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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기업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ompetitiveness for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8, 2011년, pp.667 - 675  

고현정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  길광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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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항만 물동량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기업경쟁력 평가모형을 제시하고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와 비교분석하였다. 기업경쟁력 분석을 위한 퍼지모형은 퍼지이론과 AHP를 활용하였다. 경쟁력 평가를 위한 계층적 구조는 SERM 모형을 활용하였는바, 이는 기업의 성장이 주체(Subject), 환경(Environment), 자원(Resource), 그리고 메커니즘(Mechanism)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논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경쟁력은 글로벌 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 대형화, 사업 다각화, 글로벌 전략수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nnual growth rate of port handling container volume in Korea has faced slowdown, this paper attempts to find strategies for the domestic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in order to enhance competitiveness. For this, the model of using AHP and the fuzzy set theory is used for evaluating compet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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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여 성공적으로 해외 항만터미널 운영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기업경쟁력 평가모델을 제시하고 국내외 운영기업을 비교 분석하였다. 기업경쟁력 평가모델은 퍼지이론과 계층분석방법(AHP)을 활용하였고, 계층적 구조는 동태적 모형인 SERM2)을 적용하였다.
  • 조동성&이동현(1995)은 메커니즘 패러다임을 이용한 새로운 경쟁전략이론을 제시하고 있는바, 본 연구에서는 이 이론을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동태적 경쟁전략모델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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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산업계에서는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을 크게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일반산업계에서는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을 크게 가격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가격경쟁력과 비가격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비가격경쟁력으로 분류하고 있다(류진국, 1995). 가격 및 비가격 측면에서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 이외에도 경제적 요인, 즉 법규와 제도, 교육수준, 국민의 기호와 전통의 차이 등을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먼저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은 무엇인가? 기업의 역량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먼저 핵심평가요인들을 정의하고 각 평가요인들에 대한 성취도를 나타내는 성과측정 항목을 추출해야 한다. 그런데 성과측정항목들에는 재무적 정보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정보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량적 성과측정항목들과 정성적 성과측정항목들을 통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SERM 모델의 4가지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국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세계 주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GTO)와 비교 · 분석하기 위해 SERM 모델을 응용한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경쟁전략이론에서 제시된 주체(S: Subject), 환경(E: Environment), 자원(R: Resource), 메커니즘(M: Mechanism)이라는 각각의 결정요인들을 상호독립적인 별개의 요소로 고려하지 않고 이를 통합한 동태적 경쟁전략이론이 필요하다. 즉,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 · 유지하여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환경과 상호작용하게 되는바, 이때 기업의 최고경영자(S)는 환경(E)의 의미를 파악하고 환경변화에 적합하거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 ·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R)을 활용하거나 창출하게 된다(Port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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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율성(2005), 컨테이너 선사의 항만선택 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태원, 곽규석, 남기찬(2006), 지역별 항만 경쟁력 분석: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항만 기항 패턴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0권 제10호, pp.809-817. 

  3. 류진국(1995), 무한경쟁 vs 경쟁전략, 국제기업전략연구소, pp.215-234. 

  4. 박찬정(2001), 기업의 성과측정과 경쟁력 평가를 위한 퍼지모형, 회계연구, 제 6권 제2호, pp.107-133. 

  5. 여기태, 이홍걸, 오세웅(2004), 중소형항만의 화주유인 증대를 위한 항만선택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43, pp.33-53. 

  6. 이홍걸, 여기태, 류형근(2004), 한.중 항만경쟁력 구성요소 및 결정요소 도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제상학, 19(3), pp.151-171. 

  7. 조동성, 이동현(1995), ESRM : 전략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춘계학술연구발표논문집(제1분과 : 경영일반 및 MIS), 한국경영학회,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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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irn, T.C. Thanopoulou, H.A., & Beresford, A.K.(2004), An Application of AHP on Transshipment Port Selcetion : A Global Perspective,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6(1), pp.7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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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adeth, L.A(1965),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Vol. 8, pp.338-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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