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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네트워크 기반의 콘텐츠 추천 방법
Contents Recommendation Method Based on Social Network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8B no.5, 2011년, pp.279 - 290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손종수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정인정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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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 및 웹 콘텐츠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콘텐츠 추천 시스템(CRS, Contents Recommendation System)은 최근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 대한 콘텐츠 추천 방법(CRM, Contents Recommendation Method)이 꾸준히 연구 및 소개되어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CRM들은 콘텐츠 생성자의 위상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웹 2.0 환경에서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결 정도 중심성 분석(Degree of centrality) 및 TF-IDF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RSS와 FOAF를 수집하여 TF-IDF와 연결 정도 중심성을 각각 분석한다. 그리고 분석된 두 값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추천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는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콘텐츠 추천 결과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면 입력된 질의어에 대해 사용자와 콘텐츠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콘텐츠를 추출할 수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구축한 시스템은 전통적인 콘텐츠 추천 시스템과 달리 소셜네트워크에서 콘텐츠 생산자에 대한 중요도가 반영됨으로 보다 신뢰성이 있는 결과를 얻을 수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volume of internet and web contents have shown an explosive growth in recent years, lately contents recommendation system (CRS)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Consequently, researches on contents recommendation method (CRM) for CRS have been conducted consistently. However, traditional C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란? 0의 출현으로 인하여 콘텐츠의 생산주체가 서비스 제공자에서 서비스 수요자인 사용자들로 변화 되면서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가 각광받게 되었다[1][2]. 소셜네트워크란 개인을 의미하는 수많은 노드들로 구성된 사회적 관계망으로써 오늘날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상호 작용이 가능하게끔 발전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웹 사이트에서는 웹 2.
소셜네트워크 분석이란? 소셜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은 소셜네트워크에서 존재하는 서로 독립적인 노드(Node)들 간의 연결 관계를 이용하여, 노드들의 중심성(Centrality) 혹은 밀도(Density)등 사회적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소셜네트워크 분석 방법 중에서 한가지 중요한 방법인 연결 정도 중심성은 소셜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어느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과의 연결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콘텐츠 추천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내용 기반 콘텐츠 추천 방법 ∙ 협업적 콘텐츠 추천 방법 ∙ 하이브리드 콘텐츠 추천 방법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 L. Barabasi, H. Jeong, E. Ravasz, Z. Neda, A. Schuberts and T. Vicsek, "Evolution of the Social Network of Scientific Collaborations," Physica A, pp.590-614, 2002. 

  2. R. Kumar, P. Ragbavan, S. Rajagopalan and A. Tomkins, "The Web and Social Networks," Computer, pp.32-3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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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A. Albadvi and M. Shahbazi, "A Hybrid Recommendation Technique Based on Product Category Attribute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6, No.9, pp.11480-11488, Nov.,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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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ttp://www.facebook.com 

  24. http://www.livejournal.com 

  25. http://www.twii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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