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adonna 패션이미지의 기호학적 분석과 신화연구 -2005~2011년 패션이미지 중심으로-
Semiotic Analysis and Myth Studies of Madonna Fashion Images -A View Fashion Image from the Year of 2005 to 2011-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10, 2011년, pp.1161 - 1174  

박영진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pproach method of the semiotics theory is analyzing fashion: the look is that a sign represents one character and the image is interpreted as the destination of the changes. The fashion image interpretation by semiotics is possible because the fashion phenomenon by society has been accumulated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덟가지 신화창출 요건은 무엇인가요? 첫째, 스타의 엄청난 보수로 형성된 재산이다. 엄청난 보수가 스타를 다른 배우들과 구분해 준다. 신적인 존재이며 동시에 사치품이기도 한 진짜 스타는 매우 높은 소득을 올려야 하며, 그들이 출연한 모든 작품의 성공은 거의 보장되어야 한다. 둘째, 스타는 아름답다. 스타의 아름다움은 만들어진 것이다. 스타 시스템은 천연 미인들만 찾아내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고 언급하면서 스타 시스템 덕분에 화장술, 의상, 매력, 매너, 사진술 등이 새로 만들어 지거나 발전했다고 하였다. 셋째, 스타는 사회가 요구하는 여성상에 양면성을 갖는다. 최초의 스타는 요부, 순수한 처녀의 반대 개념으로서의 창녀였다. 어느 정도의 양면성이 없이는 신화적 스타덤이 존재 할 수 없다. 요부는 욕망의 대상이지만 마치 처녀 여신처럼 손댈 수 없는 존재이다. 원래부터 스타를 소유하는것은 불가능하다. 스타는 걸작 예술품이며, 우상이며, 숭배의 대상이다. 에로티시즘에 크게 기대고 있는 스타들(요부)은 대중들 앞에 자신들의 몸을 한층 더 내놓을 때마다 점점 더 접근할 수 없는 존재(처녀)가 된다. 여러 스타들은 스타덤에 이러한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넷째, 젠더(Gender)를 구분하는 경계의 파괴이다. 신화적인 스타는 남녀를 나누는 전통적인 경계선을 넘어선다. ‘스타’는 신적인 존재들과 마찬가지로 근본적으로 양성(兩性)을 갖고 있다. Edgar Morin은 그의 저서『스타들 les stars(1992)』에서 스타들이 패션의 지배자이며 마음 내키는 대로 패션의 금기를 넘어선다. 그들은 다른 어느 누구보다 먼저 의상의 남녀 구분을 뛰어 넘는다라고 했다. 그러나 스타는 단순히 대담한 옷을 입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기존의 성 역할에 의문을 제기 한다. 다섯째,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진정한 스타는 자발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것이다. 스타는 교묘한 솜씨와 다양한 전략, 눈속임 등을 통해 세심하게 만들어 진다. 여섯째, 스타는 자신이 연기하는 페르소나를 대중들의 머리 속에 합성시키는 것이다. 신화적 스타와 그녀가 연기하는 페르소나(Persona)는 대중매체와 대중들의 머리 속에서 하나로 합성된다. 사람들은 스타의 페르소나를 신뢰하며, 그것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그 페르소나에 자신의 모습을 투사한다. Guilbert(2002/2004)에서는 “스타들에 관한한, 호화로운 쇼와 삶이 다르다는 차이점이 모호해진다. 스타들의 신화는 신뢰와 오락 사이, 여러가지 것들이 뒤섞인 혼란스러운 구역에 자리잡고 있다.”고 썼다. 또한 “스타들의 사생활은 공적인 것이며, 그들의 공적인 활동은 광고이고, 스크린 속 그들의 삶은 초현실적이며, 그들의 실제 삶은 신화적”이라 하고 있다. 일곱째, 스타는 인간의 생물학적 수명을 뛰어넘는 긴 수명을 갖는다. Jean Cocteau는 “영화배우들은 하늘에 떠 있는 진짜 별처럼 맡은바 역할을 끝낸 뒤에도 한참 동안 대중을 움직인다. 그들은 말하는 시체, 움직이는 시체이다. 그들이 실제로 시체가 된다해도, 그것은 그들이 무대에 등장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 진정한 스타는 세상을 떠나거나 은퇴한 뒤에도 결코 그 빛이 꺼지지 않는다. 신화와 마찬가지다.”라고 했다. 여덟째, 대중들에게 신격화되는 숭배의 대상이 된다. 신화적인 스타는 종교와도 같은 숭배의 대상이다. George Bernard Shaw는 “야만인들은 나무와 돌로 만든 우상을 숭배하고, 문명인은 피와 살로 이루어진 인간 우상들을 숭배한다.”라고 했으며 Morin은 자신의 책 3판의 서문에서 “스타는 인간과 신의 성질을 동시에 지닌 존재이다. 그들은 어떤 의미에서 신화 속 영웅들이나 올림푸스의 신들과 비슷하다. 자신을 숭배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때로 일종의 종교까지 만들어 낸다는 점이 그렇다.”라고 하였다.
Back(2007)은 신화란 무엇이라 하였나요? 다시 정리하면 Kim(1993)에서 Barthes에 의하면 오늘날의 ‘신화’란 그것의 메시지의 대상에 의해서가 이니라 ‘신화’가 그 메시지를 말하는 방식에 의하여 정의 된다. Back(2007)에서 흔히 신화란, 신에 대한 이야기로 믿을 수 없는 이야기로 정의된다. 그러나 신과 관련된 이야기뿐만 아니라 신과 연계되는 여러 다양한 관계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며 신화에 의해 한 문화가 현실이나 자연의 어떤 면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것이며, 그 속에는 주요 가치관이나 어떤 특정한 신념이 스며들어 있게된다.
기호학으로서 패션이미지 해석이 가능한 것은 어떤 이유때문인가요? 기호학이론의 접근방식으로 패션을 분석할 때 룩은 하나의 기호로 나타내며, 이미지는 해석의 대상으로 변한다. 기호학으로서 패션이미지 해석이 가능한 것은 패션현상에서 사회 구성원 간에 축적된 약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기호를 통해 의미 전달을 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기호 속에서 일상을 영위한다(Back,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ndrew, D. (2003). Visual culture in the digital age (J. H. Kim, Trans.). Seoul: Real Cultural Studies.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2. Back, S. G. (2004). Popular culture, the pleasure of interpreting semiotics. Seoul: Communication Books. 

  3. Back, S. G. (2007). Media, the pleasure of interpreting semiotics. Seoul: Communication Books. 

  4. Barthes, R. (1997). Modern myth (Ewha the Semiotics Institute, Trans.). Seoul: Dong Moon Sun. (Original work published 1957) 

  5. Guilbert, G. C. (2004). Madonna as postmodern myth (S. W. Kim, Trans.). Seoul: Dulnyouk.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6. Guy, A. (2010, June 16). Top 10 pop culture icons of the past 50 years. New York Dailynews. Retrieved January 27, 2011, from http://www.nydailynews.com 

  7. Han, H. M. (2005). A study on the fashion code of Madonn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8. Han, N. R. (2010).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stage costumes appeared black.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9. Haug, P. (2003). Dual means of the Madonna (Y. O. Park, Trans.). Seoul: Human Love.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10. Jin, H. Y. (2003). A study on design of the kitschy album jack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11. Joo, H. I. (2006). To see how the images? Seoul: Ji& Ji. 

  12. Kim, C. S. (1998). The development of modern semio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3. Kim, H. J. (2002). Feminism expressive forms that appeared in the costumes: In case of Madonna's fashion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14. Kim, J. Y. (2002). The feminity of third wave feminism expressed in the girl power costum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5. Kim, J. Y. (2010, December 28). 46,017 times.. Madonna, 10 selected as the best media exposure star over the years. Sports Seoul. Retrieved January 27, 2011, from http://news.sportsseoul.com 

  16. Kim, J. Y., & Yang, S. H. (2001). A study on the postmodern identity in Madonna cost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8), 123-139. 

  17. Kim, J. Y., & Yang, S. H. (2002). Appeared on Madonna's gender identi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1), 60-75. 

  18. Kim, M. G. (2008). Reality system dismantling of images cultural communication. Seoul: Korea Research Information. 

  19. Kim, M. G. (2010). A study on the image perception of the wedding head dress, hairstyle, a neck-lin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 Kim, Y. S. (1993). Roland Barthes image theory. Seoul: World History. 

  21. Lee, H. J. (2010, July 8). 50, For Madonna '1billion' cost maintain youth. Seoul Newspapers NTN. Retrieved January 28, 2011, from http://ntn.seoul.co.kr 

  22. Lee, Y. K. (2011). A study on bite style of existential meaning through black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3. Levy, P. (2000). Cyber-culture (J. K. Cho & D. Y. Kim, Trans.). Seoul: Literature and Art Publish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24. Lipovetsky, G. (1999). Empire of the fashion (J. D. Lee, Trans.). Seoul: Literature and Art Publish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25. Madonna. (2010, January 27). Madonna. Retrieved October 23, 2011, from http://www.madonna.com 

  26. Moon, J. Y. (2009). Image of pink colored obje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7. Palette, H. (1995). Flow of modern semiotics (S. D. Kim, Trans.). Seoul: Theory and Practice.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28. Park, H. R. (2009). Meaning analysis of perfume design through of Roland Barthes-Concentrated on perfume container of Anna Sui-.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20, 57-66. 

  29. Pomerantz, D., & Rose, L. (2010, June 28). Madonna #10 on Forbes' 100 most powerful celebrities list. Forbes. Retrieved January 27, 2011, from http://forbes.com 

  30. Seo, M. J. (2005). A study on the mythic and symbolic system of the costumes in the film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31. Seo, Y. H. (2002). A study on the contemporary fashion design reflected feminine image of the Germanic my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32. Tacheuhiko, S. (1999). Eroticism of body pleasure (D. C. Moon, Trans.). Seoul: Ocean. (Original work published 1984) 

  33. Wikipedia. (2010, September 8). Madonna. Wikipedia Dictionary. Retrieved October 24, 2011, from http://en.wikipedia.org/wiki/Madonna 

  34. Wikipedia. (2011, January 27). Vogueing. Wikipedia Dictionary. Retrieved October23, 2011, from http://en.wikipedia.org/wiki/Vogue_(dance) 

  35. Yang, S. H., & Yang, H. Y. (2005). A study on the mythical image of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1), 151-164 

  36. Yu, J. O. (2000). A study on molding analysis research of Madonna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