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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4 no.5 = no.68, 2011년, pp.48 - 54
박정홍 (부산대 기계공학부 BK사업단) , 김광훈 (부산대 기계기술연구원) , 문병영 (군산대 조선해양공학과) , 장택수 (부산대 조선공학과)
Structural modifications of a ship may cause a fatal accident such as sinking and wrecking of ship. Especially, barge ship can be easily reconstructed to load more bulk cargo. In this study, for a real accident case, change of mooring force due to structural modification was analyzed to evaluate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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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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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지선은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 | 부선, 즉 바지선은 골재 채취, 화물 운송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교각, 해안 구조물 등의 공사를 위해서 바다에서 운용하는 경우도 많다. | |
바지선을 바다에서 운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 그리고 교각, 해안 구조물 등의 공사를 위해서 바다에서 운용하는 경우도 많다. 바다는 강에 비해 파도가 높고 바람이 세기 때문에 해상 일기가 나쁜 경우에는 바지선을 운용하기 어려우며 게다가 바지선은 자체 추진력이 없기 때문에 해양환경에 대한 대응이 늦고 사고에 취약할 수 있다. | |
구조변경 전후의 부력 중심은 어떻게 계산하였나? | 해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구조변경 전후의 부력 중심을 계산하였다. 구조 변경전 바지선의 중량은 457톤으로 미리 알고 있는 값이므로 배의 잠긴 부피를 계산하여 부력중심을 쉽게 계산하였다. 구조 변경후의 부력중심은 화물을 선적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시간 형성된 물의 수면선(Fig. 2)을 이용하여 체적을 계산하고 부력 중심을 계산하였다. Table 2는 선수와 선미의 잠긴 깊이를 측정한 값들과 이를 이용하여 추정한 배의 중량을 나타내었다. |
이호영, 박홍식, 신현경, 2000, "파랑중 계류된 선박의 표류감쇠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Vol. 14, No. 4, pp. 17∼22.
이상무, 김용철, 김영환, 홍석원, 김훈철, 1986, "계류삭의 비선형운동특성해석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지, Vol. 23, No. 1, pp. 3∼13.
이호영, 신현경, 염재선, 2000, "불규칙파 중에서 돌핀 계류된 바아지식 해상공장에 대한 비선형 응답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Vol. 14, No. 4, pp. 1∼8.
최항순, 조일형, 1989, "항만내 계류선박의 수평운동 해석," 한국해운해양공학회지, Vol. 1, No. 1, pp. 81∼86.
조일형, 최항순, 1992, "항만내 파도응답과 계류선박의 운동해석(I)," 대한조선공학회지, Vol. 29, No. 2, pp. 38∼47.
P. M. Gerhart, R. J. Gross, and J. I. Hochstein, 1993, "Fundamentals of Fluid Mechanics, SE," Addison-Wes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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