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6, 2017년, pp.1085 - 1097
김세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In the era of new media, images hold an important position as episteme to express and convey ideas. Fashion films provide dynamic and unique fashion images, differentiated from prior fashion media as a representational tool for showing a realistic fashion image only; consequently, their production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패션필름과 관련한 국내 선행연구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전까지 패션필름과 관련한 국내 선행연구들은 형식적 측면에 집중하거나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효과나 움직임을 분석하는 등 피상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그쳤다. 또한 국외의 선행연구들은 영화적 장르에 집중하여 뉴미디어가 가져온 표현적 변화에 따른 내용적 변화를 간과한 측면이 있다. | |
패션필름이란 무엇인가? | 필름(film)이란 의사소통의 특정한 재료와 매체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다(Sobchack & Sobchack, 1997/1998). 패션필름은 패션을 영화적 언어로 표현한 독립적 장르로서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 온라인 매거진, 영상작가 등에 의해 제작된 10분 내외의 창작 영상물을 말한다. 패션은 19세기 필름이라는 동적 영상매체의 등장으로 패션은 표현적 영역을 넓히기 시작하였다. | |
뉴미디어가 아날로그 매체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 뉴미디어(new media)는 1980년대 이후 디지털에 기반을 두는 영상 미디어로서 이전의 매체와 구분되는 특성을 갖는 새로운 매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는 정보의 전달 및 교환하는 방법, 정보를 처리하고 표현하는 기술, 두 개 이상의 미디어가 통합된 도구의 형태적 측면 등에서 아날로그 매체와는 다르다. 이전의 패션 미디어가 패션 모습의 사실적 구현 및현실적으로 재구성하여 나타낸 재현적 이미지에 머물렀던 것에 반해, 뉴미디어는 창조적 이미지를 통해 패션을 나타내고 있다. |
Ambrosino, J. (Writer & Director). (2015, February 27). WINNER ASVOFF8 GRAND PRIX - Hungry For Love by Justin Ambrosino. Vimeo. Retrieved December 4, 2017, from https://vimeo.com/144415754
Anderson, J. (Writer & Director). (2014, April 28). Jumper by Justin Anderson.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147215910
Baker, S. (Writer & Director). (2016, March 29). KENZO "Snowbird" a movie by Sean Baker. YouTube.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Bkgc6rqOc8w
Bancroft, A. (2012). Fashion and psychoanalysis: Styling the self. New York & London: I. B. Tauris.
Bergson, H. (2005). 물질과 기억 [Matter and memory] (J. W. Park, Trans.) Paju: Acanet. (Original work published 1896)
Chung, I. H., & Rhee, E. Y. (1992). A study on clothing images: Their constructing factors and evaluative dimens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16(4), 379-391.
Deleuze, G. (1999). 의미의 논리 [The logic of sense]. (J. W. Lee, Trans.). Paju: Hangilsa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Deleuze, G. (2002). 시네마 I: 운동-이미지 [Cinema I: The movement-image] (J. Yoo, Trans.). Seoul: Vision and Language Publishing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Deleuze, G. (2002). 시네마 II: 시간-이미지 [Cinema II: The time-image] (J. H. Lee, Trans.). Seoul: Vision and Language Publishing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1985)
Deleuze, G. (2008). 감각의 논리 [The logic of sensation] (T. H. Ha, Trans.) Seoul: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1)
Evans, C. (n.d). Alexander McQueen. lovetoknow. Retrieved December 4, 2017, from http://fashion-history.lovetoknow.com/fashion-clothing-industry/fashion-designers/alexandermcqueen
Gauthier, M., & Pashuta, V. (Directors). (2014, July 28). Mermaids film - Kiss of a Siren by NuMe - Best Film at 2014 International Fashion Film Awards. YouTube.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wwkLJ8Pt46M
Genette, G. (1992). 서사담론 [Narrative discourse] (T. Kwon, Trans.). Seoul: Kyobo Book Centre.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Howarth, D. (2014, March 20). Interactive fashion films at POST exhibition respond to movement of gallery visitors. Dezzen.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www.dezeen.com/2014/03/20/interactive-fashion-films-at-post-exhibition-respond-to-movement-of-gallery-visitors/
Image (n.d.). Dictionary.com. Retrieved November 30, 2016, from http://www.dictionary.com/browse/image
Indrani (Director) (2015, November 29). The Legend of Lady White Snake (2015) starring Daphne Guinness. VK.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k.com/video229389580_172117725
Jackson, C. (2016, February 4). Kenzo's New Fashion Film Made Us Cry. FASHIONISTA. Retrieved November 30, 2016, from http://fashionista.com/2016/02/kenzo-snowbird
Kwon, K. R. (2011). Changes in Burberry fashion image according to values pursu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acan, J. (2009). 욕망이론 [Desire theory] (S. K. Min, M. S. Lee, & T. Kwon, Trans.). Seoul: Moonye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Lee, G., & Gaang, B. (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es visualized in fashion media.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3(2), 341-352.
Lee, J. W. (2011). 사건의 철학: 삶, 죽음, 운명 [The philosophy of events: life, death, destiny]. Seoul: Greenbee.
Lee, M., & Lee, M. Y. (1995). A study on clothing image preferences and life style of Korean married women. The Journal of Living Culture Research, 9, 125-144.
Lee, S. H., Sung, Y. H., & Son, Y. (2008). Changes in media, consumer & advertising. Seoul: Hankyungsa.
Lee, Y. D. (2014). 영상 콘텐츠 제작 사전 [Video contents production dictionary]. Seoul: Communicationbooks.
Mau, D. (2015, May 20). Fashion films: What works and what doesn't. FASHIONISTA. Retrieved November 30, 2016, from http://fashionista.com/2015/05/fashion-films
Mees, E. D. (Director). (2016, April 11). DORHOUT MEES | 'NUBIVAGANT' Fashion Film.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162348789
Mitchell, W. J. T. (2005). Iconology: image, text, ideology (S. Lim, Trans). Seoul: Sizirak.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Montgomery, P., & Franer, J. (Directors). (2015, July 27). Homeward.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134663490
Nnadi, C. (2015, October 4). SPRING 2016 READY-TO-WEAR Kenzo. Vogue. Retrieved December 4, 2017,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6-ready-to-wear/kenzo
Onega, S., & Landa, J. A. G. O. (Eds.). (1996). Narratology: An Introduction. Oxon & New York: Longman.
PFF 2015. (2015). Princeton Film Festival. Retrieved December 4, 2017, from https://www.princetonfilmfest.com/2015
Rhew, S. H., & Kim, M. J. (2011). Interpretation of images and symbols from Greek and Roman mythology in contemporary fashion - Focused on Durand's classification of the imaginary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1(2), 131-151.
Rubinstein, D. (Producer), & Marchello, G. (Director). (2014, October 28). LEARN itSELF.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110317743
Sheldon, G. (Director). (2014, June 29) The Chase.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99483936
Shim, H. R. (2012). 20세기의 매체철학: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The media philosophy of the 20th century: From analog to digital]. Seoul: Greenbee.
Sobchack, T., & Sobchack, V. C. (1998).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의 역사 . 형식 . 기능에 대한 이해 [An Introduction to film: Understanding the history, form, and function of movies] (C. K. Ju, Trans.). Seoul: Keorum.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Soloaga, P. D., & Guerrero, L. G. (2016). Fashion films as a new communication format to build fashion brands. Communication & Society, 29(2), 45-61. doi:10.15581/003.29.2.45-61
The Chase. (n.d.). Dhrumil Desai Photographer. Retrieved November 30, 2016, from http://www.dhrumildesai.me/thechase/
Thompson, L. C. (Director). (2016, September 30). The Coded Body by Luke Clayton Thompson. Vimeo.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vimeo.com/185014828
Weir, H. (Director). (2015, March 19). Legs are not Doors. YouTube.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mrBJNBBCEEg
Westenberg, E. (Director). (2016, February 20). Blue and You: Sophie Hardeman ${\times}$ Emma Westenberg. YouTube. Retrieved July 10, 2017,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599hB770Ei8
Yu, P. K., & Chin, H. J. (2001). Image. Paju: Sallimbook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