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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 및 비형식적 어휘 정보를 반영한 문장 감정 분류
A Sentence Sentiment Classification reflecting Formal and Informal Vocabulary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8B no.5, 2011년, pp.325 - 332  

조상현 (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행봉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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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SNS)가 활성화됨에 따라 서비스 사용자들에 의해 작성된 막대한 텍스트들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한 연구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문장에 담겨 있는 감정은 활용 범위가 매우 넓은 정보로서 문장에 대한 감정을 분류하는 일은 매우 유용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기 위해 문장에 포함되어 있는 형식적 어휘 정보와 이모티콘이나 인터넷 용어와 같은 온라인상에서 많이 이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비형식적 어휘 정보를 이용한 새로운 문장 감정 분류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에는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기 위해 사전을 기반으로 한 형식적 어휘 정보를 이용했지만, 최근 인터넷 사용자들은 인터넷 용어나 이모티콘과 같은 비형식적 어휘를 많이 사용해 기존의 형식적 어휘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감정 분류가 어렵다. 제안한 방법은 형식적 어휘 정보와 비형식적 어휘 정보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의 어휘를 포함하는 인터넷 상의 문장들에 대해 보다 정확한 감정 분류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같은 어휘라도 도메인별로 다른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안한 방법에서는 도메인별로 다른 감정 어휘정보를 이용했다. 각 감정 어휘 정보를 통해 특징벡터로 표현된 문장은 Support Vector Machine(SVM) 분류 방법을 통해 감정을 분류하고 그 성능을 평가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s(SNS) such as Twitter, Facebook and Myspace have gained popularity worldwide. Especially, sentiment analysis of SNS users' sentence is very important since it is very useful in the opinion min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sentiment classification method of sentences w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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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신경망을 포함하여 통계적 패턴 인식 방법 등 전통적인 대부분의 패턴 인식 기법들이 학습 데이터의 수행 도를 최적화하기 위해 경험적인 위험 최소화(Empirical Risk Minimization)방법에 기초하고 있는 반해 SVM은 고정되어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확률 분포를 가지는 데이터에 대해 잘못 분류하는 확률을 최소로 하는 구조적인 위험 최소화 (Structure Risk Minimization)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SVM 공개 라이브러리인 LIBSVM을 이용해 감정 분류기의 훈련 및 분류를 수행했다.
  • 즉, 이미 확보된 감정 특징에 대한 시소러스 정보를 이용해 감정 특징을 확장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네이버(Naver) 국어사전에 있는 관련 어휘 정보(비슷한 말, 반대말)를 활용해 품사별로 획득된 기본 감정 특징을 확장했다.
  • 본 논문에서는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기 위해 문장에 포함되어 있는 사전 기반의 형식적 어휘 정보뿐만 아니라 인터넷 용어, 이모티콘 정보와 같은 비형식적 어휘 정보를 이용한 새로운 문장 감정 분류 방법을 제안한다.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기 위해 제안한 방법에서는 감정사전을 이용해 문장으로 특징벡터로 표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전 정보에 기반을 둔 형식적 감정 어휘와 이모티콘과 같은 비형식적 감정 어휘를 이용한 문장 감정 분류 시스템을 제안했다. 제안한 방법은 기존의 형식적 감정 특징을 이용해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는 방법에 비해 인터넷 상의 댓글과 같은 다양한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는데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 이러한 제한된 감정 특징을 확장하기 위해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는 시소러스를 활용하여 단어를 확장하였다. 즉, 이미 확보된 감정 특징에 대한 시소러스 정보를 이용해 감정 특징을 확장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네이버(Naver) 국어사전에 있는 관련 어휘 정보(비슷한 말, 반대말)를 활용해 품사별로 획득된 기본 감정 특징을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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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럴 마케팅의 뜻은 무엇인가? SNS는 기존의 인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여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서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서로에게 댓글을 달아주는 형태로 막대한 양의 텍스트 정보를 생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즉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어, 이러한 SNS에서 생성된 텍스트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문장에 포함되어 있는 감정은 활용 범위가 매우 넓은 정보로서 문장의 감정을 분류하는 일은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SNS란 무엇인가?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적인 보급으로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활성화되고 있다. SNS는 기존의 인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여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서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서로에게 댓글을 달아주는 형태로 막대한 양의 텍스트 정보를 생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즉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어, 이러한 SNS에서 생성된 텍스트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이 시도되고 있다.
문서 특징의 추출 방법은 무엇을 이용해 추출하는가? 문서 특징의 추출은 문서 분류를 위한 중요한 문제로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문서의 특징 추출 방법은 학습 데이터로부터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해 해당 내용어(content word)를 추출하고 추출된 단어에 대한 가중치를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감정 분류시스템에서 감정을 분류 하기 위한 감정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영어권 선행 연구에서는 WordNet과 같은 어휘 의미망을 이용한 감정 분류에 적합한 특징을 추출하는 연구가 수행되었으며[5-6] 영어권 어휘 자원을 이용해 감정 특징의 가중치를 정하는 연구도 진행되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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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Pang, L. Lee and S. Vaithyanathan, "Thumbs up?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 Proceedings of the EMNLP, pp.79-86, 2002. 

  2. J. Yi, T. Nasukawa, R. Bunescu, and W. Niblack, "Sentimental Analyzer : Extracting Sentiments about a Given Topic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echnique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on Data Mining, pp.427-434, 2003. 

  3. N. Hiroshima, S. Yamada, O. Furuse and R. Kataoka, "Searching for Sentences Expressing Opinions by Using Declaratively Subjective Clues," In Proceedings of the Workshop on Sentiment and Subjectivity in Text, pp.39-46, 2006. 

  4. P .D. Turney and M.L. Littman, "Measuring Praise and Criticism: Inference of Semantic Orientation from Association," In Proceedings of the 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pp.315-346, 2003. 

  5. S.M. Kim and E. Hovy, "Determining the Sentiment of Opinions," In Proceedings of the COLING conference, pp.1367-1373, 2004. 

  6. A. Esuli and F. Sebastiani, "Determining the Semantic Orientation of Terms through Gloss Class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CIKM, pp.617-624, 2005. 

  7. A. Esuli and F. Sebastiani, "PageRanking WordNet Synsets: An Application to Opinoin Mining," In Proceedings of the ACL, pp.424-431, 2007. 

  8. 김묘실, 강승식. "SVM을 이용한 악성 댓글 판별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pp.285-289, 2006. 

  9. 황재원, 고영중. "감정 자질을 이용한 한국어 문장 및 문서 감정 분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14(3): pp.336-340, 2008. 

  10. 황재원, 고영중. "문장 감정 강도를 반영한 개선된 자질 가중치 기법 기반의 문서 감정 분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 트웨어 및 응용, 36(6): pp.491-497, 2009. 

  11. 정유철, 최윤정, 맹성현, "감정 기반 블로그 문서 분류를 위한 부정어 처리 및 단어 가중치 적용 기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인지과학, 19(4): pp.477-497, 2008. 

  12. M. Murata, Q. Ma, K. Uchimoto, H. Ozaku, H. Isahara, and M. Utiyama, "Japanese Information Retrieval Using Location and Category Informa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Natural Language Processing, Vol.7, No.2, pp.81-88, 2000. 

  13. Y. Ko, J. Park, and J, Seo, "Automatic Text Categorization using the Importance of Sentences," In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ING, pp.474-480, 2002. 

  14. Joachims, T. "Text Categorization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Learning with Many Relevant Features". Machine Learning ECML98, Tenth European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pp.137-142, 1998. 

  15. http://nlp.kookmin.ac.kr/HAM/kor/downloa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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