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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외판 부품의 덴트 특성 향상을 위한 알루미늄 판재의 성형조건에 관한 연구
Forming Condition for Automotive Body Outer Panel using Aluminum Alloy Sheet for Improved Dent Resistanc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6, 2011년, pp.420 - 426  

고세진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자동차강판개발TFT) ,  김태정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자동차강판개발TFT) ,  김익수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자동차강판개발TF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t resistance is determined by both shape characteristics, i.e., local radius of curvature and sheet thickness, and material properties such as yield strength. This work presents results of a study on the effect of work hardening and bake hardening on dent resistance of aluminum alloy sheet par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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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판재의 사전변형량과 소부 온도에 따른 성형조건에 의해 항복 강도 변화를 확인하고, 항복강도 증가에 대한 내덴트성 영향을 분석하여 내덴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각의 공정 및 인자의 적정 범위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 실제 내덴트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형상 제작을 위해 도어 형상과 유사한 간이형 부품 금형을 제작하고 성형 깊이 및 블랭크 홀딩력에 변화를 주어 가공경화량을 제어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 양산 조건을 고려하여 3가지 소부 온도를 선정하고 각 온도별 소부경화량을 평가하였으며 다양한 조합을 통한 최종 부품에 대하여 내덴트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부품의 형상 함수인 ρ(x)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나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형상에 대해 평가하므로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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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외판의 표면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인자는? 자동차 외판의 표면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인자는 내덴트성이다. 덴트는 차량의 운행 중 혹은 주차 시에 외부와의 접촉 등으로 인해서 미세한 영구 변형이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한다.
알루미늄 판재는 어디에 적용되는가? 자동차 차체용 경량 재료로 가능성이 있는 금속재료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이 있으며, 현재 알루미늄 소재가 자동차에 일부 적용되고 있다. 알루미늄 판재는 주로 후드, 트렁크리드, 도어 등의 외판 부품에 적용되며, 이러한 외판부품은 소비자의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하므로 표면 특성이 매우 중요하다.
덴트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덴트는 차량의 운행 중 혹은 주차 시에 외부와의 접촉 등으로 인해서 미세한 영구 변형이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자동차 외판의 선영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외관 및 중고차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동차용 외판 부품의 내덴트성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며, 이는 재료의 항복강도 및 두께와 형상에 따른 함수로 보고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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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 Asnafi, 1995, On strength, stiffness and dent resistance of car body panel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49, pp. 13-31. 

  2. G. Ekstrand, N. Asnafi, 1998, On testing of the stiffness and the dent resistance of autobody panels, Mater. Design, Vol. 19, pp. 145-156. 

  3. S. Holmberg, P. Thilderkvist, 2002, Influence of material properties and stamping conditions on the stiffness and static dent resistance of automotive panels, Mater. Design, Vol. 23, pp. 681-691. 

  4. Y. Zhang, X. Lai, P. Zhu, W. Wang, 2006, Lightweight design of automobile component using high strength steel based on dent resistance, Mater. Design, Vol. 27, pp. 64-68. 

  5. I. S. Kim, T. J. Kim, 2007, Development of Door outer panel using HSS for improving dent resistance, Trans. of Mater. Process, Vol. 16, No. 4, p. 254. 

  6. T. Kvackaj, I. Mamuzic, 2006, Development of bake hardening effect by plastic deformation and annealing conditions, METALURGIJA, Vol. 45, pp. 51-55. 

  7. L. Hong, Zhao Gang, Liu Chun-ming, Zuo Liang, 2007, Effects of different tempers on precipitation hardening of 6000 series aluminium alloys, Trans. of Nonferrous Metals Society of China, Vol. 17, pp. 122-127. 

  8. K. Dehghani, A. Nekahi, M. A. M. Mirzaie, 2010, Optimizing the bake hardening behavior of Al7075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Mater. Design, Vol. 31, pp. 1768-1775. 

  9. C. H. Shen, 2011, Pre-treatment to improve the bake-hardening response in the naturally aged Al-Mg-Si alloy, J. Mater. Sci. Techol. , Vol. 27, No. 3, pp. 205-212. 

  10. Dicellello JA et al.1974, Design criteria for the dent resistance of autobody panels, SAE, pp. 389-397. 

  11. Z. qiang, Y. Yang, 2010, Precipitation process along dislocations in Al-Cu-Mg alloy during artificial aging, Mater. Sci. and Eng.: A, Vol. 528, Issue 2, pp. 706-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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