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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비용을 고려한 물류의 최적 운송수단 의사결정 시스템 설계
Design of a Logistics Decision Support System for Transportation Mode Selection considering Carbon Emission Cos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8D no.5, 2011년, pp.371 - 384  

송병준 (KTNET 물류사업개발팀) ,  구제권 (대우 로지스틱스) ,  송상화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종연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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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운송비용과 탄소배출비용을 고려한 최적 운송수단 선정에 대한 물류의사결정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는 운송비용과 운송모드별 용량을 고려하여 최적의 운송수단을 선정하였으나,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운송비용과 용량 뿐만 아니라 탄소배출비용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물류체계를 설계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탄소배출을 고려한 우리나라의 복합운송에 대한 운송수단 선택과 비용과 CO2배출의 Trade-off관계에 대한 접점을 찾아 분석하고 향후 나아갈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탄소배출비용을 고려한 최적 운송수단 의사결정 문제는 혼합정수계획 모형으로 모델링되었으며, 운송비용과 탄소배출비용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부산 간 컨테이너 운송에 있어서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각각의 시나리오는 개발된 의사결정 시스템을 통하여 분석되었으며, 분석결과 단위 이동 거리당 탄소배출량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해상운송과 같은 대량운송 수단이 경우에 따라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량운송 수단의 경우 항만이나 철도역까지의 트럭운송에서의 우회가 증가된 탄소 배출의 주요 원인이었다. 제안된 물류의사결정 시스템은 녹색물류 및 그린SCM에서의 탄소배출비용과 물류비용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logistics decision support system which deals with transportation mode selection considering transportation and carbon emission cost. Transportation and carbon emission costs vary with the choice of transportation modes and to become competitive companies need to find proper tr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reen SCM은 어디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Green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환경관리와 공급사슬관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Qinghua․Joseph(2004)은 GSCM의 범위는 녹색 구매에서부터 통합된 그린 공급사슬까지이며, 공급자로부터 제조자 그리고 소비자와 심지어 회수물류(RL: Reverse Logistics)까지라고 정의하였다.
GSCM의 범위는? Green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환경관리와 공급사슬관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Qinghua․Joseph(2004)은 GSCM의 범위는 녹색 구매에서부터 통합된 그린 공급사슬까지이며, 공급자로부터 제조자 그리고 소비자와 심지어 회수물류(RL: Reverse Logistics)까지라고 정의하였다.[3] Samir(2007)는 제품 설계에서부터 자재조달과 선택 그리고, 제조프로세스와 완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까지 모든 공급사슬 관리에 환경을 통합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Green SCM에서 탄소(온실가스) 배출을 고려하는 이유는? Green SCM에서 고려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탄소(온실가스) 배출이다. 온실가스는 지구의 심각한 온난화를 가져왔으며 이에 따른 이상기후들이 발생되는 주범으로 알려져 왔다. 따라서 네트워크 설계에서도 탄소배출을 고려한 운송 네트워크 설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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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수이 외, "저탄소 경제시스템 구축 전략 연구", 에너지경제연 구원연구보고서, 2008. 

  2. 임미순 외, "녹색물류를 위한 탄소저감 정책 평가항목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2009. 

  3. Qinghua Zhu, et al., "Relationships between operational practices and performance among early adopters of green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in Chinese manufacturing enterprise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22, pp.265-289, 2004. 

  4. Samir K. Srivastava, "Green supply-chain management : A state-of-the-art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Vol.9, pp.53-80, 2007. 

  5. Ramudhin, A., et al., "Carbon Market Sensitive Green Supply Chain Network Design". In proced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nagement(IEEM), Singapore, December, 8-11, 2008. 

  6. Hugo, et al., "Environmentally conscious long-range planning and design of supply chain network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 Recent advances in industrial process optimisation, Vol.13, pp.1471-1491, 2005. 

  7. 양창호 외, "항만 내륙간 첨단 연계 운송시스템 개발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2. 

  8. 이성원 외, "교통분야 온실가스 감축관련: 온실가스 감축대책 등 교통환경관련규제의 거시경제효과 분석", 건설교통부, 2001. 

  9. 임영태 외, "연계성을 고려한 수송물류결절점 평가기법 연구", 국토연구원, 2005. 

  10. Ferreira, et al., "Modelling intermodal freight terminal operations", Road and Transport Research Journal 4, pp.4-16, 1995. 

  11. 정승주, "Hub-and-spoke 운송전략을 고려한 철도화물서비스 네트워크디자인모형의 개발", 교통학회지, 제 22권 제 3호, pp.167-177, 2004. 

  12. 윤동희 외, "의왕 ICD 철도수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 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13. 정재운 외, "지속가능 물류를 위한 TP-SD 방법론 기반의 복합 운송체계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 구, 제 11권 제 2호, 2010. 

  14. Castelli L., et al., "Scheduling multimodal transportation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5, pp.603-615, 2004. 

  15. Ham H., et al., "Implementation and estimation of a combined model of interregional, multimodal commodity shipments and transportation network flow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39(1), pp.65-79, 2005. 

  16. Cho Jae-Hyung, et al., "An Optimal Intermodal-Transport Algorithm using Dynamic Programming", 한국산업정보학회 논문지 11, pp.20-33, 2006. 

  17. Song Haiqing, et al., "Minimum cost delivery problem in intermodal transportation networks", Industria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nagement,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1502-1506, 2007. 

  18. Athanasios Ziliaskopoulos, et al., "An intermodal optimum path algorithm for multimodal networks with dynamic arc travel times and switching delays, European J. Oper. Res. 125, pp.486-502, 2000. 

  19. 김일동 외, "수요와 재고를 고려하는 복합운송 최적운영", 한국 경영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20. Pierre Arnold, et al., "Modeling a rail/road intermodal transportation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E 40, pp.255-270, 2004. 

  21. 김상현 외, "희생량 모델과 $CO_2$ 배출량에 기초한 수출입 컨테이 너화물의 운송경로 선택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5, pp.19-29, 2002. 

  22. Winebrake, J., et al., "Assessing Energy, Environmental, and Exonomic Tradeoffs in Intermodal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Air&Waste Management Association 58, pp.1004-1013, 2006. 

  23. 박용안, "경인권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 방안", 한국 해양수산개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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