump for 75-ton Class Liquid Rocket Engin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4, No. 1, pp.61-65. 

  5. Anon., 1973, "Liquid Rocket Engine Centrifugal Flow Turbopumps," NASA Monograph SP-8109. 

  6. Hong, S., Lim, H., Kim, D., Cha, B., Kang, J., Lim, B. and Kim, J., 2004, "Performance Tests and Evaluations for a Turbopump,"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7, No. 3, pp.84-87. 

  7. Kim, D. J., Hong, S. S., Kim, J. S. and Kim, J., 2009, "Water Tests of Pumps for Real-Propellant Tests of Turbopump,"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8, No. 1, pp.26-31. 

  8. Sutton, G. P. and Biblarz, O., 1992, Rocket Propulsion Elements, John Wiley & Sons, Hoboken, New Jersey. 

  9. Kim, D. J., Hong, S. S., Choi, C. H. and Kim, J., 2006, "The Hydraulic Tests of LOX Pumps for a Liquid Rocket Engine," Proceedings of the four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Vol. 1,pp.523-526. 

  10. Kim, D. J., Hong, S. S., Choi, C. H. and Kim, J., 2005, "Performance Tests of Fuel Pump for Liquid Rocket Engine,"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4, No. 1, pp.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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