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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 초고층 건물을 위한 효율적인 해석모델의 개발
Development of Efficient Analytical Model for a Diagrid Mega-Frame Super Tall Building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1 no.3, 2011년, pp.95 - 103  

김현수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  강주원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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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초고층건물을 위한 구조시스템 중에서 다이어그리드 구조시스템은 구조적인 효율성 및 조형성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근래에는 초고층건물을 위한 구조시스템으로 메가부재의 조합을 통하여 횡방향 강성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메가프레임 시스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두 가지 구조시스템의 장점을 혼합한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 구조시스템은 미래형 초고층건물에 적용될 유망한 구조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 구조시스템을 적용한 건물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수의 절점과 요소로 이루어진 유한요소 모델을 해석해야 하므로 상당한 양의 해석시간과 엔지니어의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시스템을 적용한 초고층건물의 거동을 효율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여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 초고층건물의 해석과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의 특정을 활용한 효율적인 모형화기법과 행렬응축기법을 사용하여 해석에 사용되는 자유도수를 최소화한 해석기법을 제안하였다. 예제구조물의 해석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된 해석방법과 일반적인 해석방법에 의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제안된 방법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structural systems for complex-shaped tall buildings, diagrid system is widely used because of its structural efficiency and beauty of form. Recently, mega frame is favorably employed as a suitable structural system for skyscrapers because this structural system has sufficient stiffness agai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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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양의 자유도를 한꺼번에 행렬응축기법을 사용하여 소거를 하게 되면 행렬응축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게 되어 자유도 소거를 통한 해석의 효율성이 저하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가절점 단위 응축, 메가층 단위응축 등의 다단계 응축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행렬응축에 소요되는 시간과 컴퓨터 메모리를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다이 어그리드 메가프레 임 구조시스템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모형화방법이나 해석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형 초고층 건물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다이어그리드 메가 프레임 구조人]스템이 적용된 초고층건물의 효율적인 해석기술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존의 일반적인 행렬응축기법에서 소거되는 자유도수가 많으면 행렬응축 자체에 상당한 해석시간이 소요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 초고층 건물의 효율적인 모형화 및 해석방법을 제안하였고 제안된 기법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검토하였다. 본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그림 3>에 나타낸 메가요소와 메가절점을 이용하여 단위 다이어그리드 메가프레임을 구성한다면 연결을 위한 다수의 절점에 존재하는 자유도가 해석과정에 사용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단계에서 단위 메가 프레임을 쌓아올릴 때 연결을 위한 자유도만을 제외하고 메가요소의 연결에 사용된 자유도를 응축하여 더 효율적인 해석모델을 생성하고자 한다. 이때 메가 요소의 연결에 사용된 자유도를 한꺼번에 모두 소거하는 것보다는<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각의 메가절점에 연결된 자유도를 단계별로 응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따라서 역행렬을 구해야 할 강성 및 질량행렬의 크기가 1380X1380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다이어그리드 메가 프레임구조물의 모-형화 과정에서 소요되는 행렬응축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메가층 단위의 행렬응축기법을 도입하였다. 이 기법을 적용하게 되면 하나의 메가 층을 응축할 때 소거되는 자유도는 276개로서 전체 자유도를 한꺼번에 응축할 때에 비하여 1/5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 44m) o] 넘지 않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부재 단면의 최적설계가 아니라 효율적인 해석기법의 개발이므로 다이어그리드 부재의 단면만 메가 층 단위로 변화시켜서 대략적인 초기설계만을 수행하였다. 이때 사용한 풍하중은 KBC2009를 바탕으로 생성하였으며 노풍도 B, 기본풍속 30m/sec, 중요도계수 1.

가설 설정

  • 2. 해석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유도만을 남기고 수십만 개가 넘는 나머지 자유도를 한꺼번에 응축을 한다면 상당한 양의 컴퓨터 메모리와 계산 시간이 응축과정에 소요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메가요소와 단위 메가 프레임의 개념을 도입하여 행렬응축과정을 여러 차례 나누어 수행하는 다단계 행렬응축기법을 사용함으로써 행렬응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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