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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한 관광객의 관계가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ourist's Relation Value of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May 26, 2012년, pp.819 - 822  

박현지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주현식 (제주광역경제권 선도산업지원단) ,  오암석 (동명대학교 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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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한 관광객의 관계 지향성을 조직지식보급, 상호작용수단제공, 핵심서비스 성과, 조직공헌 인지 등으로 분류한 후 이들 요인들이 관계가치, 관계몰입, 충성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social network services for tourism. In detail, the relationship among relation oriented activities, relation value, commitment and loyalty is analyzed in this pap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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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NS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네가지의 활동을 제안하고 그에 따른 SNS이용자들의 관계가치, 몰입 및 행동을 분석하였다. 현재 SNS를 이용하고 있는 관광객을 사전조사의 표본 대상으로 선정 하였고, 이를 토대로 SNS이용자를 대상으로 hard copy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 따라서 이런 공동체를 위한 구성원들의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 즉 친공동체적 행동(유지, 참여 등)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2].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공동체 구성원의 친 공동체적 행위를 유발하기 위해 필요한 공동체의 관계지향적 활동 및 이러한 활동과 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먼저 가상공동체에 대한 몰입과 공동체 구성원들의 친 공동체 행동(관계유지, 공동체 애호)간의 관계를 살펴본 후, 공동체의 몰입을 위해 필요로 되는 공동체의 관계 지향적 활동(조직 지식보급, 상호의존성증대, 핵심서비스성과, 공헌 인지)이 커뮤니티 몰입을 매개하여 충성도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하되 그 연구대상은 관광객으로 한정한다.
  • 본 연구는 SNS서비스에 의한 관계 지향성을 조직 지식보급, 상호작용수단제공, 핵심서비스 성과, 조직공헌 인지 등으로 분류한 후 이 요인들이 관계가치, 몰입, 충성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SNS서비스 이용자로서 관광객의 관계가치와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가치가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가치와 관계몰입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관계지향적 활동과 관계가치간의 관계분석에 있어서 조직지식보급은 관계가치와 관계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0:SNS의 관계가치는 구성원들은 SNS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SNS의 몰입한 구성원들은 SNS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의 조직지식의 보급은 구성원들의 관계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의 조직지식의 보급은 구성원들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SNS의 상호작용수단의 제공은 멤버들의 관계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SNS의 상호작용수단의 제공은 멤버들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SNS의 핵심서비스성과의 제시는 멤버들의 관계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SNS의 핵심서비스성과의 제시는 멤버들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SNS의 공헌 인지는 멤버들의 관계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SNS의 공헌인지는 멤버들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SNS의 관계가치는 구성원들은 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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