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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 과 접착제를 이용한 이종재료 접합의 피로평가
Fatigue Assessment Using SPR and Adhesive on Dissimilar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10, 2011년, pp.1204 - 1209  

김태현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차세대금형기술혁신센터) ,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광응용기계연구실) ,  강희신 (한국기계연구원 광응용기계연구실)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박춘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차세대금형기술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atigue life is evaluated by comparing with lighter car body through the experiment on SPR joints. An experimental activity on sheet metal samples of Aluminum 5J32 and Steel SPRC440 has been conducted to achieve better understanding of the process. In addition, SPR joint used less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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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 경량화에 대비하여 알루미늄간의 접합 및 알루미늄과 스틸 구조의 이종재료에 대하여 실험적 방법을 이용하여 SPR 접합판재의 피로 수명을 평가하였다. 또한, SPR 사용시 기존 점용접 접합에 비하여 떨어지는 접합강도의 만족과 피로강도의 향상을 위하여 SPR 과 접착제를 병행한 Hybrid 접합의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차체 경량화 대비하여 실험적 방법을 통해 SPR 접합부의 피로수명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SPR 접합 사용시 기존 점 용접에 비하여 떨어지는 접합강도 및 피로수명을 향상시키고자 SPR 과 접착제를 이용한 Hybrid 접합의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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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화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경량화 소재로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고장력강판 등의 금속재료와 플라스틱, 세라믹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중에서 알루미늄은 경량화뿐만 아니라 비강도, 내식성, 열전도도 등이 우수하여 자동차 무게의 20 ~ 30 % 를 차지하는 차체부분에 사용시 최고 40 % 가량 경량화를 이룰 수 있다.
Self Piercing Rivet 방법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기존 용접이 어려운 알루미늄 및 이종재료 접합에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볼트체결, 클린칭(Clinching), SPR(Self Piercing Rivet), 접착제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접합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1 이중에서 SPR 접합의 경우 해외 선진 자동차 업체에서 알루미늄 차체 결합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스틸 재료에 사용하는 점용접 공법을 대체하여 알루미늄 및 이종재료 차체 구조물에 결합기술로도 각광받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무공해자동차,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함께 연비 향상, 안전성, 편의성, 수명, 성능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최근 자동차산업은 무공해자동차,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함께 연비향상, 안전성, 편의성, 수명, 성능 등 폭 넓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엔진성능향상, 차체재설계, 자동차 재료 경량화를 필요로 한다. 특히 소재의 경량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차량무게는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차량 무게가 1 % 감소될 때마다 연비는 1 % 씩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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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J. Y., Lee, C. J., Hwang, B. N., Lee, S. K., Ko, D. C. and Kim, B. M., "The Prediction of Fracture Mode in Clinching Joining," Proceedings of the KSPE Spring Conference, pp. 395-396, 2009. 

  2. Iguchi, H. and Ohmi, Y., "Joining Technologies for Aluminum Body-Improvement of Self-piercing Riveting," Journal of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Paper No. 20037065, pp. 301-305, 2003. 

  3. Kim, T. H., Suh, J., Kang, H. S. and Lee, Y. S., "A Study on the Fatigue life of SPR Joining by Finite Element Method," Proceedings of the KSPE Autumn Conference, pp. 789-790, 2010. 

  4. Lee, K. Y., Kim, J. B., Choi, H. S. and Woo, H. P., "Strength Evaluation of Adhesive Bonded Joint for Light Weight Structure by Single-Lab Joint Test," Transactions of KSAE, Vol. 5, No. 2, pp. 87-93, 1997. 

  5. Lee, K. Y., Kim, J. S., Kong, B. S. and Woo, H. P., "Strength Evaluation of Adhesive Bonded Joint for Car Body," Transactions of KSAE, Vol. 6, No. 1, pp. 143-150, 1998. 

  6. Voelkner, W.,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s of metal forming: selected exampl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2000. 

  7. Hart-Smith, L. J., "Analysis and Design of Advanced Composite Bonded Joints," Technical Report, NASA CR 2218, 1973. 

  8. Ownes, J. P. F. and Lee-Sullivan, P., "Stiffness Behavior in Adhesively Bonded Composite-toaluminium Joints. Part I. Theoritical model," Journal of Adhesion and Adhesive, Vol. 20, No. 1, pp. 39-45, 2000. 

  9. Lee, M. H., Kim, H. Y. and Oh, S. I., "Crushing of Double Hat-shaped Members of Different Materials Joined by Adhesive Bonding and Self-Piercing Rivet,"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7, No. 5, pp. 565-57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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